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방향티비] ITV(양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개념과 종류, ITV(양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등장과 확산요인, ITV(양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경향과 사례, ITV(양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시장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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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ITV(양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개념

Ⅲ. ITV(양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종류

Ⅳ. ITV(양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등장

Ⅴ. ITV(양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확산요인

Ⅵ. ITV(양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경향
1. 데이터 방송과 인터랙티브 TV
2. EPG서비스의 중요성
3. 광대역화와 인터랙티브 텔레비전
4. 인터넷연결방법의 선택

Ⅶ. 선진국의 ITV(양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 사례
1. 미국
2. 영국
3. 프랑스

Ⅷ. ITV(양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시장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사회의 특성을 꼽으라면 첫 손가락으로 내세울 것이 경제 가치 기준으로서의 정보일 것이다. 정보사회가 도래하면서 우리 곁에는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가치관과 산업이 자리잡게 되었다. 정보 유통의 활성화로 1, 2차 산업의 정보 집약성이 증대하였고 3차 산업이 다양해지게 되었다. 또한 정보 이용의 대중화로 “정보제공자”가 곧 “정보이용자”가 되는 특수한 상황에 놓이게 되기도 하였다. 이 같은 사실들을 가능하게 만들어 준 것은 비단 정보사회로의 도래에서 오는 것 뿐 아니라 혁신적인 기술의 개발에서 초래된 것이기도 한다. Digitalization의 혁명은 우리의 삶과 문화 그리고 정신을 바꾸어 놓기에 충분한 도화점이었던 것이다.
멀티미디어 기술에 의한 가상공간( Cyber or Virtual Networked Space(World) ) 기술의 발달은 그 안에서의 정보의 유통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이는 가상의 미디어와 가상의 산업, 가상의 인류를 창조하게 되었다. 가상 공간의 대표적인 개념으로 자리잡은 Internet이 몰고 온 거대한 바람은 이제 우리가 걸어다니며 보고, 듣고, 느끼고, 만지던 것들을 가상의 세계에서 경험하고 만족하도록 바꾸었다. 이것이 큰 의미를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은 이러한 삶의 방식이 많은 기존의 Real Instruction의 구조에도 대 변혁을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다.

Ⅱ. ITV(양방향TV, 인터랙티브티비)의 개념

그동안 텔레비전은 대체적으로 일방향(one-way) 커뮤니케이션만을 수행해 왔다. 그 결과 전통적인 텔레비전 수용자들은 관습적으로 수동적이 되었고 일방향 기술은 인터랙티브 텔레비전의 발전을 가로막았다. 따라서 수용자들은, 텔레비전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매체라기보다는 한걸음 물러서서 보는 매체로 인식하였다. 하지만 일방향이 아닌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매체로서의 텔레비전도 꾸준히 연구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사람들

참고문헌
◎ 김대호, 양방향 TV=INTERACTIVE TV, 멀티미디어시대 텔레비젼과 인터넷의 융합, 나남출판, 2002
◎ 고영화, 방송과 통신의 융합, KOBA 2000 방송기술 세미나 발표자료, 2000
◎ 이건영, 국내 디지털 위성방송에서의 인터랙티브 서비스 도입방안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 오택섭 외 2명, 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2003
◎ 최옥경, 인터액티브 환경하에서의 데이터 방송 연구, Unpublished master `s thesis, 세종대, 2002
◎ 한은영, 차세대TV의 전개현황 및 발전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보통신정책, 2000
◎ 홍석환, 쌍방향 디지털 TV의 발전전망, 로저스의 「개혁 확산」이론과 피들러의 「Mediamophosis」이론을 중심으로, 고려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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