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현황 대안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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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미디어교육의 정의
− 미디어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3.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현황
− 독일의 미디어 교육
4.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대안방안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다매체 다채널 등 하루가 다르게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면서, 인터넷 기반으로 한 뉴미디어가 공중파, 케이블TV등 전통 미디어를 대체하고 있다. 언제 어디에서든 수용자가 원하는 대로 미디어를 누릴 수 있는 뉴미디어, 퍼스널 미디어 시대가 다가올수록, 여러 학자, 시민운동가들이 능동적인 수용자 역할 강조하고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을 말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아직 미디어교육이라는 개념이 잘 서고 있질 않은 상황이다. 정보시대, 미디어시대에 살고 있다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물어볼 때 미디어교육을 제대로 받았는지 미디어교육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사람은 얼마 안될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미디어 교육이 무엇인지, 우리나라 미디어교육은 어떤 상황에 있는지, 다른나라(독일)에서는 어떻게 미디어교육을 시행하고 있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앞으로 우리나라 미디어교육이 어떤식으로 시행 되어야 하며 또 미디어교육의 시급함을 보이도록 할 것이다.

2. 미디어 교육(Media Literacy)의 정의
*리터러시(Literacy)란?
과거 19C중반 문자화된 기록물들을 통해 획득 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얻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에서 현재 변화하는 사회에서의 적응 및 대처능력으로 확대, 리터러시가 이용되는 상황, 그리고 문화가 결합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란?
수용자로 하여금 다양한 미디어를 해독, 평가,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줌과 동시에, 더 나아가 미디어를 제작, 생산하고 미디어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것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영국에선 Media education, 미국과 캐나다에선 Media Literacy로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리터러시는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에 접근하고 메시지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으로 미디어 문해력이 있는 사람은 인쇄매체와 방송매체를 해석, 평가, 분석, 생산할 수 있다.(전미지도자협의회)

미디어 리터러시는 특정한 결과를 위해 정보에 접근하고, 정보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생산할 수 있는 시민의 능력으로 읽기, 쓰기, 말하기, 컴퓨터 사용, 정보의 시각적 제시의 해독, 심지어는 음악적 제시의 해독에서의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는 것.(슈바르츠)

미디어 리터러시는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에 접근하고 그것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 Christ&Potter)

-미디어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미디어교육의 패러다임은 접종패러다임, 대중예술 패러다임, 기술,도구적 패러다임, 표상 패러다임, 미디어 환경론적 패러다임 순으로 변화해 왔다.
*접종 패러다임
1930~1960년대까지 지배하던 패러다임으로 교육자들이 갖고 있는 미디어에 대한 깊은 불신을 보여주고. 미디어에 대항한 교육을 하였다. 미디어가 제공하는 문화가 상업적이고 조작적이라고 생각해, 학생들로 하여금 사리를 분별할 수 있도록 하고, 변하지 않는 고급문화의 가치를 중시하고, 상업적인 매스미디어문화를 반문화적이고 천박한 문화로 생각했다.
*대중예술 패러다임
1960년대 초, 영화와 같은 대중문화를 선호하는 젊은 교사들에 의해 제기되어 대중문화가 갖는 가치를 인정하고 전의 패러다임을 벗어나는 움직임을 보였다. 그러나 미디어의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지만, 좋고 나쁜 프로그램 나누고, 학생들의 안목과 취향 개선에 초점을 맞추었다.
*기술,도구적 패러다임
매스미디어를 실용적이고 긍정적으로 보고, 비관적인 시청을 통한 능동적인 수용자의 완성에 목표를 두고 학습도구로서의 미디어에 대한 인식에 기반을 둔 매스미디어에 대한 분별력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법을 가르치는 패러다임이다.
*표상 패러다임
1980년대 초반 미디어의 역할 및 기능을 모두 이해할 필요성을 인식한 미디어교육 교사들의 의해 제기된 패러다임이다. 학생 스스로 해석과 반응, 평가를 중요시 하게 되었다. 미디어교육의 목표로 부호와 관습 등을 분석하는 식별력을 장려하는 데 기여했다.
*미디어 환경론적 패러다임
1990년대 이후에는 멀티미디어로 불리는 다양한 미디어 영역들이 제기되면서 등장했고, 디지털의 등장으로 일상과 문화가 결합하고, 인터넷 네트워크와 디지털로 표현되는 모든 것이 융합된 문화 환경을 만들어 내고 있다. 환경으로 성장하는 미디어시대의 미디어 교육은 비판적인 해석과 새로운 창조적 의미의 생성의 두 가지 방향을 향해 움직이며 소통을 강조한다.

3. 우리나라 미디어교육의 현황
우리나라에서 미디어 교육이 소개된 것이 30여년이 지났지만, 학교 교육현장과 관련된 연구는 미흡하다. 그 이유는 미디어 교육을 종교단체나, 사회운동단체에서 주도 해왔기에, 제도적으로 정착이 필요한 학교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다. 그리고 학교 현장 연구도 있지만, 대부분 사례연구에 머무르며, 하나로 묶어지지 않고 효율적으로 축적 되지 않고 있다. 또한 미디어 교육의 공교육의 연구 대부분이 중고등학교 위주로 이루어지고, 초등학교와 관련 기초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90년대 중반 이후 한국의 미디어 교육은 사회적으로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미디어 교육의 질적 발전의 필요성이 학계와 시민단체 모두에서 적극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디어 교육에 대한 체계적이고 제도적인 뒷받침과 학술적 전문성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인식이 널리 확산되고 있다. 국내 미디어교육의 도입과 시행은 1980년대 중반 시민사회단체 영역에서 출발하여 수용자운동의 성격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다. 그리고 1990년대 이후 학계에서도 언론학계와 영화학계, 교육학계를 중심으로 미디어교육에 대한 주목이 이루어졌고, 미디어교육을 공교육 영역에서 실시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실시되고 있는 미디어교육 현실은 제도적 차원의 체계적 지원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이나, 강사양성, 교재 개발등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또한 학제간 연구가 필요한 영역임에도 각 학문영역 간 체계적인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한계


(국내 대도시 초.중.고 고교 대상 미디어교육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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