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오락)프로그램 예능의 역사 예능 시청률현황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 1박 2일 예능사례 무한도전 예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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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내 예능(오락)프로그램의 형태와 특징
장점 단점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분석



CHAPTER 1 - 서론 : 주제 선정 동기
CHAPTER 2 - 본론 : 예능 프로그램이란
(1) 예능의 정의
(2) 국내 예능의 역사 / 흐름 ( 1960년 ~ 2010년 )
(3) 국내 예능 시청률 현황
CHAPTER 3 - 국내 대표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분석
(1) 1박 2일 - 특징, 진행방식, 출연자 캐릭터 분석, 장점 / 단점 분석
(2) 무한도전 - 특징, 진행방식, 출연자 캐릭터 분석, 장점 / 단점 분석
(3) 남자의 자격 - 특징, 진행방식, 출연자 캐릭터 분석, 장점 / 단점 분석
CHAPTER 4 - 예능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 문제점 분석
(1) 예능을 즐겨보는 이유 분석
(2) 예능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분석 - 긍정적인면 - 부정적인면
CHAPTER 5 - 결론 : 나아갈 방향, 시사점
최근 국내 예능프로그램은 리얼 버라이어티 방송이 장악을 하고 있다.
언제부터인가 예능 = 버라이어티 방송이 되어버렸다. 최근에 KBS2 남자의 자격
에서 박칼린 합창단으로 큰 감동을 주었다. 이처럼 리얼버라이어티는 따로 설정이
없고 출연자들이 편하게 방송을 하고 있다.
이러한 예능프로그램은 우리에게 기분 좋게 보고, 감동을 받을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예능프로그램은 초, 중, 고등학생들한테 단점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1박 2일에서는 “출연자들의 흡연 모습” 이 그대로 방송되는 모습과, 뜨거운
형제들에서의 “손가락으로 욕하는 장면” 이 그대로 방송되어 크게 논란이 되었다.
이번 리포트를 통해 리얼버라이어티 방송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예능프로그램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Chapter 1
서론 - 주제선정동기
최근 사람들은 자기만의 취미생활을 가지고 여가를 즐기고 있다. 특히 주말이 되면 취향에 따라 영화를 보는 사람, 여행을 가는 사람, 오락을 하는 사람 등등 다양한 취미생활을 하고 있다. 반면에 사람들은 집에서 TV를 보면서 휴식을 취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라고 한다. 특히 사람들은 예능(오락)프로그램을 보면서 즐거워하고, 스트레스를 해소 한다. 이처럼 예능(오락)프로그램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저 웃기다, 재밌다라는 감정과 취미생활로서의 생각 뿐 예능프로그램의 구체적 특징들이나 자세한 내막 같은 것들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 것이 없었다. 그래서 이번 리포트를 통해 예능프로그램의 특징과 장단점에 알아보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발전방안에 알아보고자 한다.
Chapter 2
Chapter 2
본론 - 예능프로그램이란?
Chapter 2
본론 - 예능프로그램이란?
예능프로그램의 구성요소
Chapter 2
본론 - 예능프로그램이란?
웃 음
자 막
애드립
개인기
게 임
진 행
즐거움
한국의 텔레비전 버라이어티쇼라는 장르는 방송이 시작된 1962년부터 시작된 장르로 모든 방송사가 개국과 동시에 시작한 장르이다.
한국 방송사를 1961년부터 2000년까지 10년 단위로 4시기로 나누어 보았을 때,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총수는 꾸준하게 증가했으며, 1981년~1990년 사이의 ‘공영방송 독점기’에 잠시 주춤했던 버라이어티 쇼는 최근 다시 늘어나고 있다.
Chapter 2
본론 - 예능프로그램의 역사 / 흐름
1) 1960년대
1960년대에는 버라이어티 장르의 질적, 양적 발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쇼쇼쇼>는 버라이어티쇼를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대표적 장르로 자리 잡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2) 1970년대
1970년대에는 특집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버라이어티쇼로 이루어졌으며 특정 기업을 스폰으로 하거나 국가 행사용으로 기획되었다. <크라운 쇼>, <OB 그랜드 쇼>등은 특정 기업을 스폰서로 한 경우이며, 유신헌법 직후의 <새마을 위문 공연>이나 <총화 대행진>등은 국가 행사용 버라이어티쇼였다.
Chapter 2
본론 - 예능프로그램의 역사 / 흐름
3) 1980년대
1980년대 초반 버라이어티쇼 프로그램은 다시 한 번 양적 팽창을 이루었는데, KBS의 <젊음의 행진>, MBC의 <일요일 밤의 대행진>등의 제한된 3편 안팎의 정규 프로그램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비정규 특집 프로그램이었다.
4) 1990년대
1990년 이후에는 시청률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버라이어티쇼가 양적으로 팽창하였을 뿐만 아니라, 포맷도 다양하게 개발되고 적용되어 왔다.
Chapter 2
본론 - 예능프로그램의 역사 / 흐름
5) 2008년 이후
2008년의 대한민국 버라이어티 쇼는 대부분 리얼(Real)함을 중시하고 있다.
무한도전, 1박2일 등에서 연예인들의 숨김 없는 진실한 모습이 시청자들의 모습에게 인기를 사 여러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신설 및 갈래를 바꾸거나 자막체까지 따라 하는 등 리얼 버라이어티성과 그 동안 말 그대로 제작만 해오던 제작진이 자막 등으로 자신의 생각을 쓰고 연예인과 같은 출연을 하기도 한다.
최근의 대한민국의 버라이어티 쇼는 연예인들의 진실적인 모습 즉 리얼리티를 따르고 방송사 간의 벽을 허무는 자유적인 버라이어티로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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