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인간관, 플라톤, 바울] 역사적 흐름에 따른 인간 이해 고찰과 플라톤의 인간관, 바울의 인간관, 라인 홀드 니이버의 인간관, 쉴러의 인간관, 아우구스티누스의 인간관 및 로이의 인간, 환경, 건강, 간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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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역사적 흐름에 따른 인간 이해
1. 고대
1) 논자의 철학사관점
2) 논자의 주장
2. 중세
1) 논자의 중세관점(두 가지 사조를 중심으로)
2) 논자의 주장
3. 근대(논자의 주장)
4. 결론

Ⅱ. 플라톤의 인간관
1. 인간존재의 근원과 한계
2. 인간의 특성
1) 인간의 구조
2) 인간과 이데아
3. 이성적 인간관

Ⅲ. 바울의 인간관
1. 몸의 토대로서의 혼·영
1) 혼(soul)
2) 영(spirit)
2. 몸의 토대로서의 이성·양심·마음
1) 이성(mind)
2) 양심(conscience)
3. 마음(heart)

Ⅳ. 라인 홀드 니이버의 인간관
1. 문제 제기
2. 인간의 모순적 상황 : 인간의 이중성
3. 세 가지 인간관
1) 고전적 인간관
2) 기독교 인간관
3) 근대적 인간관
4.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5. 죄인으로서의 인간
6. 은혜로 구원받는 인간
7. 사회 속의 인간

Ⅴ. 쉴러의 인간관
1. 미덕의 정의
2. 인간의 사명

Ⅵ. 아우구스티누스의 인간관
1. 동·서방교회의 인간론과 구원론의 차이점
1) 동방교회
2) 서방교회
2. 펠라기우스와의 논쟁을 통한 Augustine 교리발전
1) 펠라기우스의 가르침
2) Augustine의 가르침

Ⅶ. 로이의 인간, 환경, 건강, 간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역사적 흐름에 따른 인간 이해
서구의 철학과 신학을 역사적인 흐름 순서대로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1. 고대
1) 논자의 철학사관점
* 탈레스이후-자연(아르케=만물의 공통원소)
* 소피스트-인간(상대주의적인 진리관)
* 소크라테스-인간(보편-절대적인 진리관)
* 플라톤-현실과 이데아의 이분법적(이원적)사고, 이성에 의해서만 참된 실재인 이데아를이해, 존재이해에서 현실이해로.
* 아리스토텔레스-이성 외에도 의지, 열정을 긍정, 현실분석으로 존재를 이해
* 스토아학파-영혼의 평정이 행복, 금욕주의(감각적인쾌락반대)
* 에피쿠로스학파-감각적인 쾌락이 행복

2) 논자의 주장
“자연과 세계에 대한 분석적인 사고를 통하여 세계의 보다 명확한 인식을 가져왔다. 이성에 의하여 존재를 보다 가까이 현실로 끌어들이는 데는 어느 정도 성공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인식한 인간이 다시 이성의 힘에 의하여 그 존재로 올라갈 수 있는가는 의문이다. 이러한 의문은 인간의 현실적인 삶과 이성에 의해 파악되어진 인간존재가 반드시 일치하지 않다는 문제에서 나타나는 문제이다.”

2. 중세
1) 논자의 중세관점(두 가지 사조를 중심으로)
* 아우구스티누스-인간은 근본적으로 죄를 지을 수밖에 없는 존재, 하나님의 은총은 반드시 필요
* 펠라기우스-선과 악 사이에서의 인간의 자율성을 강조, 하나님의 은혜는 단지 조력에 불과

2) 논자의 주장
“그러나 이러한 존재의 인식에 초점이 맞추어진 그리스-로마의 이분법적인 세계관은 이후에 전개되어지는 서구의 세계관 및 인간 이해에 중요한 바탕이 되었다. 인간의 자율적인 능력과 신적 은총을 대립적인 구조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 둘로 나누어진 이해는 그리스-로마의 초기에 있었던 현실세계와 이데아의 관련성에 있어서 제기된 문제와 비슷한 성격을 지닌다. 그러나 이러한 하나님의 형상을 인간의 정신에만 한정시키고 있는 것은 분명 그리스-로마의 이원화되어진 세계의 통일을 위해 이성을 절대화하였던 이해와 다르지 않은 것이다.”

참고문헌
강정인·김성환 편역 : 플라톤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1
배경완 : 플라톤의 이상적 인간관과 그 의미, 계명대학교 석사논문, 1999
서배식 : 철학적 인간 이해, 영미디어, 1998
서용순 : 청소년을 위한 서양철학사, 두리미디어, 2006
양문흠 : 플라톤의 철학, 서광사, 1986
요한네스 힐쉬베르거, 강성위 역 : 서양 철학사, 이문출판사, 2002
이대희 : 인간론 강의, 중외출판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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