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서론
노년기의 라이프스타일: 노년기의 여가 생활을 중심으로
(1) 노인의 소비와 여가 생활
(2) 노인의 사회 참여와 여가활동


본론
1. 한국 노년기의 라이프스타일과 여가 활동
(1) 한국 베이비붐 세대와 신노년 라이프스타일
(2) 한국 노인을 대상으로 한 라이프 스타일 연구
(3) 노년기의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신조어
(4) 한국 노인들의 다양한 여가 활동

2.외국사례
(1) 일본
(2) 유럽



결론
본문내용
(2)노인의 사회참여와 여가활동

노년기의 여가 생활은 다른 사람들과의 공식적인 관계 형성 유무에 따라 두 가지로 형태로 구분되어진다. 하나는 ‘개인적 여가생활’로 개별적 혹은 비공식적인 관계를 통해 여가 생활을 즐기는 것이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시청, 도석, 산책 등이 있다. 다른 하나는 ‘사회적 여가생활’로 단체나 기관을 통한 공식적인 관계에서 비롯되는 여가 생활이다. 사회적인 여가 활동에는 동창회, 향우회, 계모임 등과 같은 사교활동, 노인복지관이나 YMCA 등을 통한 문화활동, 스포츠 활동, 평생교육 (노인대학) 활동 등으로 세분할 수 있다. 이러한 여가 활동을 통해 노인은 사회적으로 공헌하고자 하는 욕망, 친구들과 지내고자 하는 욕망, 자신의 존재를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욕망, 심리학적 자극을 받아보려는 욕구, 종교적 신앙을 포함한 정신적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 등을 충족시킬 수 있게 된다.

<본론 1> 한국 노년기의 라이프스타일과 여가 활동

(1) 한국 베이비붐 세대와 ‘신노년’ 라이프스타일

한국 사회의 베이비붐 세대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체제 아래 성장했으며, 반공이데올로기, 유신 시대를 겪은 세대이다. 이들이 은퇴를 대거하게 됨으로써 노년층의 높은 가처분 소득과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새로운 세분화된 시장이 생기기 시작했다.
앞으로 노인 계층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부정적 이미지를 지녔던 기존의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제 노인은 노년기를 미리 계획적으로 설계하여 그동안 즐기지 못했던 여러 가지 취미 활동을 하며 남은 여생을 보람차게 보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한국 사회의 베이비붐 세대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체제 아래 성장했으며, 반공이데올로기, 유신 시대를 겪은 세대이다. 베이비붐 세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전후 세대로서 전쟁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이 없다. 한국사회가 산업화와 도시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경제적인 고속성장을 했던 1970년대에 민감한 사회화 시기인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보냈다.
e이전 세대보다 교육 수준이 높아졌으며, 약 67%이상이 고졸이다.(남: 74%, 여: 60%)l
또한, 서구의 문화와 가치관에 상대적으로 많이 노출되어 있고, 이것은 다양한 가치관과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발생시킨다. 2008년부터 60세 이상 노인에게 정상적으로 지급되는 노령연금의 수혜자들로서 소비력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 다음의 표는 기존 노년층에서 베이비붐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보령제약 `겔포스엠` 마케팅 사례조사
  • 라이프 스타일별 - 진보적 유형 추구형2. STP 전략③구매 행동 변수복용량 - 복용량 많음/적음복용빈도별 - 횟수 많음/적음 구매방법별 - 약국구매태도별 - 긍정적, 만족수요도별 - 신규수요 , 재수요2. STP 전략음주만성속쓰림불규칙한식사스트레스증상복용 상황만성질환중증경증경중복용 증상다량구매소량구매이전구매잠재구매비구매경험구매행동변수50대이상40대30대20대10대연령인구통계적변수사회,경제적 변수약

  • [현대기업의 이해]`더페이스샵`의 전략 -저가 화장품 시장 분석
  • 신설2004. 6 - 더페이스샵 100호점 돌파2004.11 - 해외시장진출(대만1호점/싱가포르1호점/인도네시아1,2호점/홍콩1호점)2004.12 - 200호점 돌파 ⑨ 사업 구조더 페이스2003년 12월 명동 1호점을 개설로 2004년 11월 말 기준 210호점을 운영 중에 있다. 더페이스샵의 제품 중의 70% OEM을 통해 공급받고 있다. 현재까지 직영샵이나 가맹점에서만 판매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2004년 12월부터www.ethefaceshop.com을 통해 본격적으로 온라인 판매에 나서 매출액 확대를 꾀하고 있

  • [졸업] [마케팅전략] [마케팅][졸업논문]실버시장 분석 및 실버산업 마케팅전략연구
  • 노년층에 초점을 맞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버산업이 확산될 조짐이다. 노인소비자는 그들 나름대로의 다른 세대와는 구별되는 독특한 그들의 소비패턴과 문화를 지니고 있다. 때문에 이들에 대한 마케팅은 이들의 소비 경향 및 라이프 스타일 등을 고려한 차별적 마케팅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적이고, 차별적인 상황을 바탕으로 노인 소비자의 개념과 특성으로 알아보고, 실버산업의 잠재성과 발전 가능성을 파악한 후 노인 소

  • 신노년의 특징과 정책 현황 -건강한 신노년 문화 필요
  • 신노년층의 출현으로 정책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된다는 데는 반론의 여지가 없으나 어떤 정책패러다임으로 가느냐는 앞으로 베이붐 세대를 위한 정책개발에도 매우 중요한 기반이 되기 때문에 심도있는 논의와 합의가 요구된다.오늘날 노인복지정책의 지배적 담론은 이른바 ‘신노년(New Aging)’ 담론이다. 노년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 신노년 담론은 ‘상실과 저하’에 초점을 맞추고 ‘의존적 시기로서의 노년’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에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여행업계 1위 `하나투어`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과제(A+리포트)
  • 신 비약을 거듭하고 있다. 고객들이 보내는 이 메일을 통해, 구매성향, 요구사항, 판매 실적 등을 자세히 분석하는 이 메일 분석방법은 기업이 회원관련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기능으로까지 발전해, 결국 마케팅 전략으로 연계된다. 세계적인 컨설팅업체인 애버딘 그룹은 고객관리용 SW시장이 2002 년에 5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었고, 역시나 예상대로였다. 고객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기업의 자각을 반영하는 증거라 할 수 있다. ③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