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발달사]인터렉티브(INTERACTIVE) TV에 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한 미래의 TV인 인터렉티브 TV에 대한 조사 분석 레포트입니다. 이와 함께 대중매체의 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외국의 사례도 함께 조사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INTERACTIVE TV’란 무엇인가?


3. ITV의 이용 모습
1) 서비스 유형

2) 외국의 ITV 사례(Open TV)


4. ITV 도입의 배경

1) ITV기술의 장점

2) ITV 기술의 도입 과정


5. 생각의 자유를 보장하라!
본문내용
‘겨울연가’에 나오는 최지우의 목걸이가 사고 싶다. 그래서 그 목걸이를 찾기 위해 하루종일 인터넷 사이트를 뒤적거리고, 백화점의 악세사리 매장을 죄다 뒤졌다.

아버지와 텔레비전 채널을 두고 싸웠다. 난 ‘짱구는 못말려’ 가 보고 싶은데 아버지는 ‘논스톱Ⅲ’를 보자고 하신다. 이럴 때 TV가 2대라면 얼마나 좋을까.......


2. INTERACTIVE TV 란 무엇인가?

쌍방향 의사 전달이 가능한 최첨단 정보통신 미디어 시스템을 말하며, 인류가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을 미디어의 혁명으로 일컬어지는 매체이다. 기존 TV와는 달리 언제 어느 때라도 사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으며, 가정용 VTR처럼 자유자재로 되감거나 앞으로 돌릴 수 있다. 가능한 서비스로는 홈쇼핑이나 네트워크 게임, 주문형 뉴스 서비스를 통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자신이 관심 있는 특정 분야에 대한 뉴스를 언제 어느...

3. ITV의 이용모습
1) 서비스 유형 이혜진, 쌍방향TV(1998), 2p. 8p에서 정리.


참고문헌
1. 김대호,『양방향 TV=INTERACTIVE TV : 멀티미디어시대 텔레비젼과 인터넷의 융합』,나남출판, 2002.
2. Rogers, E. M, 『Communication Technology : The Media in Society; 김영석, 현대사회와 뉴미디어』,나남, 1998.
3. 윤석민, 『다채널 TV론』,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4. 장경환,『뉴미디어 방송』,한국문화사, 1996.
5. 정경훈,『방송기술 이야기』,한울 아카데미, 2002.
6. 김재홍 역,『디지털 방송』,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7. 홍석환,「쌍방향 디지털 TV의 발전전망 : 로저스의 「개혁 확산」이론과 피들러의 「Mediamophosis」이론을 중심으로」,고려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8. 이화진,「Interactive TV 서비스 채택 환경에 관한 탐색적 연구」,『방송과 상호작용성-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전망』,한국언론학회 세미나자료, 2001.9.14.
9. 장원용,「미국 케이블 업계, 쌍방향 TV 잠재적 가능성에 눈길」,『동향과 분석』통권 91호, 방송영상산업진흥원, 1999.8.15.
10. 유민,「사용자 중심의 Interactive TV 서비스 설계에 관한 연구 : 이용동기 파악과 사용편의성 향상을 중심으로」,이화여대 정보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11. 한은영,「인터액티브 TV의 기술과 서비스(2001)」, <전파 98> 2001년 2월호, 무선관리단.
12. 최옥경,「인터액티브 환경하에서의 데이터 방송 연구(2002)」 pp. 25~29. Unpublished master 's thesis, 세종대.
13. 한은영,「인터액티브 TV 서비스의 전개 현황 및 주요 쟁점」, KISDI, 2000.
14. 디티브이인터랙티브 홈페이지(http://www.dtvinteractive.co.kr/pds
) 중 은혜정,「양방향 TV에 대한 소고 ; 우리에게 양방향 TV는 무엇을 약속할 수 있는가?」
15. 전자신문 2003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산업의 발전 방향
  • 인터렉티브방송 서비스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아 소비자의 구매 를 유발하지 않기 때문 -IPTV* 정의: IP망을 통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온디맨드 동영상 서비스, 실시간 방송서비스를 TV로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 대표적인 방송통신융합서비스* 시장상황- 현재 국내에서는 방송통신융합 관련 제도 개편 및 규제체계 정비에 대한 입장 차이로 인해 서비스 출범 지연: IPTV의 핵심 서비스를 방송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통신으로 볼 것인가의 여부에

  • [매체전략]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을 통한 온라인 PR 및 뉴 트렌드 활동 연구 분석
  • 대한 사고를 지속적으로 끌어낼 수 있는 것으로 보아 TV 광고의 효과와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은 서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2) 부정적 측면  삼성의 ‘두근두근 Tomorrow 캠페인’은 긍정적인 평가 외에도 부정적인 평가 역시 존재하였다.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매체를 통한 PR활동은 오히려 통일성 및 연계성의 부족을 일으켰다. 각 종 매체 및 새로운 PR활동의 시도는 그 자체만으로

  • 매체별 특성 연구
  • 매체 특성연구ⅰ. 인쇄 매체 특성 연구1. 신문의 특성 연구2. 잡지의 특성 연구ⅱ. 전파매체 특성연구1. TV의 특성 연구2. 라디오의 특성 연구ⅲ. 뉴미디어 매체 특성 연구1. Cable-TV의 특성 연구2. 위성방송의 특성 연구3. 인터넷의 특성 연구4. DMB의 특성 연구5. IPTV의 특성 연구6. VOD의 특성 연구7. Wibro의 특성 연구ⅳ. DM 매체 특성 연구ⅴ. POP 매체 특성 연구ⅵ. 옥외 매체 특성 연구ⅶ. 야외 매체 특성 연구ⅷ. 교통 매체 특성 연구ⅸ. Interactive TV

  •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 정의, 특징,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 의의, 동향,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일본방송, 디지털미디어,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고화질 동영상
  • TV 자체의 텍스트적이고 사회기술적인(sociotechnical) 속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제기되었다기 보다는, TV가 만들어 내거나 매개하는 효과들을 병리화하거나(pathologize) 문제시하는 담론들이 대거 출현했다는 점이다.다양한 방향에서 제기된 비판에도 불구하고, 20세기 후반을 통해서 TV는 파장력과 전파력이 지대한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효과들을 만들어내는 국가적인 혹은 공중적인 매체로, 그리고 지역적이고 공간적인 한계를 초월하는 ‘세상을 향해

  • [방송정책][방송프로그램][방송환경][방송]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현황과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향후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방향 분석(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 방송)
  • 대한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대표적인 논의가 방송의 공공성에 관련된 논의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만들어진 것이 공영방송 개념이다. 공익성 의무, 공공 서비스로서의 방송은 최근 뉴미디어의 등장 및 다매체, 다채널화와 함께 방송의 산업화에 대한 뚜렷한 경향으로 방송의 공적 성격이 줄어들고 있는 시기에 공영방송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리라 본다. 뉴미디어와 다른 매체에 의한 경쟁으로 방송이 상업화되고, 개방화세계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