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_한국 노년의 라이프스타일
02_한국 노인의 다양한 여가 활동
03_일본 사례
04_유럽 사례
05_결론
본문내용
베이비붐 세대의 특징

1. 전후 세대로서 전쟁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이 없음

2. 산업화와 도시화의과정, 경제적인 고속성장,
사회화 시기에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보냄

3. 이전 세대보다 교육 수준이 높음. 약 67%이상이 고졸


4. 서구의 문화와 가치관에 생대적으로 많이 노출되어 있음

5. 전통적 가족주의에 비교적 자유로움

6. 노령연금의 수혜자들로서 소비력을 갖춤

현재 고령소비자 특성

낮은 구매력
단순제품 선호
낮은 교육·경제수준
→ 낮은 욕구 표출
전통적/가족주의적 가치관

베이비붐세대 특성

최대 단일소비 주도층
(자동차/영화/주택산업 활성화 주역)
첨단제품 선호(컴퓨터/정보통신 활용)
높은 교육·경제수준
→ 첫 노후 대비세대
서구적/개인주의적 가치관

노인의 소비와 여가생활

경제적 능력이 있는 노인들의 출현 (특히, 베이비붐 세대)

→ 노인의 여가에 대한 활발한 연구,
신설되는 여가 프로그램들

노인의 사회참여와 여가활동

여가활동: 개인적 여가활동, 사회적 여가활동

→ 단체 기관을 통한 사회적 여가활동 증가추세

ex) 노인 대학, 노인 라디오, YMCA등


참고문헌
이금룡 (2006), “한국사회 노년기연령규범에 대한 연구”, 한국노년학회지 유기상(1997), 실버산업을 잡아라. 서울: 글사랑에서 일부 발췌 George P. Mochis (1992), “Marketing to Older Consumers”.
[중앙일보] `인생 이모작, 돈벌이로 생각해선 안 되죠` 2007.10.31 04:48 입력 / 2007.10.31 07:07 수정
[YTN] 일본 최고령 남성의 하루...'슬로우 라이프‘ | 기사입력 2009-10-11 02:42
[하테나] 50대와 60대가 즐기는 커뮤니티 사이트 KOZOCOM 2008/01/05
[서울=연합뉴스] 이동경 기자 = "구석구석 놀라운 대한민국“
아름다운 노년생활
한겨레 경제 | 2009.10.05 (월)
복지타임즈 / 김동배 교수 연세대 사회복지대학원 / 2009. 4. 14
리빙 앤 조이] 애플세대의 'No老 선언‘ 2026년 노인인구 20% 초고령화 사회 돌입 정민정 기자
한기홍 객원기자 월간중앙 [2006년 09월호]
노년기 여가활동: 노년기 여가교육을 중심으로 / 서원대학교 생활 복지학과 / 조명희 교수
신 노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관광동기 및 관광행동에 관한 연구 / 김영우
노인여가의 역할과 노인여가서비스 :미국, 일본, 캐나다의 노인여가서비스와 비교 / 최훈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보령제약 `겔포스엠` 마케팅 사례조사
  • 라이프 스타일별 - 진보적 유형 추구형2. STP 전략③구매 행동 변수복용량 - 복용량 많음/적음복용빈도별 - 횟수 많음/적음 구매방법별 - 약국구매태도별 - 긍정적, 만족수요도별 - 신규수요 , 재수요2. STP 전략음주만성속쓰림불규칙한식사스트레스증상복용 상황만성질환중증경증경중복용 증상다량구매소량구매이전구매잠재구매비구매경험구매행동변수50대이상40대30대20대10대연령인구통계적변수사회,경제적 변수약

  • [현대기업의 이해]`더페이스샵`의 전략 -저가 화장품 시장 분석
  • 신설2004. 6 - 더페이스샵 100호점 돌파2004.11 - 해외시장진출(대만1호점/싱가포르1호점/인도네시아1,2호점/홍콩1호점)2004.12 - 200호점 돌파 ⑨ 사업 구조더 페이스2003년 12월 명동 1호점을 개설로 2004년 11월 말 기준 210호점을 운영 중에 있다. 더페이스샵의 제품 중의 70% OEM을 통해 공급받고 있다. 현재까지 직영샵이나 가맹점에서만 판매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2004년 12월부터www.ethefaceshop.com을 통해 본격적으로 온라인 판매에 나서 매출액 확대를 꾀하고 있

  • [졸업] [마케팅전략] [마케팅][졸업논문]실버시장 분석 및 실버산업 마케팅전략연구
  • 노년층에 초점을 맞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버산업이 확산될 조짐이다. 노인소비자는 그들 나름대로의 다른 세대와는 구별되는 독특한 그들의 소비패턴과 문화를 지니고 있다. 때문에 이들에 대한 마케팅은 이들의 소비 경향 및 라이프 스타일 등을 고려한 차별적 마케팅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적이고, 차별적인 상황을 바탕으로 노인 소비자의 개념과 특성으로 알아보고, 실버산업의 잠재성과 발전 가능성을 파악한 후 노인 소

  • 신노년의 특징과 정책 현황 -건강한 신노년 문화 필요
  • 신노년층의 출현으로 정책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된다는 데는 반론의 여지가 없으나 어떤 정책패러다임으로 가느냐는 앞으로 베이붐 세대를 위한 정책개발에도 매우 중요한 기반이 되기 때문에 심도있는 논의와 합의가 요구된다.오늘날 노인복지정책의 지배적 담론은 이른바 ‘신노년(New Aging)’ 담론이다. 노년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 신노년 담론은 ‘상실과 저하’에 초점을 맞추고 ‘의존적 시기로서의 노년’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에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여행업계 1위 `하나투어`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과제(A+리포트)
  • 신 비약을 거듭하고 있다. 고객들이 보내는 이 메일을 통해, 구매성향, 요구사항, 판매 실적 등을 자세히 분석하는 이 메일 분석방법은 기업이 회원관련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기능으로까지 발전해, 결국 마케팅 전략으로 연계된다. 세계적인 컨설팅업체인 애버딘 그룹은 고객관리용 SW시장이 2002 년에 5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었고, 역시나 예상대로였다. 고객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기업의 자각을 반영하는 증거라 할 수 있다. ③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