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미지의 사회학적 의미와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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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로고의 개념
2. 로고의 역사

II. 본론
1. 브랜드 로고의 사례
1)통신사 브랜드 - SKT, KT, LGT
2)스포츠 브랜드 - 나이키, 아디다스
3)커피 브랜드 - 스타벅스, 엔젤리너스, 커피빈
2. 로고의 의의
3. 로고의 인식경향
4. 로고의 사회학적 함의 - 소비자들은 왜 로고에 집착하는가?
5. 브랜드 로고의 활용방향 - 좋은 로고 만들기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로고의 개념

로고는 신의 상징으로, 군주나 국가의 상징으로 수천 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로고는 종교, 국가, 민족의 생성과 함께 성장해온 것이다. 로고는 문화, 철학, 가치체계를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로고는 그러나 심벌(symbol) 또는 워드마크(wordmark) 등과 혼용되고 있기도 한데, 올바른 사용을 위해 로고의 체계를 보다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로고는 워드마크(wordmark)와 논워드마크(non-wordmark)로 크게 대별된다. 즉 문자 그 자체만을 시각적 디자인하는 형태를 문자마크(워드마크)라 한다. 즉 브랜드네임 외에 다른 시각적 표현이 없는 순수한 문자만의 시각디지인을 말한다. 매우 성공적인 워드마크의 대표적 사례로는 Coca-Cola, Dunhill, Dupont, Sony, LG, SK 등을 꼽을 수 있겠다.
최근에 들어오면서 소비자나 대중과의 간결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일환으로 단순한 워드마크를 로고로 사용하는 추세가 강해지고 있다. 아이덴티티 요소가 많으면 많을수록 소비자나 대중들이 브랜드 연상을 갖는 데 시간이 걸리거나 혼란스러울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2. 로고의 역사

브랜드 시각 아이덴티티는 하나의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차별화하는 데에 사용한다. 그 역사는 12세기 중세 유럽에서 상업이 번창하여, 상인과 생산자들을 구별하기 위한 표시(mark)를 다르게 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선으로만 그려진 단순한 심벌마크나 또는 상품 소유주의 이름 첫 자만을 따서 표시로 사용하였다. 상인들에 의해 처음 사용된 심벌마크들은 주로 고기 모양과 별, 십자가 모양 등 대부분 자연 속에서 늘 보아 왔던 형체들을 이용한 것이었고, 소비자들은 이러한 마크를 보고 비로소 제품들을 구별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심벌마크들은 대부분이 순수한 그림문자 형태 (pictorial form)로 표현되었는데, 예를 들면 십자가 모양, 방패 모양, 지구의 궤도와 같은 원형, 또는 4개의 선이 교차하는 형체 등이다. 여기에서 십자가는 세상과 크리스챤의 운명을 의미하는 심벌로 사용된 것이다. 이들은 점차적으로 문양이나 문장 등으로 발전하였다. 또한 심벌마크들은 나무 또는 쇠를 깎아 만들었으며, 종이 위에 검정색이나 빨강색으로 인쇄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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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노훈(1995), 경영에 성공하려면 기업이미지를 디자인하라, 21세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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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현(2002), 패션 브랜드의 컬러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논문
모던워커(1996), 파워 오브 컬러, 교보문고
임연웅, 디자인, 그 쓰임새와 꾸밈새 : 디자인과 생활 학문사
엄진경, 소비자 감성변화에 따른 스포츠 브랜드 차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조동성, 디자인 혁명, 디자인 경영, designNET
Robin Williams & John Tollett, 좋은 디자인과 나쁜 디자인, 도서출판 비비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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