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영상매체 속의 간접광고(PPL)가 소비자 구매에 미치는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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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3.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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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기존연구와 이론적 배경
2-1. 선행연구
2-2. 이론적 배경

3. 본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3-1. 연구문제
3-2. 연구가설 및 변인
3-3. 조작적 정의

4. 연구방법
4-1. 분석 대상
4-2. 분석 유목
4-3. 조사 절차

5. 연구결과

6. 연구결과 정리 및 한계점

<참고문헌 및 관련자료 출처>
<설문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최근 지상파 방송사 드라마 제작진이 간접광고(PPL)를 빌미로 거액을 수수한 혐의가 드러나면서 방송 프로그램의 간접광고가 도마에 올랐다. 그간 방송 프로그램에 불필요하게 등장해온 노골적인 간접광고가 프로그램의 구성을 해쳐 시청권을 제한한 사례가 잦았고 방송위원회에서는 이를 심의해 중징계를 내려왔다.
현대는 광고의 시대라는 말이 등장할 정도로 요즘의 시청자들은 각종 매체를 통해서 수많은 광고를 접하고 있다. 그러나 Walker와 Bellamy의 연구(1991)에 따르면 시청자들이 리모콘을 사용하는 원인들 중에서 다섯 번째가 광고를 피하려는 의도로 나타난 결과(박동조, 1995)를 보면, 광고는 시청자들에게 회피의 대상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시청자들은 정작 보고자 하는 프로그램 사이에 등장하는 광고를 집중해서 보기보다는 빨리 끝나기만을 바란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간접광고이다. 간접광고(PPL)란 시청자들이 노출된 제품자극을 광고로 인식하지 않게 하면서 광고효과를 얻기 위하여 프로그램 내에 제시되는 제품 메시지를 말한다. 협찬금이나 상품을 대가로 지불하고, 자사의 상표와 상품 또는 서비스를 각종 영화 및 드라마 등의 영상물에 삽입시키는 것이다.
간접광고에 대한 방송 규제로 인하여 브랜드나 로고를 노출시킬 수 없고 또 그렇게 제시되는 간접광고는 다양한 자극과 함께 제시된다. 또한 시청자들은 드라마나 영화의 줄거리나 내용에 집중하기 때문에 실제로 간접광고를 광고로 인식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영상매체에서 PPL 효과에 관한 연구 백승만, 조윤아>

<마케팅 어드벤처 - 한국 미국 유럽 마케팅 현장 체험기 김민주>
<간접광고의 허와 실 - 이소현>


<한국의 마케팅 사례 - 이두호>
<홍보학 연구 4-2 - 한국홍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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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게 원래 원본인듯 합니다 좋아요!
  • eugek***
    (2011.10.24 23:44:1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건국대에서 샀음 사지말것절대
  • lsmin1***
    (2007.06.20 15: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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