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로저스 - 심리학의 3대주류인 행동주의,정신분석이론,인본주의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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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칼 로저스(Carl Rogers)
그의 심리치료는 비지시적 혹은 내담자 중심 치료로 불리운다.
이것은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깊이 관여하고 종속적인 관계를 맺는 일대일의 관계를 의미하는데 그는 인간을 매우 신뢰할 만한 선하고 건설적인 존재라고 본다. 행동주의.정신분석학이 인간에 대해 너무 비관적인데 비해 그는 그의 치료효과를 다음과 같이 세가지로 분류한다.
① 존재하는 자아개념에 맞춰진 왜곡된 틀이 아니라 잠재적 자아를 형성한다.
② 각 개인은 애정적인 관계들을 경험한다.
③ 각 개인은 타인이 자신을 좋아하고 타인을 존중할 수 있으며 자아를 좋아하게 한다.
인본주의는 논의할 때는 매슬로우와 더불어 60년대 인본주의 심리학을 이끌었고, 70년대 행동주의자인 스키너와 더불어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심리학자로 간주되어 온 칼 로저스(Carl Rogers, 1902-1987)를 빼놓을 수 없다. 로저스는 현상학적인 관점에서 인본주의를 보려고 했던 심리학자다.
로저스는 고등학교를 2년 이상 다닌 곳이 없을 정도로 사회적으로 고립된 상태에서 생활을 했다. 1919년 과학적 경작법을 배우기 위해 위스콘신 대학에 입학했다가 기독교 학생회 활동으로 6개월간 중국을 여행할 기외가 있었는데 외국인들이 자신과는 다른 종교, 문화적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알고 자유로운 인간관을 가지게 되었다. 이후 1924년 사학과를 졸업하고, 1931년에 가서야 임상심리학 학위를 받았다.
1940년 오하이오 대학 교수 시절 『상담과 심리요법』의 저술은 그 당시 지배적이었던 정신분석 요법에 대해 처음으로 중요한 대안을 제사하는 계기가 되었다. 『내담자 중심 요법(Client-centered therapy)』을 출간했고, 이후 1962-1963년 잠시 스탠포드 대학 행동과학연구소 연구원으로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1957년부터 1964년 교수직을 사임할 때까지 모교인 위스콘신 대학에 재직했다.
로저스이 심리학은 인간의 본성을 존중하는 심오한 사상으로 로저스는 인간 유기체가 분화, 자기책임감, 협동과 성숙의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선천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가본 성질을 통해 개인과 종(種)은 계속성을 유지하고 향상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특히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감정, 개인적 견해와 사적 개념을 다루는 현상학적 접근과 동물과 비정상인을 포함시킨 로저스의 심리학은 인본주의의 범위를 사회적으로 더욱 확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
인간과 동물을 구분하지 않고, 정상인이 아닌 문제있는 내담자도 심리학의 대상으로 포함시킴으로써 매슬로우보다 더 넓은 대상을 연구하긴 했지만, 로저스의 심리학 역시 인본주의에 근본을 두고 있다.
로저스는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는 그가 세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했다. 즉, 행동이란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직접적인 사건의 결과로 발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에서는 특히 자기(self)가 강조된다. 그래서 로저스의 이론을 흔히 자기 이론(self theory)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상담이론, 이형득편저, 교육과학사
2. 전인교육을 위한 학습지도방법, 이해명역, 교육과학사
3. 학습의 자유, 연문희 역, 문음사
4. 프로이드 스키너 로저스, 이영만,유병관 역, 중앙적성출판사
5. 성격심리학, 손정락역, 교육과학사
6. On Becoming a Person, Carl Rogers, Houghton Mifflin
7. Carl Rogers on Encounter Groups, Carl Rogers,
8. Humanistic Education Sourcebook, Donald A.Rad, Sidney B.Simon,
9. 심리학사, 이승복 외 공역, 학문사
10. 상담이론 알아보기, 김형태저, 한남대학교 출판부
11. The Human Services Counseling Toolbox, William A. Hoatt, Brooks/Cole
12. 천년을 움직인 지성 35인. 인간의 선택, 최창호, 학지사
13.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김영숙이재연 편역, 교육과학사
14. 상담자와 함께하는 삶의 여행, 노안영저, 중앙적성출판사
15. 상담실 밖 상담이야기, 박성희 저, 학지사
우선 상담(Couselling)의 역사를 알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으리라 생각되지만 칼 로저스의 이야기부터 진행해야 될 것 같다. 왜냐하면 상담(Counselling)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역시 상담의 역사라 할 수 있는 그가 빠질 수는 없기 때문이다.
로저스는 엄격하면서 종교적이고 윤리적인 분위기의(religious and ethical atmosphere) 집안에서 6남매 중 4째로 태어났다. 그의 부모들은 매우 자상한 분들이었지만 사회적 관계는 그다지 많지 않았다고 한다. 로저스가 12살 때 농장으로 이사를 했는데 이사의 가장 큰 이유는 아버지가 농장에 있고 싶은 이유도 있었지만 사춘기의 자녀들을 도시의 유혹에서 멀리 떨어지게 하고자 한 게 큰 이유였던 것 같다. 이곳에 있으면서 그는 나방 키우는 취미를 가지게 되고 또 그의 아버지가 농장을 과학적으로 경영하기로 생각하면서 자식들에게 농장을 나누어주었는데 로저스는 이 동물들(chicken, lamb, calves)을 키우며 과학적 영감을 키운 것 같다. 하나의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며 과학적 방법에 대한 지식과 존중을 얻게 되었다고 그는 말하고 있다.
로저스는 처음에 위스콘신 대학에서 농업 전공을 하였으나 졸업은 역사과 였다. 대학을 졸업하고 사랑하는 여자(헬렌 엘리오트)와 결혼을 하게 되는데 부모의 반대가 심했다고 한다. 결혼 후 그는 또다시 목사의 꿈을 안고 신학대학을 가게 되는데 그 신학교는 그 당시 가장 자유스런 신학교였다(1924). 이 신학교에서 그는 놀랍고도 중요한 경험을 하는데 - 그 결과가 어떻든 자신의 생각과 느낌대로 흘러가는 자유스런 세미나의 경험 - 이러한 경험이 바로 그의 비지시적 상담의 모형이 된 듯이 보인다. 그는 이곳에서 지내면서 점차 자신의 신념을 키우게 되었고 또한 그 자신의 사고의 자유를 보장받을 수 있는 자리를 찾으려고 했다.
하지만 로저스는 다시 전공을 바꾸는데 학교에서 공부할 때 그의 관심을 끌었던 심리학을 공부하고자 한다. 그래서 그는 그가 다니던 신학교의 바로 길 건너편에 있는 콜롬비아대학교의 사범대학(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에서 다시 공부를 한다. 또한 새로운 연구소인 Inaptitude for child guidance 에서도 근무하게 되는데 여기에 있으면서 그는 프로이드적 역동관(dynamic Freudian view)을 가진 사람들과 접하게 되나 그는 이 프로이드적 접근과 갈등을 느끼게 된다. 이 갈등은 그에게 중요한 경험이었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다 로체스터에 있는 Child Study Department 라는 아동폭력방지협회에서 일하게 된다. 비록 보수는 $2,900로 적었으나 그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와 가정을 위한 직장이 생기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로저스는 이곳에서 어린이들과 상담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곳에서 그는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우게 되는데 좌절과 성공의 연속에서 차츰 자신의 이론과 견해를 정립시켜 나가게 된다.
로체스터에 있는 동안 로저스는 두 자녀(다비드와 나탈리)를 키우게 되었다. 자녀들이 유아기와 아동기를 지나는 모습을 보면서 그는 그의 직업적인 것에서 보다 더 많은 것들 - 개인, 발달, 관계-에 대해 배우게 되었다고 말했다.
1940년 로저스는 오하이오주립대학(Ohio state university)의 교수가 된다. 그가 대학으로 갈 수 있었던 이유는 Clinical treatment of the problem child라는 책 때문이었다. 이때부터 그는 학계에서의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그는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그 자신이 매우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고, 이를 구체화시키고자 노력했다. 1940년 12월에 미네소타대학에 논문을 제출했는데 그 반응이 매우 컸다. 이것은 그 자신의 견해가 타인에게 큰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첫 경험이었다.
1942년 칼 로저스가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교수로 재직할 당시 "상담과 심리치료(Counseling and Psychotherapy)"라는 책을 출판하게 되는데 그 당시 지배적이었던 의학적 그리고 정신분석을 모태로 하는 분석적인 관점을 벗어나 비의학적 그리고 비분석적인 관점에서 상담과 심리치료를 접근한 것이다. 로저스는 카운슬링은 내담자의 언동을 판단하거나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해 자신의 입장을 비지시적 심리치료라고 불렀으며 이후의 연구에 대한 방향성까지 제공하며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 이와 관련된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 어느날 한 학생이 자살하고 싶다며 상담을 요청해 왔다고 한다. 그런데 이야기를 끝까지 듣고 난 칼 로저스는 "그런 사정이 있다면 자살할 수도 있겠다"며 고개를 끄덕였더니, 이 학생은 자리를 일어서며 자살을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다. 모든 사람들은 이해를 못하고 꾸짖기만 했는데, 이제 자시의 심정을 이해해 준 사람이 있으니 자살할 필요가 없게 됐다는 이야기를 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기본적 사상이 담겨있는 것이 바로 "내담자 중심치료(Client Centered Therapy)"이다.
1945년 로저스는 시카고 대학으로 옮겼는데 그곳에서 바로 위에서 언급한 그의 유명한 저서 "내담자 중심치료(Client Centered Therapy)"를 발표했다. 이는 상담자(counselor)와 내담자(client) 관계를 치료하는 자-치료받는 자의 관계가 아니라 내담자를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그래서 자신의 상담기법을 비지시적 심리치료, 내담자 중심치료라고 부르며 이는 다른 말로 인간중심(person centered)이 되는 것이고 이를 인본주의이론이라 칭하는 것이다.
아무튼 시카고 대학으로 옮긴 로저스는 심리치료를 시작하기 위해 학교내에 카운슬링 센터를 세우는 등 야심찬 계획을 진행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이 당시 심리치료(Psychotherapy)는 정신과 의사만의 영역이었다. 또한 정신과 의사들의 차별이나 편견은 지금 이상으로 훨씬 심했다. 그래서 그는 이러한 마찰을 피하기 위해 처음으로 카운슬링(Counsell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물론 이 카운슬링이라는 용어는 1900년경, 사회활동가 프랭크 파슨(Frank Parsons: 진로상담(career counselling)의 창시자)이 처음으로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다. 그 후, 문헌상에 최초로 카운슬링이라는 용어가 등장한 것은 1931년의 일이다. 하지만 당시 카운슬링 방법에 관한 교과서는 모두 진단기법을 다루고 있었기 때문에 현재 상담사들이 사용하는 카운슬링이라는 의미보다는 정신과 의사들이 사용했던 심리치료(Psychotherapy)의 의미가 강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therapy가 아닌 counselling으로 이름을 변형시키고 시카고 대학의 카운슬링센터에서 활동을 시작한 칼 로저스였지만 여기에서도 정신과의사들의 방해는 심했다.
"면허도 없는 사람이 의료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즉시 센터를 폐쇄시켜라"
이러한 사태를 피하기위해 심리치료가 아닌 카운슬링이라고 용어를 바꿨는데도 새로운 시도에 대한 반발은 예상 이상이었다. 하지만 그 당시 시카고 대학의 학장의 이해와 도움으로 칼 로저스는 어려움을 뚫고 나아갈 수 있었다. 이 로저스의 새로운 흐름은 제 2차세계대전 후의 카운슬링에도 영향을 미쳐 퇴역군인의 전쟁신경증이나 직업상 적응문제에까지 확대되었다. 즉, 퇴역군인의 심리치료와 연구를 행하는 카운슬러나 심리학자에게는 급여나 장학금이 주어져 직업 카운슬러가 되기 위한 자격요건에도 영향을 미쳐 카운슬러 심리사라는 용어가 생겨난 것이다.
시카고 대학에서 그는 다시 위스콘신 대학으로 옮겼는데 그는 그곳에서 심리학과와 정신의학과에서 강의하였으며 병원에 입원해있는 정신병 환자를 연구하였다. 이는 카운슬링(심리학)과 정신의학을 결합시키기 위한 작업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심리학(카운슬링)과 정신의학을 하나로 묶는 쾌거를 이룩하게 된다. 이 때문에 가끔씩 그를 정신과 의사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후 1966년 로저스는 위스콘신 대학을 떠나 캘리포니아의 라욜라(La Jolla)에 있는 서부행동과학연구소로 옮겼으며 1968년에는 몇몇의 동료와 함께 라욜라에 인간행동연구소(Centers For Studies of Person)을 설립하였다. 그리고 1980년대에는 그의 시간의 대부분을 인간중심집단치료의 연구와 저술에 바쳤다. 그리고 1982년에 숨을 거두었다.
이러한 칼 로저스의 영향으로 상담분야는 이제 정신과 의사들이 아니라 심리학자들의 영역으로 넘어가게 된다. 그리고 오늘날 정신과나 신경정신과와 같은 병원이 아니라 나와 같이 서비스 기관으로 오픈한 상담센터가 존재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 이러한 상담서비스의 시작이 어디에서 누구로부터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자료는 없다. 하지만 어느 설에 의하면 미군정청(1946-48)요원으로 내한했던 염광섭 박사와 Dr. Jones에 의해 상담분야가 우리나라에 소개되었다고 한다. 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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