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 비교, 행정] 비교행정의 의의, 비교행정의 목적과 비교행정의 접근방법 및 비교행정의 문제점 그리고 비교행정의 한계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비교행정의 의의
Ⅲ. 비교행정의 목적
Ⅳ. 비교행정의 접근방법
1. 비교 방법에 있어서 장애요인
1) 개념화의 문제 : 가설정립단계의 개념정의에 있어서의 비대등성의 문제
2) 표본추출에 있어서 기능적 대등성의 문제
3) 다국교차연구에 있어서 조사방법 중 하나인 설문지를 이용하다는 것은 가장 초보적인 문자적인 비대등성 발견
4) 조사방법중 면접에 있어서 비대등적 상황
2. 비교행정연구의 접근방법
1) 경험적 접근방법
2) 일반 법칙적 접근방법
3) 생태론 적 접근방법
4) 역사적 연구방법
5) 문화적 접근방법
6) 수정 전통적 접근방법
7) 발전지향 적 접근방법
8) 일반체제 적 접근방법
9) 중범위이론 적 접근방법
10) 상황적응 적 접근방법
Ⅴ. 비교행정의 문제점
Ⅵ. 비교행정의 한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비교행정분야에서 중범위이론적 접근을 주창한 대표적인 학자로서는 Prethus와 Heady를 들 수 있다. Prethus는 ‘우주적 차원“의 일반체제이론을 대신해 중범위이론적 접근을 할 것을 제안하였고, Heady는 관료제모형에 입각한 비교행정연구가 가정 적절한 중범위이론적 접근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특히 Heady는 비교행정연구의 주된 대상이 정치체제 전체가 아니라 공공행정이라면 그러한 연구는 관료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마땅하다고 보았다. 관료제가 행정과 동의어는 아닐지라도 행정의 핵심요인과 현상을 상당부분 내포하고 있어서, 이를 중심으로 한 비교연구는 지나치게 광범위하지 않으면서도 의미 있는 중범위적 비교행정연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Heady는 관료제를 조직의 구조적 특성에 입각하여 정의 내리는 바, 뚜렷이 계층화된 권위, 기능적 전문성을 토대로 한 분업, 조직성원들의 권리와 의무에 관한 규칙체계, 작업상황에 관한 절차체계, 대인관계의 몰 인격성, 기술능력에 입각한 임용과 승진 등의 특성이 그것들이다. Heady는 이들 특성을 지닌 각국의 정부관료제를 비교행정연구의 대상으로 삼을 것을 주장하며, 그 자신은 중간층 내지 고위층 관료들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현상에 연구의 초점을 맞춘다. 첫째, 관료제의 구성, 계서적 편제, 전문화의 유형, 형태적 경향 등을 반영하는 지배적인 내부적 운영면의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관료제는 어느 정도로 다기능적이며, 정책집행 뿐만 아니라 정책결정과정에도 관여하고 있는가? 셋째, 관료제에 대한 외부통제의 주된 수단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러한 통제는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두고 있는가? Heady는 이같이 제한된 범위에서 비교연구를 함에 있어서도 관료제를 둘러싼 정치적․경제적․사회적 환경의 주요 배경요인에 대한 최소한의 기
- 참고문헌
-
강성남, 비교행정연구, 장원출판사, 2002
김규정, 비교행정론, 법문사, 1996
김광웅 외, 비교행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4
박천오·하태권 외 6명, 비교행정론, 1996, 법문사
박동서·김광웅·김신복, 비교행정론, 박영사, 1986
F. 헤디, 비교행정론, 법문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