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사] 비판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탄생지인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있던 사회조사연구소의 활동

2. 주요 비판이론가 소개 및 이론 요약

-하버트 마르쿠제

-막스 호르크하이머

-테오도어 아도르노

-프롬

-위르겐 하버마스

-빌터 벤야민


본문내용
2. 주요 비판이론가 소개 및 이론 요약

-하버트 마르쿠제
독일 출생의 미국 철학자로 프랑크푸르트대학 ‘사회연구소’에서 E.프롬 등과 함께 활동했으며 그의 이론으로는 고도산업사회에 있어 인간의 사상과 행동이 체제 안에 완전히 내재화하여 변혁력을 상실하였음을 예리하게 지적한 《일차원적 인간》이 유명하다. 그것에 따르면 현대는 부르주아지와 프롤레타리아트를 공통 존재로 하는 일차원적인 '고도산업사회'이며, 거기에서 인간은 억압된 현실을 비판하는 힘(이성의 비판력)이 뿌리를 내릴 수 있는 내적 차원(內的次元)을 상실하게 되고, 나아가 의식의 일원화(一元化)에까지 다다르며, 결국 문화가치와 기성질서가 동일화하는 일차원적인 문화와 사고(이데올로기)에 도달한다고 한다.

-막스 호르크하이머
독일의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이다. E.프롬, H.마르쿠제 등과 프랑크푸르트학파를 이루었다..미국 체류 중 T.W.아도르노와 함께 한 인종적 편견의 연구는, 인종적 편견을 의식의 심층에까지 추구한 점에서 사회심리학사상 하나의 금자탑을 이루었다. 연구의 성과는 5권의 《편견연구(偏見硏究)》에 나타나 있다. 사상적으로는 사회민주주의자이며, 학문적으로는 헤겔철학의 소양과 정신분석학의 지식을 결합시킨, 현대의 특색 있는 사회과학자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사회계층 및 사회이동과 교육
  • 사회적 갈등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며 갈등에 의한 사회 불평등이 다시 갈등을 생산. ‘사회적 필요’는 지배합리화를 위한 구실.지나치게 단순화 시켜서 설명력이 떨어짐. 참고 문헌 : 교육사회학의 이해, 전정태 저, 2004, 열화당교육사회학, 공석역 김정호 공저, 2003, 미디어교육 사회학, 안병환, 2003, 교육과학사ⅱ사회계층 구조에 따른 교육적 관심 사회계층과 교육의 연관성을 논할 때 중요시되는 것은 사회계층이 지니고 있는 계층문화(class culture)

  • [인류학사] Marvin Harris(마빈 해리스)의 문화유물론
  • 이론틀로서 제시한 것이었다. 그의 문화유물론의 관점은 미국 인류학의 주된 이론적 관점들과는 상반되는 관점을 취하며 그들을 비판하고 있다. 때문에 현대 인류학의 일반적 흐름에 비추어 볼때, 해리스와 그가 주창하는 문화유물론의 학문적 위상은 독특한 것이다. 근대 미국 인류학의 기초를 확립한 프란츠 보아스이래, 인류학은 전통적으로 인류사회의 제 문화를 각기 다른 가치질서를 지닌 다양한 존재로 파악하고, 그 문화의 내적 논리를 행위자

  • [인류학사] 언어와 문화의 두 영역-기능주의의 해석과 적용
  • 사회과학적 접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능력의 한계를 절감하고서는 제외했다. 한편, 오래 전부터 존재해오면서 동시에 현재적 의미를 생생하게 가지고 있는 문화 요소가 과제의 대상으로 적합하겠다는 생각에 ‘언어’에 관심을 돌리게 되었다. 여기에는 나 자신이 ‘커뮤니케이션학’을 공부하고 있다는 이유도 무시할 순 없었다. 여러 학자들의 이론과 개념을 언급했지만, 인류학사 전반에 걸쳐 가장 흥미로운 호감과 관심을 받게 된 기능주의를

  • [사회학개론] 이면을 본다면 - 사회학에의 초대
  • 사회학은 어떤 현상을 볼 때 그 현상의 이면을 볼 수 있도록 해준다. 좋은 점을 본다면 나쁜 점을 생각하게하고, 어떤 문제에 대해서 한 측면이 아닌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게 해준다. 사회학을 배우지 않은 타 과 학생들이 생각을 못한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다만 보통 사람들은 현상을 그대로 바라보고 눈에 보이는 것만 믿어 버리는데, 사회학을 접하게 되면 그 현상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보다는 조금 더 비판적으로 현상을 바라볼 수 있는 시선을 길러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이론과 실천 + ‘교사’에 대한 논의 (처한 어려움과 위기). ‘유아교사 지원’ (좋은 교수법, 많은 연구 및 실천, 돌봄 등) → ‘유아교사를 위한 지원’. 유아교사를 위한 지원 : 유아교사의 사회적․법적지위, 현장 실제적 어려움 연구 및 조사. 교사연수 내용의 변화 : 테크닉과 방법론 → 사회과학․인문학적 소양 (교사정신 함양)‣ 인문학적 지식이 풍부한 소양을 가진 힘 있는 교사가 스스로 만들어 내는 좋은 교육3. 유아교원의 책무성‣ 국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