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국의 소개 및 대외인식
1. 미국
(1) 인종과 언어
(2) 교육
(3) 경제
(4) 정치
(5) 문화
(6) 종교
(7) 역사
2. 미국의 대외정책
3. 미국의 대외인식

Ⅱ. 미국의 한국관
1. 한미관계
(1) 연도 별 한미관계
(2) 한국정권에 따른 한미관계

Ⅲ. 마무리 및 토의 내용
1. 미국의 북한 핵문제에 대한 반응
2. 부시의 대외정책
3. 오바마의 대외인식
4. 향후 미국의 과제
5. 결론
6. 토의과제


본문내용
3. 경제
미국의 경제 체제는 자본주의적 혼합 경제로, 풍부한 천연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반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높은 생산성을 누리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미국의 국내총생산은 14조 4천억 달러로, 시장 환율로 세계총생산(GWP)의 23%, 구매력 평가(PPP) 대비 세계총생산의 약 21%를 차지한다고 한다. 미국의 GDP는 세계 최대 규모이며, 2008년 유럽 연합의 구매력 평가 대비 합산 GDP보다 겨우 5% 적은 수준이다. 이 나라는 1인당 명목 GDP 17위, 구매력 평가 1인당 GDP 6위에 등재되었다.
미국은 세계 최대 재화 수입국이며, 수출 규모는 세계 3위인데 1인당 수입액은 비교적 낮다. 주요 무역 상대국으로는 캐나다, 중국, 멕시코, 일본, 독일이 있다. 2007년, 자동차는 주요 수출입 품목이었다. 중국은 미국 공공 채무를 가장 많이 보유한 해외 채권국이다. 약 6년간 성장하던 미국 경제는 2007년 12월부터 침체기를 맞고 있다. 한편 미국은 국제 경쟁력 보고서에서 2위에 등재되었다.

(1) 농림수산업
미국의 전체 토지면적 중에서 약 절반가량이 농경지(목초지와 방목지 포함)로 이용된다. 농업생산성이 급속하게 향상되어 적은 노동력으로 전례 없이 많은 생산이 가능해졌다. 농업 인력은 감소한 반면 농지의 소유 집중화와 기계화는 증가했다. 주요 농작물은 미국의 중심부에서 자라는 옥수수·밀·보리 등과 주로 남부에서 재배되는 알곡용 수수·목화쌀·쌀·콩·담배 등이다. 과일로는 플로리다·텍사스·캘리포니아 등지의 오렌지·그레이프프루트·레몬·라임, 태평양 연안의 포도, 그리고 하와이의 파인애플, 북쪽의 선선한 지대에서 생산되는 사과·버찌 등이 있다. 생산된 대부분의 환금작물은 실질적으로 국내 수요를 충당하고도 남기 때문에 외국으로 수출되며 미국은 주요 식량수출국이기도 하다. 주로 남서부와 서부에 있는 경작지의 약 1/10이 관개시설을 갖추고 있다. 생산량은 상업용 화학비료, 살충제, 제초제 등의 사용증가와 더불어 매년 향상되어왔다.

(2) 공업
미국에서의 공업 발달은 미영 전쟁(1812∼1814) 이후, 영국으로부터의 공업제품 수입이 단절된 것을 계기로 국내 공업이 섬유공업을 중심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였고, 북부의 산업자본주의의 승리로 끝난 남북전쟁은 미국이 공업국으로 성장하게 되는 주된 요인이 되었다. 미국은 풍부한 지하자원과 2차례의 세계 대전에서 비롯된 국제적 우위성을 배경으로 발전을 계속하여 세계 최대의 공업국으로 성장하였다.
국의 공업 생산량은 일본·독일·프랑스의 합계에 필적할 뿐만 아니라, 항공기·전자계산기·우주 산업 등 기술적인 면에서도 최첨단을 걷고 있다. 공업은 국민 총생산의 26%, 취업인구의 25%를 차지하는 이 나라 최대의 산업으로 세계에서 그 생산성이 가장 높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U 유럽연합의 대외인식과 한국관
  • 인식되어지며 춤, 비주얼, 노래를 복합적으로 구사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그들의 시선에는 엔터테이너가 노래를 잘 하는 경우로 비춰지고 있을 수도 있다.프랑스인들의 인터뷰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그들이 K-POP에 빠지게 된 이유가 4가지 정도로 요약된다.가수들의 수려한 외모수준높은 댄스실력가창력노래의 중독성 있는 멜로디즉, 한마디로 모두가 갖춰진 종합선물세트 같은 느낌이 든다고 한다.우선 생소함에서 오는 신선한 매력에

  • 한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
  • 한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개 요 Ⅰ해방기이승만Ⅱ냉전기 박정희전두환노태우Ⅲ탈냉전기 김영삼김대중노무현Ⅳ이슈 – FTA . 한류Ⅴ결론Ⅰ 해방기일제시대해방외세 미국.소련 중심의 양극체제 제한된 정치적 자율성정치지도자들과 정치세력들의 정부수립문제를 둘러싼 경쟁 , 미.소의 대한정책 변화에 따른 이합집산하고 합종연횡하는 행태① 친미반소 외세 의존형소위 ‘우파’ 로 분류되는 정치세력들로 자유진영의 패권적 외세인

  • 북한과 러시아 관계의 전개
  • 대외실태중 북한의 외교실태 북한과 러시아의 관계 참조  논문이동형,『북러 관계발전의 성격 고찰:2000∼2002년 김정일푸틴정상회담을 중심으로』인하대학교, 2004김경수,『김정일 시대 이후 북한의 대외정책』명지대학교, 2004우평균,『소련 및 러시아의 대외인식과 한국관』고려대학교, 2008홍완석,『푸틴시대 러시아의 신 한반도전략:분석과 대응』조선대학교, 2001하상식,『러시아의 대한반도 정책:러시아북한관계를중심으로』창원대학교2

  • [해외홍보][해외PR][해외][홍보][PR][방송]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인식, 인터넷 방송 강화 (7) 상업적 목적의 프리미엄 채널 별도 운영 Ⅴ.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1. 유럽지역 관련 전략1) 현대자동차의 초승달 전략현대차는 유럽지역에서 미국시장 진출시에 구사한 ‘초승달 전략’을 사용하였다. 유럽자동차공업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독일에 판매법인을 세워 유럽지역 마케팅을 총괄하면서, 생산기지는 주변지역인 네덜란드ㆍ헝가리ㆍ체코ㆍ터키 등에 걸쳐서 소규모 조립생산(KD)를 하고 있다. 조립생산의 규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미국에서 생산된 자국 브랜드 자동차의 수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2012년 10월 미 상원은 중국을 간접적으로 견제하기 위한 ‘환율감시개혁법안’을 통과시켰으며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중국의 반덤핑 관세 및 상계관세 부과 조치를 WTO에 2012년 7월 5일 제소하기도 하였다. 이는 앞서 말했듯 자동사산업이 국가 경제와 고용 창출의 기반 산업이라는 미국 정부의 강력한 인식이 기반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래 표에서도 볼 수 있듯, 미국은 다자간 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