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 오락 프로그램 속 방송자막의 변화와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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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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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TV 속 자막의 등장과 배경
1) TV 속 자막의 등장
2) 쇼, 오락 프로그램에 등장한 자막

3.쇼, 오락 프로그램 속 방송자막의 변화
1) 형식적 특징
(1) 모니터 속 자막, 날개를 달다 - 색채와 크기, 위치의 변화
(2) 딱딱하던 자막, 대화를 시도하다
2) 내용적 특징
(1) 자막, 감정을 가지다- 내용 전달자에서 해석자로, 주관성과 감정성의 증가
(2) 자막, 정체를 드러내다 - 중립적 제삼자에서 제작자의 발언을 하는 자막으로

4. 자막의 변화와 쇼프로그램간의 상관관계
1) 시청자의 주목받기
2) 시청자와 친해지기
3) 시청자와 공감하기
4) 시청자의 대변인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2. TV 속 자막의 등장과 배경

1) TV 속 자막의 등장
방송자막의 사용은 텔레비전 방송의 탄생과 함께 시작되었다. 다시 말하면 1961년 KBS가 최초로 국영방송을 시작한 그 시기부터 자막은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과거 그 당시 방송자막은 텔레비전의 프로그램 제목, 출연자, 시간, 장소, 제작진, 프로그램 안내, 노래가사, 외국 영화나 외국인 출연자의 대사를 적는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한국 언론 연구원(1993), “매스컴 대사전”, 서울: 나남출판, p.724

텔레비전 자막이 사용된 것은 방송사에서 자체 제작한 영상물이 그 시초이다. 그 당시 자막의 주 기능은 주어진 아이템이나 내용을 화면상에 요약, 정리해주는 것으로써 지금처럼 영상과 함께 자연스럽게 삽입된 것이 아니라 방송 중간에 자막만을 보여주는 형식으로 그 모습을 드러냈다. 그 내용은 대표적으로 두 종류로 나뉘는데, 하나는 방송사의 채용공고나 홍보용으로 제작된 것이고, 나머지는 기념일이나 명절 때 특별 제작된 영상물이다.

<그림 1> <그림 2>

<그림 1>과 <그림 2>는 초기 자막이 어떻게 쓰였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자료이다. 각각의 자료는 앞에서 분류한 초기 자막이 쓰인 영상물의 내용 두 가지를 대표한다. 우선 <그림 1>은 MBC에서 라디오 모니터요원을 모집하기 위해 제작한 것인데 매일 저녁뉴스 후 약 30초가량 방송되었다고 한다. <그림 2>는 어린이날을 기념하기 위해 방송국에서 특별 제작한 영상이다. 두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최초의 텔레비전 자막은 지금처럼 영상 속에 삽입된, 프로그램의 방송효과를 높여주는 보조 장치가 아니라, 별도 동영상이나 소리 없이 간단한 배경 속에서 자막만 등장하는 형태였다. 현재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그렇다면 쇼, 오락 프로그램 속에서 자막도 과연 이러한 형태였을까? 다음 장에서는 쇼, 오락프로그램으로 범위를 좁혀 자막의 형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황인성(1999) 『텔레비전 문화 연구』, 한나래
-이종수(2004) 『TV리얼리티』, 한나래
-김창남(1998)『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아카데미
-강태영,윤태진(2002)『한국 TV예능, 오락 프로그램의 변천과 발전』, 한울 아카데미
-문지연(2005)「TV영상물에 나타난 방송 자막디자인 활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 정보디자인 전공
-한국 언론 연구원(1993), 「매스컴 대사전」
-JOINS 아시아 첫 인터넷 신문, 중앙일보, 2007년 5월 9일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272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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