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론] 새로운 문명, 공감의 시대와 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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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문

Ⅱ. 요약
1 인류사에 감추어진 역설
2 인간 본성에 대한 새로운 견해
3 생물학적 진화에 관한 감성적 해석
4 인간이 되어 가는 과정
5 인류 여정의 의미를 재고하며
6 고대 신학적 사고와 가부장적 경제
7 국제 도시 로마와 기독교의 발흥
8 중세 말의 연 (軟)산업혁명과 휴머니즘의 탄생
9 근대 시장경제의 이데올로기적 사고
10 포스트모던의 실존적 세계에 담긴 심리학적 의식
11 세계적 공감의 정상을 향한 등정
12 지구촌 엔트로피의 심연
13 분산 자본주의 시대의 여명
14 즉흥적 사회에서의 연극적 자아
15 절정에 이른 경제의 생물권 의식

Ⅲ. 비판
소통의 도구, 언어에 대한 문제
이타심, 협업에 관한 문제
부족한 설명, 불확실한 행동의 주체
단기적 대안의 부재
공감의 범위에 대한 문제

Ⅳ. 공감의 시대로 다시 본 대한민국
12장 지구촌 엔트로피의 심연 - 지구 온난화, 기온 문제
13장 분산 자본주의 시대의 여명 - 대체에너지
14장 즉흥적 사회에서의 연극적 자아 - 소통수단, 한국형 소셜 네트워크
15장 절정에 이른 경제의 생물권 의식 - 한국의 공감교육

Ⅴ. 감상 및 소감

본문내용
심리학적 방법은 보다 많은 사람들을 인생에 공감적으로 접근하게 해 줄 수 있었다. 사람들이 집단으로 격식 없는 자리에서 모르는 사람들과 마음속 싶은 곳에 있는 느낌과 감정과 생각을 터놓고 나눈다는 발상은 그 문화적, 정치적 영향력도 상당했다. 2차 세계대전 이후로 점점 복잡해지고 관료적이고 몰개성적으로 변해가는 사회에서 소외감을 떨쳐내고 자신만의 영혼을 들여다볼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르고, 다양한 사람들과 더 깊고 공감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광장을 발견한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과의 만남은 공감의 확대라는 개념이 자리 잡고 있다. 공감 의식을 통해 서로 자존감과 가치를 되찾고, 무력감에 빠지지 않고 스스로 낙오자나 문제아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었다. 이렇듯 심리학적 의식으로의 전환은 역사적으로 가장 크고 단 하나뿐인 공감의 물결을 몰고 왔다. 반식민지 투쟁, 민권 운동, 반전 운동, 평화 운동, 반핵 운동, 환경 및 동물 보호 운동 등 적어도 부분적으로나마 유대감, 자기 성찰, 다문화적 관점, 타인에 대한 무조건적 인정 등을 심리학적으로 강조하고 있다는 증거이었다. 심리학적 의식은 보다 더 보편적인 공감적 포용을 창조한 것이다.

11. 세계적 공감의 정상을 향한 등정
사람들이 세계 안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끝없이 만나고 접촉한다. 한 사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비슷하게 느끼는 유사적 사회적 관계는 감정을 표현하고 공감을 넓히는 효과적인 방법이었다. 수백만의 사람들이 타인의 곤경에 일체감을 느끼며 공감하고 그들의 동정에 반응하였다. 국제적 범위의 이민도 늘어나면서 혼합된 정체성과 이중의 문화적 배경을 갖고 사는 것은 공감의 확장을 촉진시켰다. 세계 여행 또한 수억 명의 사람들을 서로 만나게 해 준다. 여행을 통해 사람들이 만나고 관계를 맺고 서로를 배우고 알게 된다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만남과 교류에 비례해서 공감의 표현이 확장될 가능성도 증가하였다. 여행을 떠나게 되면 다른 삶의 방식에서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고 공감적 감수성을 넓혀 줄 새로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국제 공통어, 즉 영어가 국제화되면 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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