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조사] 중국 애니메이션시장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현황
3. 중국의 특징
1) 중국 어린이들
2) 한국 문화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
3) 중국 사람들의 동물에 대한 이미지
4.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5 Force
5.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 SWOT분석
6. STP 전략
7. 중국과의 합작 제작
1)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분석
2)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진출 방안
3) 한국기업의 전략
4) 법적측면
8. 합작 사례
한국 중국 공동 제작 애니메이션-사례:<스페이스 힙합 덕>
9. 결론
- 본문내용
-
2.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현황
현재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규모는 비교적 소규모이고, 생산량이 적을 뿐 아니라 존재하는 문제도 비교적 많은 상황이다. 하나의 산업으로 보고 말하면 아직은 산업자체가 기본적으로 형성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중국 시장의 90%를 수입 애니메이션이 점하고 있다. 그 만큼 중국 자체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인지도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이미 수백 억 위안의 큰 시장을 갖으나 대부분 오랫동안 미국, 일본 등 애니메이션 산업이 발달한 나라에서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상품 소비 시장을 점령해 왔다.
통계에 의하면 중국 청소년들이 가장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상품 중, 일본 애니메이션이 60%, 미국, 유럽 애니메이션이 29%를 차지하며, 오리지널 중국 창작 애니메이션은 홍콩, 대만 지역을 포함하여 11%에 불과하다. 그 만큼 우리가 진출 할 길은 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여타 해외 애니메이션과 달리 우리는 즐기는 목적이 아닌 교육용 애니메이션을 제작 해외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방향으로 애니메이션 시장을 점령할 생각이다.
3. 중국시장의 특징
1) 중국 어린이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인구를 억제하기 위해 중국은 소수민족과 일부 농촌지역을 제외하고 중국 전역에서 강력한 인구 억제 정책을 실시하게 되었다.
때문에 이 시기 이후부터 태어난 중국의 아이들은 부모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며 가정에서만큼은 이들의 권력이 고대 중국 황제들과 다를 바 없다 하여 소황제(小皇帝)라 불리게 되었다. 1가구 1자녀 정책에 의해 온실 속 화초로 자라고 있는 요즘 중국의 아이들이 바로 그 당사자들이다. 이런 아이들은 이른바 4-2-1(4명의 조부모, 2명의 부모, 1명의 자녀) 시스템 속에서 애지중지 과잉보호를 받으며 자라나게 되었다. 이러다 보니 이들 소황제들을 대상으로 한 업종 역시 시종일관 상한가를 치며 최고의 유망업종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소황제에 대표적인 성격이라 생각되어지는 이기적이고 제멋대로며 자립심이나 협동심, 인내심 등이 부족면 같은 나쁜 점을 고칠 수 있게 하기 위해 애니메이션을 생각하게 되었고, 유난히 아이들에게 친근한 동물들이 많이 나오고 교훈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는 우리나라 전래동화를 각색해
- 참고문헌
-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백서 2006』, 2006
박희성, 정지현,「WTO 가입 이후 중국영화산업의 변화와 전망」, 영화진흥위원회, 200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2004 중국문화산업보고서」, 200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5억명의 소비자, 중국은세계 최대 애니메이션 만화 시장」,『주요 국가정보 - 산업뉴스』, 2006. 11. 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광전총국, 매일 17:00-20:00 수입애니메이션 방영금지」『주요국가정보-산업 뉴스』, 2006. 8. 13.
「메이션 비즈니스 가이드」
「2004중국문화산업보고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중국애니메이션 비즈니스 가이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5
「최고의 유망 아이템 중국 아동용품 시장 집중분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의 전망 바람직한 방향
- 아이코닉스 기업분석과 뽀로로 성공전략분석및 당면과제및 향후방향분석
- [수출경쟁력][문화콘텐츠산업][문화컨텐츠산업][방송영상]문화콘텐츠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수출경쟁력, 애니메이션산업의 수출경쟁력, 산업단지의 수출경쟁력, 방송영상의 수출경쟁력, 한국상품의 수출경쟁력 분석
- [해외홍보][해외PR][해외][홍보][PR][방송]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
- SM엔터테인먼트 해외진출 글로벌 마케팅전략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