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기독교와 정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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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저자에 대하여

Ⅰ. 서 론

Ⅰ 현대문명속의 종교와 정신의학

Ⅲ. 정신분석학자가 본 오늘의 종교 ․ 종교인

Ⅳ 기독교와 정신분석의 교류와 협동
본문내용
사회를 이끌어가는 것은 인간이고, 그 인간을 움직이는 것은 인간 정신, 즉 심리학의 세계인 것이다. S.프로이드 지음. 민희식 역「정신분석입문」(도서출판 두로1996) p6
심리학이라는 명제는 곧 프로이드를 떠올릴 만큼 그의 영향은 심리학 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프로이드의 환자를 치료하면서 만들어낸 임상이론, 정신병리학, 정신치료학, 정신의학, 이상심리학이다. 또한 에릭 에릭슨의 인격발달이론도 프로이드의 정신 및 성의 발달의 개념을 자아심리학에 기초를 둔 일종의 심리, 사회학적 발달단계로 바꾸어 해석했던 것이다. 캘빈 S.홀 지음. 백상창 역 「프로이드 심리학」(문예출판사 1996). p9,14.
이상과 같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야 말로 기독교 상담학의 이론과 실제를 공부함에 있어서 충분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서문에서 기독교 신자 중에 상당수가 노이로제 증세를 나타내거나 하나님의 말씀과 자기 자신의 본심이 다르다는 데서 오는 이중인격, 삼중인격의 해리현상이 오는 것을 보게 되었고 기도회 중독증 등의 수많은 환자를 치료하면서 그 과정에서 발견된 한국 기독교의 문제를 정리하게 되었다. 진정한 기독교 정신은 프로이드의 견해와는 달리 정신분석 치료에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란 점을 밝히고 있다. 그러므로 논자는 본론에서 진정한 예수님의 가르침과 기독교가 한국 문화 구조 속에 정착되면서 왜곡된 부분을 살펴보고 종합적으로 논자의 소견을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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