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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 람 풍 경
(김형경 심리여행 에세이)
사람풍경을 읽고 난후
인간은 죽을 때까지 성장한다. 첫 번째, 인간은 태어나면서 선천적으로 갖게 되는 감정들이 있다. 사랑, 분노, 불안 같은 감정들이 유아기부터 내면에 존재하며, 그것들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한 인간의 정체성이 형성된다. 두 번째, 그 감정들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 아기 때부터 우리는 불안이나 공포에 압도 되지 않기 위해 분열, 투사, 동일시 같은 생존법을 사용한다. 이 두 부분은 대부분 유아기에 만들어지는 미숙하고 왜곡된 성정들을 말하고 있으며, 성인이 된 후 적극적으로 노력해서 성취해야 하는 긍정적인 덕목들이 세 번째 부분으로 책의 내용은 나누어져 있다. 작가는 집을 팔아서 여행 경비를 마련하였다고 한다. 글을 쓸 목적이 아니라, 오감을 열고 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온전히 받아들이면서 온몸과 마음에 전해지는 감각과 감정들을 느끼면서 여행을 하였다. 그런 점에서 작가의 여행은 세상의 상처를 찾아가는 떠남이라는 표지 글이 너무 적절한 표현이었다. 인간의 억눌림과 복받침의 투사물로서 이해하려는 작가의 글 속에는 인간의 희망조차도 상처와 더불어 빛난다고 하였다. 이 글을 읽으면서 작가는 어떻게 정신분석을 받은 것일까? 정말 정신분석을 받으면 인간내면의 모든 것이 확실하게 정리가 되고 이해가 되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정말 작가는 문학도로서 정신분석이라는 어려운 과제들을 알기 쉽게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주었다.
1. 무의식 - 우리 생의 은밀한 비밀 창고
무의식이라는 용어는 프로이트 학파와 융 학파는 다르게 정의한다. 프로이트는 최초에 자아의식이 있고 그것을 억압당함으로써 무의식이 생긴다고 보았다. 생존에 위험하거는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생각, 감정, 욕망 등이 숨겨지거나 떨어져나가 쌓인 부산물 같은 것을 무의식이라고 한다. 융은 무의식을 인격 형성의 모체라고 보았다. 최초에 넓고 깊은 바다 같은 무의식이 있고 그 무의식을 인격 형성의 모체라고 보았다. 최초에 넓고 깊은 바다 같은 무의식이 있고 그 무의식에서 자아의식이 싹터 차츰 현실 세계를 의식하면서 영토를 넓혀간다고 보았다. 대신 융은 의식에서 떨어져나가 억압된다는 프로이트 식 무의식에는 그림자, 아니마/아니무스, 콤플렉스 등의 이름을 붙였다.
학파 간에 주장하는 무의식의 엄밀한 의미가 무엇이든 한 개인의 내면에는 이질적이고 독립된 세계가 존재하며, 그것이 우리 생의 비밀을 더 많이 쥐고 있으며, 아주 힘이 세다는 것은 공통된 의견이라고 본다. 무의식이 곧 우리 생의 은밀한 비말 창고이자 보물 창고라는 것, 작가는 카타콤에서 그것을 생생하게 느꼈다고 한다. 로마 지하에 아직 발굴되지 않은 고대 유적들을 자원으로 엄청난 관광수입을 올리는 것처럼 우리의 내부에도 감히 접근해보지 못한 거대한 무의식의 영역이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두면 좋을 것이라고 한다.
무의식을 산다. 많은 사람들이 어떤 트라우마의 시기에 고착되어 살고 있다는 것, 나 역시 작가처럼 유년에 형성된 이미지에 묶여 살아 온 것을 심리학을 배우면서 많이 공감하고 있다. 우리 대부분이 세 살까지 형성된 인성을 중심으로, 여섯 살까지 배운 관계 맺기 방식을 토대로 하여 살아간다는 점이다. 정신분석가 들은 인간 정신이 생후 3년에 이르기까지 60퍼센트, 여섯 살까지 95퍼센트 형성된다고 한다. 그들은 공통적으로 다섯 살까지가 아주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으며, 정신분석을 받은 후 작가는“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정확하게 인간 정신을 설명한다고 한다. 정신분석에서는 개인이 겪는 심리적 문제를 치유하는 방법으로 억압되어 있는 무의식을 의식의 차원으로 끌어올려 직면하고 의식 속에 통합하는 방법을 쓴다. 그때 무의식 속에서 억압되어 있는 요소들은 대체로 성격의 어두운 면, 감정의 부정적인 측면들이다. 그것을 드러내면 생존에 위험이 오고, 사회적으로도 용인되지 않기 때문에 내면 깊은 곳에 억눌러 놓은 것들이다. 기독교나 가톨릭에도 상담심리학이 발달되어 있는데 그들은 억압된 무의식을 상처 입은 내면의 어린아이로 비유한다. `성인 아이`라는 용어로 칭하고 있고 `내재 과거 아`라고도 표현한다. 분석치료에서 `무의식을 의식 속에 통합 한다`는 말을 상담심리학에서는 성인 아이, 내재 과거 아`라 불리는 바로 그 `내면의 아기를 성인이 된 자신이 보살피는 일`이라고 설명한다.
2. 사랑 - 모든 심리적문제의 원인이자 해결책.
사랑할 때 내면에서 소용돌이치면서 올라오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정면으로 끌어안을 수만 있다면, 아주 고통스러울지라도 그 감정을 넘어서서 계속 사랑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무의식을 의식의 차원으로 통합시키는 일이 될 것이다. 사랑이 한 사람을 아름답게, 자신감 있게, 성숙하게 만드는 이유 역시 그 어려움을 이겨낸 성과일 것이다. 사랑만 제대로 해낼 수 있다면 인간 정신의 많은 문제들이 해결된다고 한다. 정신분석은 사랑 앞에서 좌절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일이라 한다. 생의 모든 문제는 사랑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분석가가 된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결국은 사랑에 대하여 말하는 것으로 귀착된다는 사실을 깨닫는 일이다. 인간의 삶은 곧 사랑의 역사이며, 모든 피면담자가 정신분석의를 찾아가서 하는 이야기도 결국은 사랑에 관한 것이고, 분석 치료조차 총체적이고 면밀한 전이와 역전이의 스토리라는 것이다. 생의 모든 문제가 사랑에서 비롯된다고 할 때 그 중 가장 중요하고 모든 문제의 핵심이 되는 사랑은 아기 때 엄마와 나누는 최초의 사랑이다. 아기에게 엄마는 최초로 경험하는 안락함, 즐거움, 쾌락, 행복감의 근원이다. 엄마와 나누는 애착경험은 아기의 정신을 형성하는 자양분이 된다. 최초의 그리고 최고의 연금술사는 엄마라는 존재다. 아기는 99퍼센트 엄마가 만든다고 한다. 엄마가 아기와 친밀한 애착관계를 맺고 정서적으로 충분히 반응해주면 아기는 정신의 자율성, 창의성, 자신감을 발현시키지만 그렇지 못하면 아기의 정신 형성에 치명적인 상처가 생긴다. 사랑이 결핍되었을 때의 감정은 분노,우울,불안,공포, 중독,질투,시기심, 그 치명적인 감정을 뒤집어보면 `사랑의 부재`라는 문제가 존재한다.
방황하는 청소년들, 폭주족, 거식증, 폭식증 환자들의 진정한 욕망도 사랑해달라는 외침이다. 도박, 알코올, 마약, 일중독에 빠지는 사람들의 진정한 욕망도 사랑받고 싶은 욕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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