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론] PR과 광고 및 마케팅의 공통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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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R의 의미

2. 광고와 마케팅
(1) 광고의 특징
(2) 마케팅의 개념
(3) 마케팅에 대한 광고의 의미

3. PR과 광고 및 마케팅의 관계
(1) 공통점
(2) 차이점

* 참 고 문 헌
2008년 2학기 방통대
본문내용
1. PR의 의미
PR의 개념을 출발시킨 외국학자와 전문가들의 PR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시대나 학자 또는 기준에 따라 PR에 대한 정의를 각기 다양하게 내리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1923년 버네이즈(Bernays)는 PR을 대중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태도와 행동을 변경시키기 위한 설득이며, 개인 및 집단과 사회간의 조절(Adjustment), 해석(Interpretation), 그리고 통합(Integration)을 도모하는 20세기에서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고 말하여 PR을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하나로 정의하고 있다. 또 차일즈(Childs)는 PR을 실행적인 측면에서 정의하면서 ꡒPR의 핵심은 개인이나 기업의 사회적 행동을 공익에 조화되거나 합치되도록 하는 일ꡓ이라고 하였다.

이후 광고나 선전에서의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방식과는 달리 PR을 쌍방 상호작용적 과정으로 보는 정의가 내려지는데 커틀립(Cutlip)과 센터(Center)는 PR을 반대 의견을 중화시키고, 아직 중립적인 사람들을 호의적으로 유도하며, 호의적인 의견은 계속 유지시키기 위한 설득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상호 만족할 만한 쌍방적 커뮤니케이션을 기초로 사회적으로 책임있고 용인되는 행동을 통해 여론에 영향을 주기 위한 계획된 노력으로 보고 있다. 캔필드(CanField)와 무어(Moore)는 PR을 ꡒ대중과의 쌍방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호간의 이해와 친선을 획득하기 위한 경영의 사회적 철학 원칙이 정책과 실제 행위로 표현된 것"이라고 했다. 또 Public Relations News지에서는 ꡓ공중이 이익에 입각해서 각 개인이나 조직체의 정책 및 절차를 밝혀서 공중의 이해와 수락을 얻기 위하여 계획을 세우고 실시하는 관리 기능ꡒ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윤희중, 「PR론」,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4.
2. 리대룡, 이명천 편저, 「현대 사회와 광고」, 서울 : 나남출판, 1992.
3. http://academy.hanyang.ac.kr/~eastar/advertising/PR.html
4. http://www.metapr.com/info/whatspr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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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0.18 14: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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