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장 개입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입단계
1. 개입단계의 개념
(1) 개입단계의 초점
(2) 개입단계의 목표
Ⅱ. 직접적 개입
1. 개인체계의 개입
(1) 정서, 인지에 개입하는 기술
(2)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기술
(3) 문제해결기술
(4) 사회기술훈련
(5) 자기주장훈련
(6) 스트레스관리
(7) 개인체계 개입과 관련 기술
2. 가족체계의 개입
(1) 시작단계
(2) 다양한 개입기법
3. 집단체계의 개입
(1) 치료집단과 과업집단
(2) 치료집단의 종류와 특성
(3) 개방집단과 폐쇠집단
(4) 집단사회복지실천기술
Ⅲ. 간접적 개입
1. 간접적 개입의 유형
(1) 사회적지지체계의개발
(2) 서비스 조정에 관련된 활동
(3) 프로그램 계획과 개발
(4) 클라이언트 옹호
(5) 지역사회 내 기관간의 협력
(6) 환경조작
2. 간접적 개입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
(1) 중개자
(2) 옹호자
(3) 중재자
- 본문내용
-
(3) 문제 해결기술
문제해결 원리의 핵심은 예방기능이다.
성공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지침
- 문제를 자세하게 언급한다.
- 과거의 어려움보다 현재의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 한 번에 한 가지 문제에만 초점을 맞춘다.
- 개인의 문제를 나눌 때에는 경청한다.
-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함께 나눈다.
문제해결 단계
1단계: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한다.
2단계: 문제를 분석하고 참여자의 욕구를 파악한다.
3단계: 가능한 해결책을 만들기 위해 브레인스토밍을 이용한다.
4단계: 최고의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한다.
5단계: 실행하기
6단계: 결과 평가하기
(4) 사회기술훈련
사회기술훈련의 목적과 적용
- 예방과 교정을 위한 폭넓고 다양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
- 클라이언트에게 환경과 역할관계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
- 정신건강치료, 위탁보호, 약물남용치료, 교정시설 등의 치료 프로그램보다 비용이 적게 듬
절차와 내용
학습목적의 논의 및 기술 설명→ 사회기술을 구성하는 요소 확인→ 시범→
각 요소를 이용한 역할극→ 역할극 평가→ 실제 삶의 상황에서 사회기술 적용
(5) 자기주장훈련
자기주장이란 개인이 자신의 의견, 감정, 바람 등을 표현할 때 비난, 거절, 징벌 등의 결과를 낳을 위험이 있더라도 타인의 권리와 감정을 존중하면서 구체적인 행동요소를 표현하는 것이다.
(6) 스트레스 관리
긴장완화훈련
- 긴장완화훈련의 목표는 심호흡과 근육이완운동에 있다.
긴장완화훈련이 필요한 클라이언트
- 장기적 긴장으로 불안한 사람, 위기상황으로 급성불안을 느끼는 사람, 다양한 사건이나 상황을 예상하여 두렵고 불안한 사람, 분노 통제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7) 개인체계 개입과 관련기술
인지수정을 통한 개인의 변화
- 엘리스(Ellis)의 합리정서적 이론은 잘못된 지각이나 사고과정의 변화를 통해 개인의 변화를 모색하는 대표적 이론이다.
- 어떤 사건이나 행동에 직면했을 때 떠오르는 생각과 감정은 각 개인의 고유한 경험에 의한 매우 주관적인 자기중심적 해석에 따라 나타나는 반응으로 볼 수 있다.
- 올바른 인지과정을 위해 일반적인 잘못된 믿음과 바람직한 믿음의 예를 아래 제시한다.
잘못된 믿음
바람직한 믿음
만약 내가 남을 불편하게 한다면 그것은 큰 잘못이므로 나는 고통스러워야한다.
항상 남들의 반응을 따를 수는 없다.
세상은 인정사정없는 곳이다.
만약 나를 포함하여 사람들이 이타적이고자 노력하면 세상은 보다 좋은 곳이 될 것 이다.
사람은 완벽해야 하며 하는 일마다 성공해야한다.
누구도 완벽하지 않으며 실패는 때때로 발생 할 수 있다.
타인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고통스럽게 하며, 자신을 희생하는 것은 미덕이다.
불필요한 고통은 미덕이 아니다.
-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론』, 나동석,석서혜 공저, 학현사(2005)
『1급사회복지사 기본서 사회복지 실천론』, 1급사회복지사 시험연구회, 나눔의집(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