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마케팅, 이마케팅] e-마케팅(이마케팅)의 등장배경과 e-마케팅(이마케팅)의 3요소, e-마케팅(이마케팅)의 비용관리 및 e-마케팅(이마케팅)의 과정 그리고 e-마케팅(이마케팅)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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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e-마케팅(이마케팅)의 등장배경

Ⅲ. e-마케팅(이마케팅)의 3요소

Ⅳ. e-마케팅(이마케팅)의 비용관리
1. 마케팅 목적에 따라 마케팅 예산을 다르게 할당하라
2. 최적의 접촉 기법을 결정하라
3. 매체기획(Media Planning)에 관심을 기울여라
4. 마케팅 감사(Marketing Audit)를 도입하라
5. e-마케팅 자원관리의 선(善)순환 고리를 만들어라

Ⅴ. e-마케팅(이마케팅)의 과정
1. e비즈니스 미션의 정의 및 e비즈니스 모델 선정
1) e비즈니스 미션 정의
2) e비즈니스 모델 선정
2. e비즈니스 기회 분석 및 목표 설정
1) 기회 분석
2) 목표 설정
3. STP전략 개발
1) 목표시장 선정 및 프로파일링
2) 포지셔닝 개발
3) 브랜드 및 웹트래픽 빌딩 전략
4.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
5. 시행 및 통제

Ⅵ. e-마케팅(이마케팅)의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케팅이 고객에 대한 회사의 상호작용 형성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맡음으로써 이 모든 것은 변하고 있다. 따라서 갑자기 마케팅은 회사의 가장 사랑 받는 존재이자 정보시스템 부서의 새로운 최고의 친구가 되고 있다. 마케팅과 정보시스템은 서로 힘을 합쳐 고객을 이해하고 접근하기 위한 혁신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 이 과정에서 양측은 과거의 적대감을 버리고 비즈니스와 고객 사이의 관계를 근본적으로 재창출하고 있다. 마케팅이란 고객의 요구와 욕망을 만족시키는 사항을 설계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현재 정보를 사용한다는 것은 어떻게 이런 요구를 만족시킬 것인가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모든 정보기술-지원 마케팅의 뿌리는 공동 데이터베이스다. 마케팅은 정보시스템과 협력해 전사 차원의 거대한 데이터창고(data warehouse)를 활용하든 아니면 자체적으로 만든 조그만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든, 고객에 대한 그림을 그리기 위해 지난 수년간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 왔다. 데이터 채굴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기업은 어떤 고객이 어떤 제품을 가장 잘 구매하고 어떤 통신 매체에 가장 잘 반응할 것인지를 파악하고, 경쟁사의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더 나가 기업은 경쟁사의 고객을 뺏어올 시기가 성숙했는지 여부까지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기본이다. 이제 정보기술과 마케팅이 고객을 알고 즐겁게 만들기 위해 힘을 합침으로써, 데이터베이스는 더 전략적이고 더 섹시한 것이 되고 있다.
마케팅은 고객을 파악하기 위해 많은 새로운 창고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 창고엔 여러 원천에서 수집한 정보가 가득 차 있다. 보편적인 텔레마케팅과 DM 외에, 기업은 고객에게 신제품, 서비스, 판촉에 대해 통신하는데 있어 전자우편, 웹을 통한 제품 등록, 또는 인터넷을 통한 고객 서비스와

참고문헌
권숙희, 마케팅 원론, 경북 P&P, 2003
김정구, 미래형 e마케팅, 영진biz.com, 2000
김성희·장기진, e-비지니스.com
김재영, 인터넷 마케팅
박명호 외 3명, 인터넷 마케팅, 명경사, 2005
주우진·김재법, 인터넷마케팅
황하진·고일상·박경혜,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경문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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