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이용과 충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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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이용과 충족이론의 개념
대두 배경과 기본 가정

2. 본론
대표적 모형
실증적 검증연구

3. 결론
다른 연구 사례
평가와 비판
본문내용
미디어가 사람에게
무엇을 하는가?

사람이 미디어를 가지고무엇을 하는가?

Berelson의 주장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는 시들어
가고 있다

Elihu Katz의 반박

이용과 충족의
접근 방법 제시

.
.



1. 연구 동기와 목적
1959년 영국 총선거 기간에 텔레비전의 영향을 연구한 결과, TV가 유권자들의 정보습득에 관해서는 교육적 기능을 행사하나, 그것이 유권자들의 태도나 투표행위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증거는 찾을 수 없었다.
유권자들이 왜 정당에 관한 TV를 시청하거나 회피하며 유권자들은 방송내용을 어떻게 이용하고 어떠한 충족을 얻느냐는 것을 밝히려는 것이 연구 목적이었다.

2. 연구방법

패널 서베이 방법을 사용.
1차,2차 탐색적 예비조사
1차,2차,3차 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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