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개념,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역할,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등장과정,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교육적 가치,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특징 사례,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점수별 조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개념

Ⅲ.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역할
1. 감정의 인식
2. 감정의 조절과 통제
3. 잠재 능력의 개발
4. 타인과의 감정 이입
5. 사회적 관계의 형성

Ⅳ.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등장과정

Ⅴ.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교육적 가치

Ⅵ.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특징 사례

Ⅶ.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점수별 조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감정 이입의 완전한 부재가 정신병자들로 하여금 위험한 폭력범이 되게 만든다. 정신적으로 ‘정상’인 폭력범들도 타인을 감정 이입하여 느끼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들은 희생자의 공포와 고통에 대해 적어도 범행시에는 아무런 동정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우리는 감정이입하는 능력을 계발하는 데 있어서 결정적인 요인이 가장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라는 알고 있다. 부모가 자녀의 느낌에 대해 감정 이입하여 반응하지 못하는 데는 커다란 부담이나 사회적 지원의 결핍, 배우자 관계의 불화와 같은 외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또한 자녀와 부모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녀의 요구에 적절한 관심을 보임으로써 조화를 이루는 감성적 전제조건의 결여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공격적인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는 모방을 통해 무력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법을 배운다. 공격적인 아이는 놀이터나 유치원 친구들, 학교의 사회적 관계그룹에서 소외되는 일이 흔히 있다. 얻어맞는 상황에 처하고 싶지 않은 아이들은 공격적인 아이들을 멀리할 것이다. 그 결과 ‘때리는 아이’는 자주 좌절과 무료함을 경험하게되고 그러한 두 가지 요인은 모두 계속적으로 공격적이 되게 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야만적인 행동을 취하는 아이들의 대다수는 자신의 행위동기를 ‘재미’나 ‘무료함’에 기인한다고 대답한다. 이런 아동의 폭력성 이면에는 또한 인정받고 주의를 끌고 싶은 욕구가 도사리고 있다.

Ⅱ.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개념
감정과 느낌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IQ가 똑똑한 아이를 상징하는 것과 달리 EQ는 긍정적인 자아개념, 남들과 교감할 수 있는 능력,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이끄는 능력을 의미한다. 대개 EQ가 높은 사람은 정감이 있고 믿을 수 있으며 많은 사람과 쉽게 잘 사귀는 편이다

참고문헌
김귀례(1999),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EQ에 미치는 효과, 조선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용선(1997), 감성지수와 이성, 민중출판사
문용린(1997), EQ가 높으면 성공이 보인다, 서울 : 글이랑
문용린, EQ측정 표를 개발해 발표, 서울대
빈센트 필, EQ적 생활법
이영석·이승은(2000), 유아를 위한 감성지능 척도 개발 예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2), 1-26
홍명희(1996), EQ:감성지능 개발 학습법, 도서출판 해냄, 서울
Daniel Goelman, 황태호 역(1996), 감성지능 EQ, 비젼코리아, 서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되있어서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 yong0***
    (2010.05.31 23:07:51)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계층화와 계급구조
  • 등장한 것이 사실이다. 한국사회에서 지역주의는 경제적으로 지역간 불균등한 경제발전, 정치적으로는 특정지역 출신의 배제 혹은 정치권력 독점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또 계급과 성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한국에서는 자본주의 발달과정은 가부장제라는 전통적인 성차별이데올로기와 제도적 성차별에 기초한 성적 직무분리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구체적인 자본주의사회에는 역사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계급관계와 성적 관계의 접합을 통한 성적 분

  • 교육학 서브노트
  • 개념을 구체적인 경험적 연구로 전환시켰다는 점에서 인정을 받고 있음10) 자신에게 맞는 직업이나 가치관 선택에 대해 고민을 하고 여러 대안들을 비교해보는 과정11) 직업이나 가치의 방향을 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전념하는 과정- 6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① 정의㉠ 아동이 도덕적 딜레마에 빠졌을 때 어떻게 접근하고 해결하는지를 단계별로 분석한 발달이론㉡ 도덕성은 인지발달에 따라 도덕적 판단능력이 변형되고 재구조화되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

  • [부모교육]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 과정에서 부모세대는 자녀세대에 비해 반응 속도가 느리고 또한 저항을 크게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기성세대와 자녀세대 간에는 가치관, 태도 등이 크게 다르게 된다. 이러한 가치관의 차이는 한 가정내의 갈등을 일으키는 큰 요인이 된다. 따라서 우리의 자녀들로 하여금 부모세대를 이해하고 부모세대의 가치관과의 조화를 꾀하는 가운데 자신의 입장을 개척해 나가도록 하게 하는 일이 요구된다. 셋째, 가정의 교육적 기능과 유대적 기능이 쇠퇴

  • 태내기와 태교의 중요성, 문제인식과 태교에 대한 올바른 고찰의 필요성
  • 감성적 태교로우리 주변에는 똑똑한 아기, 지능지수(IQ)가 높은 아기를 바라는 분이 많다. 그러나 지식의 가치는 점차 떨어질 것이고, IQ가 요구되는 일은 컴퓨터로 대체될 것이다.미래는 감성지수(EQ)가 강조되는 시대이다.-스타일, 취향, 가치가 국제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떠오를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는 지성보다 감성이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세계를 움직인 역대 위인들의 성향을 살펴보더라도 논리적 사고와 IQ보다는 감성적 사고와 EQ로 대중의 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