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PPL(삽입광고)에 대한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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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PL의 정의


PPL의 배치유형


PPL이 사용된 다양한 분야


사례분석 (성공, 실패, 요인)


PPL의 발전과정


PPL의 발전가능성


결론

본문내용
☐ PPL 광고의 배치유형

○ 노출빈도에 의한 유형

일반적으로 PPL 유형은 온셋 배치(on-set Placement)와 크리에이티브 배치(Creative Placement)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Babin과 Carder에 의하면 온셋 배치는 주연배우에 의해 사용되거나 특정브랜드가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이며 두드러지게 표현된다. 크리에이티브 배치는 한 장면(Shot)에서 브랜드가 노출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빈도에 의한 분류로 볼 수 있으며 반복적 노출, 단순 노출로 분석된다. 각 배치에 관한 사례는 다음과 같다.

1) 온 셋 배치(반복적 노출)

< 캐스트어웨이의 PPL : Fedex(좌), Wilson(우) >

* 케스트어웨이 - Fedex 회사를 주제로한 영화로서 Fedex 브랜드가 계속적으로 노출, 또한 친구를 대신한 배구공 Wilson도 반복 노출
* 007 골든아이 - 주인공이 사용하는 차량(BMW)와 시계(오메가)등이 부각됨
* 결혼이야기 - 주방과 거실에서 삼성전자제품이 지속적으로 노출
* 주유소습격사건 - 영화의 대부분이 주유소(현대오일뱅크)에서 촬영되며 계속 부각


2) 크리에이티브 배치(단순 노출)
* 포레스트검프 - 에플 컴퓨터 로고가 한 장면 배치
* 구미호 - 카스맥주 간판이 배경으로 한 장면 배치

○ 노출위치에 의한 유형
Gupta와 Lold는 표현양식(mode of presentation)과 현저성 수준(Level of prominence)으로 유형을 분류하고 있다. 현저성 수준에서는 두드러진 배치(Prominent placement)와 모호한 배치(Subtle placement)로 나누고 있으며, 두드러진 배치는 스크린의 위치나 장면상의 중심에서 매우 뚜렷하게 부각시키는 방법이며, 모호한 배치는 반대로 시각적 초점이 되지 못하며 배경의 소품으로 사용되는 경우로 두드러지지 않게 배치된다.

참고문헌
선우동훈 외 2명, <21세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북스(서울:2000.2)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조서환 위즈덤하우스 2005

글로벌고시대의 효과적인 광고마케팅 방법 라이터스 2005

'게임 PPL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 계명대학교. 표세동. 08.06

http://blog.naver.com/kkw1120?Redirect=Log&logNo=100061097996 (영화 ppl)

http://blog.naver.com/incarose99?Redirect=Log&logNo=110014326097 (만화 ppl)

http://blog.naver.com/sleepingypsy?Redirect=Log&logNo=60059594286 (연극 ppl)

신문과 방송, 10월호, pp. 5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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