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해방 전의 인물에 관한 조사 이광수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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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전의 인물에 관한 조사
(이광수 학생)
< 이 광 수 >
이광수(李光洙,1892년 ~ 1950년10월 25일)는 의 소설가이자 언론인이었으며, 독립운동가였으며 변절한 이후에는 친일파로 일컬어진다. 호는 춘원(春園)이다
1. 생애
아버지 종원과 어머니 충주김씨의 3남매 중 외아들로 태어났다. 5세에 한글과 천자문을 깨치고 8세에 동네 서당에서 한학을 배웠다. 가세가 기울자 담배장사를 하던 중 11세에 콜레라로 부모를 여의고 먼 친척집에 맡겨졌으며 어렵게 기식하면서 고대소설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1903년 동학에 입도해 박찬명 대령 집에 머무르며 심부름을 하다 1905년 천도교와 관련된 일진회의 유학생으로 일본에 건너갔다. 타이세이 중학교에 입학해 신학문에 접하고 홍명희,최남선 등과 사귀었고, 1906년 학비 곤란으로 일단 귀국했다가 이듬해 다시 건너가 장로교 계통의 메이지 학원 중학교 3학년에 편입, 미션 학교 분위기 속에서 그리스도교와 톨스토이의 인도주의에 심취했다. 1910년 학교를 졸업한 뒤 할아버지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고 귀국했다가 이승훈의 추천으로 오산학교 교원이 되고, 그해 최남선이 주관하는 <소년>에 단편을 발표하면서 문필활동을 시작했다. 1913년 세계여행을 목적으로 고국을 떠나 상하이에 잠시 머물렀고, 이듬해 러시아에 들러 교포신문을 주간하다 제1차 세계대전으로 미국행이 중지되자 귀국하여 다시 오산학교 교원으로 일했다. 1915년 김성수의 도움으로 일본에 건너가 와세다대학 예과에 편입한 후 철학과에서 수학하며, 재학중 <매일신보>에 <무정>을 연재하고 이후 <자녀중심론> 등의 계몽적 논설을 발표함으로써 문명을 날리는 동시에 봉건적 계층으로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다. 1918년 백혜순과 이혼하고 허영숙과 베이징으로 애정도피를 했다. 이후 일본에서 ‘28 독립선언서’를 기초하고 상하이로 탈출, 대한민국임시정부 기관지인 <독립신문>의 주간으로 활동했다. 1921년 단신으로 상하이에서 귀국, 선천에서 일본경찰에게 체포되었다가 불기소처분으로 풀려난 뒤에는 변절자로 비난받았다.
1923년 동아일보사 객원이 되어 언론에 관계하기 시작하고 그해 <조선문단> 주재로 옮겨 문단활동을 재개했다. 1926년 <동아일보> 편집국장에 취임했다가 1933년 사임하고 <조선일보> 부사장으로 취임하여 당대 브나로드 운동이 확산되는 와중에 장편 <흙>을 발표했는가 하면, 1934년 <조선일보>를 그만두고 자하문 밖으로 이사, <법화경> 번역과 독서 및 영화감상으로 소일하며 시름을 달래다 1937년 수양동우회 사건으로 피검되어 안창호와 함께 수감되었다. 반 년 만에 풀려나 1939년 조선문인협회 회장으로 선출되고 이른바 ‘복지황군위문’에 협력하는 친일행위를 했다. 1940년 카야마 미츠로로 개명하고 학병권유타 도쿄에 다녀왔으며, 815 해방이 되자 친일파로 지목되어 비난을 받았다. 1949년 반민특위법으로 수감되었다가 곧 병으로 석방되고, 625 전쟁 중 병상에서 북한인민군에게 납북되어 그해 10월 북한에서 병사했다. 그가 1970년대까지 북한에 생존했다는 설도 있었으나 1991년 미국에 살고 있는 셋째 아들 이영근이 북한에 가서 아버지 묘소를 찾아 1950년에 사망했음을 확인했다.
2. 문학세계
그의 문학은 50년이라는 지속성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소설 외에도 시가평론수필 등 전영역에 걸쳐 방대한 규모를 드러냈다. 그러나 주류는 역시 소설이며 더불어 문학사적 가치를 1차적으로 결정해주는 것은 1910년대 계몽주의 소설들이다.
◎ 무정(1917) - 무정은 우선 시제의 정확한 구별과 새롭고 의욕적인 문체 등으로 형식 면에서 근대소설로서의 획기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특히 이전의 신소설과 달리 당대인 들의 삶과 성격을 실감나게 그렸고, 사회현실에 대응하는 젊은 지식인의 내면세계를 잘 그려냈다는 점에서 근대성을 획득 하고 있다. 또한 시대적 이념이라 할 수 있는 부르주아 계몽주의 입장에서 자유결혼 및 근대적 자아각성의 문제 제기를 통해 전통적 인습윤리를 반대 하고, 신교육신문명을 통한 자강주의를 주장했다. 그러나 이 작품에 나타난 추상적 계몽주의, 식민지 현실에 대한 정확한 역사적 인식의 결여는 <무정>을 진정한 의미의 근 대소설로의 평가를 유보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 흙 - <무정>과 같은 계몽소설의 연장에 놓이는 <흙>은 농촌계몽 소설로서, 브나로드 운동 등의 민족적 교화운동의 일환에서 나온 작품이다. 이광수의 농촌현실에 대한 관심은 이보다 앞선 1916년 <매일신보>에 발표한 <농촌계발> 이라는 논문에서 발견되는데, 그 는 이 글에서 우리 농촌의 결점 중의 하나로 ‘교육이 없음’을 지적하며 선각자적 지식인 이 농촌계발에 앞장서야 함을 주장했다. 이러한 그의 정신에서 나온 <흙>은 농민과의 정 신적 연대성이 고조되던 당대의 상황을 반영하며 주인공 ‘허숭’은 자신의 신분(변호사)를 버리고 농촌으로 돌아가는 이상적인 지식인으로 그려진다.
한편 이광수의 작품 중 상당수가 남녀의 애정을 다루고 있는데 <유정(1933)>, <그 여자의 일생(1934~35)>, <사랑(1938)> 등에 나타난 남녀간의 애정은 통속적인 애정소설과는 달리 정신적인 이상주의를 지향하는 특유한 성격을 지닌다. 예를 들면 <사랑> 에서와 깉이 남녀간의 애정은 애욕을 초월한 종교적인 사랑으로 그려진다. 그래서 이러한 사랑이 인간의 구체적인 현실을 토대로 한 것이냐는 문제를 불러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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