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의 주요직무 및 프로그램개발 전문가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목차
I.서론



II.본론


1) 평생교육사의 임무(평생교육법)


2) 프로그램개발전문가의 역할의 5가지 범주


3) 5가지 범주에 따른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구체적인 포부


III.결론
본문내용
I.서론

평생 교육이란 말 그대로 평생에 걸쳐서 행하여지는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연령과 사회의 한계를 벗어난 일생에 걸친 교육을 의미한다. 이것은 '평생 학습의 실현'이라는 의미에서 기존에 있었던 '학교 중심의 교육'이라는 교육의 관념적 한계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생각의 일환으로 파악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평생 교육은 자신의 자아 실현과 만족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인 '평생 학습'과 유사한 개념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정확한 의미를 본다면 이런 평생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의 과정과 환경 등을 체계적으로 수립한 일반 교육 과정 및 체계를 이르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평생 교육은 아주 중요한 개념이다. 현대 사회는 산업화 과학기술의 발달로 지적 수준이 고도로 발달했고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기술과 능력을 요하면서 성장기의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평생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평생교육사와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전문가가 새로운 직업군으로 등장했다. 본론에서는 평생교육사의 임무와 핵심직무를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측면에서 설명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전문가의 역할을 과정전문가, 학습설계전문가, 내용전문가. 협상전문가, 의사경정전문가의 측면에서 의미를 설명할 것이다. 또 향후 이와 관련하여 평생교육전문가로서의 자신의 포부(역할)을 밝혀보겠다.


II.본론

1) 평생교육사의 임무(평생교육법)
평생교육사의 임무는 평생교육법에 따라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한다. 조금 더 자세하게는 진단·기획·조직·촉진·교수·지도 및 상담의 임무를 잘 진행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한다. 평생교육사의 임무를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진단자로서의 역할은 개인들의 욕구와 필요를 정확히 진단하는 일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데 기본적으로 갖춰야한다는 것이다. 기획가로서의 역할은 평생교육사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모든 것을 면밀히 기획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조직가로서는 프로그램 개발뿐만 아니라 평생교육행정에 대해 조직원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일상생활에 바쁜 성인들이 지속적으로 학습을 해나갈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움을 주는 촉진자의 역할도 수행해야한다. 그리고 평생교육사는 성인 학습자들에게 알맞은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등을 연구하고, 성의를 다해서 가르쳐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평생교육사는 성인 학습자들이 가진 문제를 해결할 때에 지도력 또는 상담능력을 발휘하도록 하는 지도자 및 상담자로서의 역할도 중요시 해야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 측면에서 보면 평생교육사의 임무는 교육프로그램을 잘 이끌어나갈 수 있는 리더십뿐 아니라 프로그램을 기획해야하며, 프로그램을 진행함에 있어 학습자들이 지속적으로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학습자들이 처한 문제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학습자들을 격려할 수 있는 중요한 임무를 맡게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사의 이해와 운영에 대한 연구] 보건교육사의 이해와 운영에 대한 연구
  • 전문가는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도하며 평가하는 기능을 하고, 이들은 사람들이 건강한 생활을 받아들이고 유지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유효한 보건사업과 서비스를 현명하게 사용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선진 외국에서는 보건교육 전문가(보건교육사)를 두어 다양한 보건의료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국가에서 공인한 보건교육 전문가(Certified Health Education Specialist: CHES) 자격증을 제도화하여 병원 및 산업체

  • 평생교육실습 실습일지 + 공문서작성 + 기사작성 + 기관SWOT분석 + 프로그램기획안
  • 평생교육법 및 관련정책 파악하기- 평생교육정책 : 평생교육사,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평생학습 계좌제, 평생학습중심대학, 평생학습도시에 대해 조사보기평생교육사•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 등 평생학습 관련업무의 전반을 담당하는 현장전문가•평생교육법 제19조 및 제24조에 따라 평생교육사 자격증 교부, 평생교육사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운영 등 국가 평생교육의 전문가로서 평생교육사를 양성학점은행제

  •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 전문가의 역할
  • 평생 교육 개론평생교육 전문가의 역할목 차Ⅰ. 서론Ⅱ. 평생교육 전문가의 범위Ⅲ. 평생교육 전문가의 역할Ⅳ. 학습자의 욕구 성취를 돕는 역할Ⅴ. 기관의 요구와 목표달성을 돕는 역할Ⅵ.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1. 평생교육사의 등장배경평생교육이란 이념이 유네스코를 통해 1970년대를 전후해서 소개된 이후로, 우리나라는 사회교육활동이 급격하게 성장하게 되었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법제적인 뒷받침

  • 평생교육사 현장실습일지-최종완성본 자료(전체일정표,직무분석,최종평가서 등등)
  • 및 교재 개발개념 이해*교육 자료 및 교재 개발업무보조09:0018:004월3일(목)*교육기자재 제작 참여*교육기자재 제작 참여09:0018:004월4일(금)*홍보물 발송 및 관리 업무보조*홍보물 발송 및 관리 업무보조09:0018:004주4월7일(월)*입학 상담의 개념 이해*홍보물 발송 및 관리업무보조09:0018:004월8일(화)*국가기관산업훈련교육참여(실기)*국가기관산업훈련 부담임 역할에 대한 피드백09:0018:004월9일(수)*행정 운영 및 프로그램 운영개념 이해*

  • 평생교육 실습일지
  • 평생교육사로서 사명선언문 작성 최종문 완성 발표대상자 요구분석 발표830화평생교육 관심 대상자 요구 분석 및 발효, 기관과 실습생 간 상호 평가831수기관 실무자 강의, 강사 섭외 및 강사 관리 실습91목기관의 문제에 대한 해결 실습92금기관의 예산 편성 사례 실습9토제4주95월교사 직무교육 참관, 직무교육과 강의 구상모의 프로그램 개발 실습96화신경모 소장 초청 특강, 네트워킹 현실과 분석97수기관 주변의 평생교육시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