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 감성지능, 감성지수]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개념, 역할, 목적과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핵심사안 및 EQ(감성지능, 감성지수)관련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Q(감성지능, 감성지수)에 대한 개괄

Ⅲ.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개념과 개발
1. EQ의 개념
2. 감성지능의 특징과 능력
1)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자기 인지력
2) 분노나 욕구 등의 충동을 조절할 수 있는 자제력과 인내력
3) 타인의 감정을 헤아리고 파악할 수 있는 공감력
4)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관계를 잘 유지하는 능력
5) 사물의 긍정적인 면에 주목하는 플러스 지향의 능력
3. 감성(EQ) 교육과 능력 개발

Ⅳ.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필요성 및 목적

Ⅴ.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역할
1. 감정의 인식
2. 감정의 조절과 통제
3. 잠재 능력의 개발
4. 타인과의 감정 이입
5. 사회적 관계의 형성

Ⅵ.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3가지 핵심 사안
1. 자기인식 능력
2. 타인조망수용 능력
3. 관계관리 능력

Ⅶ. EQ(감성지능, 감성지수)에 대한 논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ꡐ감성지능ꡑ 또는 ꡐ감성지수ꡑ 라는 개념을 최초로 사용한 사람은 미국의 심리학자 Mayer와 Salovey(1990)이다. 태도발달, 동기, 적성 등 정의적 영역에 관심을 둔 Salovey(1990)와 인지지능에 관심이 있는 Mayer(1990)는 감성이 지능이 될 수 있는 근거로 모든 지적인 문제해결은 감성적 정보가 수행되어야 한다고 했다. Salovey와 Mayer(1993)는 감성지능 영역을 초기에는 크게 3개, 감성의 평가와 표현, 감성의 조절, 감성의 활용으로 분류하고, 감성지능을 ꡐ자신과 타인의 감정, 정서를 평가하고, 그것들을 변별하며,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이끌 수 있는 능력ꡑ이라고 정의했다. 이들은 그 동안의 많은 연구가 기술적인 것에 비해 어떻게 조작적으로 정의할 수 있을까 관심을 갖고, 정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정신 과정들의 세트가 존재하며 이 과정들이 상호관련성을 갖는다는 것을 밝히려고 했다. 하지만, 이 정의는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것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감정에 대한 사고를 빠뜨려서 이것을 바로잡고 수정된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어놓았다(오숙영, 1997).
감성지능은 감정을 정확히 지각하고 평가하며 표현하는 능력; 감정에 접근하고 사고를 촉진시킬 수 있는 감정을 발생시킬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정서적․지능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 등을 포함한다(Salovey & Mayer, 1995). Goleman(1995)은 Gardner(1987)의 대인관계 지능을 기초로 Salovey가 만든 5개 영역의 감성지능을 응용하여 자신의 감성 알기(knowing one's emotion), 감성조절하기(managing emotion), 자신을 동기화하기(motivat-ing oneself), 타인 감성 인지하기(recognizing emotions in others), 대인관계 다루기(handling relationship)요인으로 크게 감성지능을 분류하였다.
그러면 감성지능은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감성지능의 측정은 아직 유아 단계에 있고, 감성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 개발에 힘쓰고 있지만 단일한 타당성 있는 도구는 없다. 타당한 감성지능 측정을 위해서는 다원적인 차원의 도구가 필요하다(Salovey, 1996). 감성지능의 측정과 개발에 대한 견해를 살펴보면, 감성지능은 그것을 측정할 수 있는 하위영역이 너
참고문헌
- 김언주(1996), EQ의 의미 인성과 창의성교육을 위한 새로운 도전, 학교경영
- 김용선(1997), EQ 감성지수와 이성, 민중출판사
- 김현경&이지은 편저, EQ 감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강문희(1999), 부모가 만드는 EQ, 다음세대
- 김언주(1996), EQ의 의미 인성과 창의성교육을 위한 새로운 도전, 학교경영
- 문용린(1997), EQ가 높으면 성공이 보인다, 서울 : 글이랑
- 이상순(1997), EQ 감성 개발법, 나라원
- 황정규(1995), 인간의 지능, 서울 : 민음사
- 황태호(1997), 감성지능(상)(하), 서울 : 비젼코리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성지능에 관한 자료가 잘 정리 된것 같다
  • pinkkimh***
    (2008.11.29 21:24:21)
회원 추천자료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역할은 할 수가 없지요. 그럼 원천특질은요? 원천특질은 개인의 행동이나 생각 및 감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성격의 핵심을 이루며, 여러 표면특질에 영향을 주는 특질이랍니다. 따라서 각 개인이 보여주는 행동의 일관성을 결정짓는데, 일상생활에서 쉽게 관찰되지 않습니다. 자, 그럼 커텔이 제시한 16개의 주요 성격요인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16개의 주요 성격요인커텔은 수많은 질문지, 객관적 검사 및 생활사로부터 얻은 자료를 통계적 및 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목적이 된다.*교육의 본질적 기능에 주목하며, 듀이, 피터스, 이황(위기지학)등이 주장함※내재적 교육목적에 보다 가까운 개념: 지식교육을 통한 합리적 마음의 계발 > 노작교육을 통한 실천적 인간 양성②교육목적 외재설 *교육은 인간의 필요에 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교육의 수단적 기능에 주목하며, 랭포드, 그린 등이 주장한 위인지학적 관점③교육목적의 기능 *방향 제시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의 기준 *교육

  • 토론학습의 이론 토론과 토의의 개념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찬성측과 반대측 역할을 추첨으로 결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일반 토론이 자칫 토론자들 간에 자기주장만 앞세움으로써 합리적 의사소통보다는 ‘논쟁의 평행선’을 달리는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셋째, 반대신문식 토론은 찬반양론이 경합하면서 자신과 상대방의 입장이 갖는 강점과 약점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으므로 논리적비판적 사고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풍부한 자료 및 사례 제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역할이영선 : 한국경제연구 : 1992: 6,1(”92.12):21-3934 새 정부에 바라는 국정 개혁의 방향 및 과제;경제개혁을 중심으로김기환: 통일로: 1993: 55(”93.3):36-4135 민선정부하의 경제정책 ; 알폰신 정부의 아우스트랄 계획에서 메넴정부의경제개혁에 이르기까지이성형: 서울대지역연구: 1992: 1,2(”92.12):95-13936 클린턴 미행정부의 통상정책김희진 : 무역 : 1993: 318(”93.2):14-1937 통독 후 최근 독일경제현황과 독일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재무부 편 : 시사금

  • SSAT시험 종합분석과 삼성의 인재상 및 SSAT 지적능력검사 직무능력검사 풀이 및 상식 용어정리
  • 및 평가요인가. 테스트의 구성○ 지능 = 기초지적지능(A.I : Academic Intelligence)직무능력검사(생활지능=(P.I : Practical Intelligence) 로 구분☞ 직무수행능력 및 직무 적응력 : 지각능력, 사고의 유연성, 상황 판단력, 창의성 등을측정해 봄으로써 입사 후 기업 조직내에서 발휘할 수 있는 직무 수행능력 및 직무 적응력 등을 평가함☞ 직무능력검사(P. I)는 회사 업무와 관련된 시나리오와 각 사안별 행동 대안들이 제시되어 응시자는 제시된 상황을 읽고, 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