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사] Marvin Harris(마빈 해리스)의 문화유물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문화유물론
2. 변증법적 유물론과의 구별
3. 반문화상대주의
Ⅲ. 결론 (비판점 및 의의)
- 본문내용
-
Ⅰ.서론
마빈 해리스는 폭 넓은 대중적 호응을 확보하고 있는 대표적인 미국의 인류학자이다. 컬러비아 대학 재학 중, 해리스는 문헌작업보다는 현지조사를 부단히 강조하는 찰스 왜글리 Charles Wagly를 스승으로 만나 인류학자로서의 학문의 길을 내딛게 된다. 해리스는 왜글리와 함께 브라질 비히아 지역을 현지조사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1953년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그해부터 모교에서 인류학을 강의하기 시작했다. 해리스는 이후 브라질을 비롯하여 인도, 아프리카의 모잠비크, 중남미의 에콰도르 등 세계의 여러 지역에서 인류학 현지조사를 실시했다. 그는 이와 같은 광범한 현지조사를 통해 단편화된 인류학 이론의 체계적 제검토와 새로운 이론을 확립해야 할 필요성을 실감하게 되었다.
그 결과가 바로 1968년에 출판된 대저 [인류학 이론의 생성]이다. 해리스는 이 책에서 처음으로 자신의 학문적 관점을 '문화유물론'이라고 이름 짓고, 인류학의 주요이론에 내재한 관념론적 경향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그 연원을 계몽사상에까지 추적하였다. 연구전략으로서의 문화유물론의 정당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200년 이상에 달하는 학사(學史)의 주된 흐름을 추적하는 노력에서 그의 치열한 학문정신을 엿볼수 있다.
해리스의 비판은 인류학계 내에서 그에 대한 격렬한 비판과 함께 수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문화유물론]은 그와 같은 비난과 논쟁에 대응하여 인류학자 뿐만 아니라, 문화연구에 관심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문화유물론의 원칙을 명확히 하기위해 쓰여진 책이다. 그가 끈질기게 추구해온 문제의식은 이것이다. '인류학이란 낯선 문화에 뛰어든 인류학자가 끊임없이 감정이입의 과정을 통하여 낯선 문화의 심층에 접근하는 간間주관적 이해의 학문인가? 그렇다면 인류학이란 인류학자의 수만큼이나 많은 타문화에 관한 언설이 난무하는 무질서한
해석의 숲에 지나지 않는것이 아닌가? 문화의 비교연구를 위한 보편적 기준을 갖는 (문화과학)으로서의 인류학은 성립될 수 없는 것인가?' 즉 그는 인류학을 문화과학으로 정립하고자 하였으며, 그의 문화 유물론은 인류학이 문화과학으로서 거듭나기 위한 이론틀로서 제시한 것이었다.
그의 문화유물론의 관점은 미국 인류학의 주된 이론적 관점들과는 상반되는 관점을 취하며 그들을 비판하고 있다. 때문에 현대 인류학의 일반적 흐름에 비추어 볼때, 해리스와 그가 주창하는 문화유물론의 학문적 위상은 독특한 것이다. 근대 미국 인류학의 기초를 확립한 프란츠 보아스이래, 인류학은 전통적으로 인류사회의 제 문화를 각기 다른 가치질서를 지닌 다양한 존재로 파악하고, 그 문화의 내적 논리를 행위자의 관점에서 파악하는 작업을 주로하여왔다. 이러한 접근방법이 내포하는 의미는, 문화는 '문화자체의 내적 논리에' 의하여 설명되어져야 하며, 문화의 내적 논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문화행위자의 의미와 사고체계가 규명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인류학적 연구는 대체로 정신과 물질을 엄격히 구별할 뿐만이 아니라, 특히 후자에 대한 전자의 우위성을 강조하는 관념론적 시각이었다. 해리스는 그러한 관념론적 문화해석은 개별문화의 논리에 집착한 나머지 과장된 상대주의와 인류학자 개개인의 자의적이고도 단편적인 문화해석만 낳았을 뿐이라고 신랄하게 비판하고, 경험적 사실에 근거한 법칙 정립적 문화과학으로서의 인류학을 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의 이러한 상반된 관점과 비판은 학계에서 소외되어 버리는 결과를 낳았지만 그는 마치 대중에게 직접 호소하려는 전략인 듯 일반독자를 겨냥한 민족지해설서들을 다량 저술하였다. 그 대표적인 저서들인 [문화의 수수께끼],[식인과 제왕],[음식문화의 수수께끼]등 이며 일반독자들로부터 폭넓은 호응을 얻었다.
- 참고문헌
-
인류학의 거장들,제리무어, 김우영 옮김: 한길사, 2002.
문화인류학의 역사, 가바리노, 한경구*임봉길 공역: 일조각, 1994.
문화 유물론, 마빈 해리스, 유명기 역 : 민음사, 1996.
인류학의 역사와 이론, 앨런 바너드, 김우영 옮김: 한길사, 2003
인류학의 문화이론, 데이비드 카플란로버트*매너스, 최협 역: 나남,1994. p51, 91~100
문화의 수수께끼, 마빈 해리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