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개론] UCC와 프로슈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UCC
UCC의 성장단계
UCC의 인기요인
UCC의 문제점
UCC의 발전 방안
Prosumer
프로슈머의 등장배경
프로슈머의 종류
기업들의 프로슈머 이용
결론

본문내용
사용자들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

전문가나 기관 등 콘텐츠 제공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이
직접 만들어낸 콘텐츠를 뜻한다. 웹2.0의 개념이 도입되며 웹이 점점 개방화되고 사용자들의 참여가 크게 늘어나게 되면서 UCC의 범위도 점점 광범위하게 되었다. 웹에서 사용자의 직접 참여가 중요한 화두로 부각되는 이러한 흐름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분리되던 것과 달리 소비자가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새로운 개념으로 진화된 것이다.



UCC의 인기요인


문화적 요인

1993년 이후 사회 문화적 통제 완화와 문화산업 육성정책이 시행되면서 민간차원의 콘텐츠 생산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왔다. 이와 같은 사회적 분위기 전환은 평범한 개인의 창조활동을 보편화된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주었고 그 결과 자신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유포하는 ‘1인 미디어’시대의 도래에 밑거름이 되었다.

기술적 요인

동영상을 쉽게 찍고 편집하고, 유포할 수 있는 환경의 조성.


온라인 서비스적 요인

최근 많은 포털업계에서 진화된 형태의 UCC 공유의 장을 제공하고 있어
온라인 이용자들이 생산해낸 콘텐츠들이 모여서 파생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기반이 되었다.UCC는 웹 진화의 주요 성과이며 ‘참여와 공유’ 개방으로 대표되는 웹 2.0의 첨병융합 및 개인의 사회적 위상변화 등 사회구조 변화를 수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학개론] UCC
  • UCC는 저작권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지 않는 편이다. 그러나 방송 컨텐츠의 경우에는 공동의 것이라는 의식이 강하기 때문에 개인 컨텐츠를 사용할 때 만큼의 의식수준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 무분별하게 가공 되거나 재창조되어 유통되고 있다. 때문에 우리조는 과연 이렇게 방송컨텐츠를 사용한 제작물의 저작권은 인정될 수 있는지, 인정 된다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를 저작권 침해로 인정해야 하는 지에 관한 토론을 준비하게 되었다. 쟁점1 저작

  • 영상제작입문3공통)국내방송사의 UCC 활용한 구체적인 사례와 활용방안을 논하시오00.
  • 영상제작입문3공통)국내방송사의 UCC 활용한 구체적인 사례와 활용방안을 논하시오00. 영상제작입문3공통 국내 방송사에서 UCC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UCC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미디어영상학과영상제작입문3공통Ⅰ. 서 론국내 인터넷 업체로서는 최초로 진행하는 ‘대선 UCC 공모전’은 특정 정당 후보가 아닌 전체 대선 후보들을 대상으로 유권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UCC로 접수 받는 행사이다. 공모전을

  • [뉴미디어콘텐츠] UCC의 진화, PCC
  • UCC는 사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하더라도 불특정 다수에게 검색되고 복사 및 전송될 수 있는 미디어로서 개인적 담화와는 다른 공적 책임이 부여되고, 이는 웹2.0 웹2.0은 아무도 데이터를 소유하지 않고 어떤 프로그래밍 또는 인터넷 환경에서도 모든 사람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의미한다.시대에 더욱 가중된다.3. UCC의 국내 동향(1) 동영상 전문 포탈동영상 전문 포탈은 최근까지 대형 포탈, 통신, 방송업계와의 제휴를 통해 콘텐츠 DB

  • UCC 저작권과 ODR Online Dispute Resolution에 관한 연구리포트
  • UCC의 급격한 확산 이면에는 UCC 이용문화와 규범의 미정착으로 인한 UCC 문화지체 현상도 동반되고 있다. 특히 UCC는 개인의 모방과 창조를 바탕으로 생성되는 특성 때문에 UCC 저작권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2006년 7월부터 10월까지 저작권 심의조정워위회 산하 의 UCC 현황조사에 따르면,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창작물은 전체 UCC의 16.25%에 불과하고, 83.75%는 기존 미디어 및 방송 콘텐츠 등을 단순 복제하거나 제목을 삽입하는 등

  • UCC 저작권과 ODR Online Dispute Resolution에 관한 연구보고서
  • UCC의 급격한 확산 이면에는 UCC 이용문화와 규범의 미정착으로 인한 UCC 문화지체 현상도 동반되고 있다. 특히 UCC는 개인의 모방과 창조를 바탕으로 생성되는 특성 때문에 UCC 저작권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2006년 7월부터 10월까지 저작권 심의조정워위회 산하 의 UCC 현황조사에 따르면,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창작물은 전체 UCC의 16.25%에 불과하고, 83.75%는 기존 미디어 및 방송 콘텐츠 등을 단순 복제하거나 제목을 삽입하는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