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 중일전쟁이 지식인의 인식변화에 끼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중일전쟁
중일전쟁 이전, 지식인의 인식
3. 중일전쟁 이후, 지식인의 인식
4. 중일전쟁 이후 지식인의 인식 변화

결론
- 지식인들이 왜 일제에 협력했는가
본문내용
“중일전쟁 발발 이후에는 친일파의 ‘대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적극적인 친일활동에 나섰다.”
(김상태,「윤치호-일제하 그의 내면 세계」,『내일을 여는 역사』5, 내일을 여는 역사, 2001,210~211쪽)


“중일전쟁(1937년)은 ‘조선=일본’이라는 등식이 전면화되는 결정적 계기였다. 이광수가 밝혔듯이 ‘고집센 내 마음의 문을 열어준 것은 지나사변’이었다. ”
(이준식, 「일제 강점기 친일 지식인의 현실 인식」, 『역사와 현실』37, 한국역사연구회, 2000, 190쪽)


“지식인의 친일화도 중일전쟁이 분기점이 되었다……(중략) 그러나 중일전쟁 이후 양상이 달라졌다. 친일로 전향하는 이들이 크게 늘기 시작한 것이다.”
(강준만,『한국 근대사 산책』8, 인물과 사상, 2008, 245~246쪽)



2.8 독립선언서

→ 당시 독립선언서에 참여했던 지식인들은
한일합병과 차별을 받는 현실을 비판.

→ 불법행위와 동양의 평화를 위해서 독립
이 필요하다고 인식

→ 식민지 사회에서는 차별을 받고 있는 조
선인이 그 능력을 제대로 펼칠 수 없다고
인식


또 공적, 사적으로 우리 민족과 일본인간에 우열의 차별을 두어 우리 민족에게는 일본인에 비하여 열등한 교육을 시킴으로써 우리 민족으로 하여금 영원히 일본인의 지배를 받게 하려하며, 역사를 개조하여 우리 민족의 신성한 역사적 전통과 위엄을 파괴하고 업신여기고 있다. (중략) <결의문> 1. 우리는 한일합병이 우리 민족의 자유의사에서 비롯되지 않았으며 그것이 우리 민족의 생존 발전을 위협하고 동양의 평화를 저해하는 원인이 된다고 생각하므로 독립을 주장하는 것이다.”
(「2․8독립선언서」, 1919년 2월 8일)



이광수의 <민족개조론>

→ 이광수는 조선인이 가진 사대주의, 타율성, 조직력 부족 등의 부정
적인 성격을 없애기 위해서 민족성을 개조해야 한다고 주장함.
→ 조선인이 추구해야하는 방향은 독립을 쟁취하고 유지할만한 실력
을 먼저 기르는 민족개조라고 인식.
→ 문명개화를 중시한 이광수에게 일본은 표준적인 모형이었음.


“그러면 어떠한 경우에 개조의 현상이 생기나. 이미 가진 민족의 목적과 계획과 성질이 민족적 생존 번영에 적합치 아니함을 자각하게 되는 경우외다. 그 성질로 그 목적을 향하야 그 계획대로 나아가면 멸망하리라는 판단을 엇는 경우외다. “

“ 총명하게 새로운 진로 새로운 목적과 계획을 정하야 민족생활의 침로를 전하도록 의식적으로 조직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그 민족의 경생하는 유일한 길이니 이는 퍽 총명하고 용단잇고 활기잇는 민족 아니고는 능치 못할 것이외다”

(이광수, 「민족개조론」, 『개벽』23호, 1922.05.01, 20~21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근현대사]개화기의 윤치호 연구
  • 인식,국학자료원,2000 고등학교 한국근현대사(공저),두산,2002 논문 윤치호의 근대개혁방법론,사학연구 32,1981 대한자강회의 애국계몽운동,한국근대민족주의 운동사연구,일조각,1981 독립협회의 성격,한국사연구 37,1991 열강의 동북아전략과 한국의 국권회복운동,한민족독립운동사 11,1992 독립협회의 민권사상연구,사학연구 22,1993 개화기의 민주주의 정치운동,한국사상의 정치형태,일조각,1993 63학생운동의 전개와 의의,한국사 연구 88,1995 대한협회

  • 인문과학 해방 전의 인물에 관한 조사 이광수 학생
  • 중일전쟁 시기의 ‘학생’ >1. 시대 소개 및 선정 이유(1931년~1932년 초)1931년 9월 18일 류탸오거우사건으로 비롯된 일본 관동군의 만주(지금의 중국 둥베이 지방)에 대한 침략전쟁이다. 만주에는 러 일전쟁의 결과로 일본이 획득한 특수권익이 있었으나, 중국의 국권회복운동이 거세게 일고, 소련이 1928년부터 추진한 제1차 5개년계획의 진척 등이 관동군을 자극하여, 참모 이타가키 세이시로 대좌 등이 중심이 되어 전만주를 점거할 계획을 모의하였다.

  • [현대문학사] 1930년-1945년의 소설, 희곡, 비평
  • 지식인들의 실천이 결여된 부르주아적 근성을 비판하였다. 이어서 김남천은 ‘모럴’을 바탕으로 ‘고발문학’을 제시하였다. 여기서 모럴은 자신을 통한 개인적인 각도에 의해 보편성이나 사회성의 감지, 관습화성격화습성화된 사물에 대한 인식이 포함되어 있다. 또 고발문학이란 작가자신의 내면 투쟁의 기록이며, 내부에 존재하는 증오의 대상을 보편적 정신과 사랑으로 극복하여 작가 스스로를 개조하고자 하는 높은 자기애의 표현이다. 김남

  • [문화변동] 우리근대사100년의 이모저모
  • 인식을 조장할 가능성이 있으며 1500년 이상 지속되어온 영호남 지역감정을 도대체 무슨방법으로 해결될 수 있을까?현재의 영호남 중심의 지역갈등 구도는 박정희 정권 이후에 형성된 것임에 틀림없다. 1980년 후반 3김씨를 중심으로 한 정치구도가 지역갈등을 증폭시켰다는 것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는 지역개발의 합리적, 균형적 투자와 지방자치제를 통한 지역민주주의의 발전, 그리고 진보적 정치세력의 등장을 통한 새로운 정치구도의 형성이야말

  • [만해 한용운] 만해 한용운의 사상, 시 세계, 독립정신, 님의 침묵 분석 및 평가
  • 인식은 화자를 깊은 슬픔으로 몰아넣게 된다.날카로운 첫 키스로 나의 운명을 뒤바꿔 놓았던 임이었다. 그리고 그의 말소리에 귀먹고,그의 얼굴에 눈멀었던 내가 아니었던가? 그런데 그런 나를 홀로 내버려둔 채 사랑하는 임은 굳은 맹세를 저버리고 한숨의 미풍 과도 같이 허망하게 내 곁을 떠나게 되었으니 그로인한 슬픔과 절망감은 놀란 가슴이 새로운 슬픔에 터지듯 나를 휘감았던 것이다.하지만 화자는 이러한 깊은 절망과 고통마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