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심리학] 간음한 여인 이야기(요 8,1-11)의 심리학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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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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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는 말
II. 심리학적 비평의 개관
1. 정의
2. 역사적 발전 과정
3. 심리학적 신약 해석의 유형
4. 심리학 비평의 공헌과 문제점
III.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과 융의 분석심리학
1. 프로이드 정신분석학
2. 융 분석심리학
IV. 요한복음 8:1-11의 심리학적 해석
1. 본문 비평적 고찰
1) 외적 증거
2) 내적증거
2. 심리 비평적 고찰
1) 프로이드 심리학을 이용한 해석
2) 융 심리학을 이용한 해석
IV. 나오는 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들어가는 말
역사 속에서 교회는 역사의 어느 한 특정한 시기에 세계에 대한 과학적 인식을 채택하기도 하고 거부하기도 하였다. 성서해석은 이러한 흐름을 타면서 18세기로부터 20세기에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그 가운데 19세기와 20세기 초반까지 활발하게 진행되어오던 역사 비평적 해석방법은 많은 한계성을 나타나게 되었고, 그로인해 새로운 해석방법을 만나려고 노력하였고 그 중에 하나가 심리학적 비평이라고 할 수 있겠다.
성서를 심리학적으로 해석한다는 것은 초기에는 부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불트만도 그의 제자들에게 성서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을 경계하라고 하였다. 그러나 역사비평의 한계와 20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심리학적 용어들이 종교적인 현실과 경험을 더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고 보았고 이러한 주장의해서 발전하게 되었다.
본 발제에서는 요한복음 8장 1-11절의 간음한 여인이야기에 나타난 성서해석에 있어서 심리학, 특히 정신분석학이라고 하는 방법 중에서도 대표적인 학자인 프로이드와 융의 심리학적 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얻어지는 결과들을 창출해 보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어떠한 의미를 시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II. 심리학적 비평의 개관
1. 정의
사회학 비평이 사회학이라는 일반 학문을 성서 해석의 도구로 사용한 것과 마찬가지로 심리학 비평은 심리학이라는 일반 학문을 성서 해석의 도구로 사용한 것이다. 심리학은 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었는데, 그것이 철학의 뿌리로부터 갈라져 나와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 발전하게 되면서 성서 비평학에 새로운 통찰을 주게 된 것이다. 박정아, “심리학적 성경 해석학의 가능성과 방법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침례신학대학교 상담대학원, 2006), p. 15 참조.
이와 같이 성서학자들은 사회과학의 한 분야인 심리학의 도움으로 성경의 저자, 등장인물, 해석자의 심리를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본문 해석을 시도하였는데, 이것이 심리학 비평이다. David L. Miller는 심리학 비평을‘창문’으로 비유하면서, 그것이 성경 기록 당시의 세상과 현재 성경을 읽는 독자의 정신을 들여다보게 함으로써 역사 비평과 문헌비평을 넘어 선 새로운 성경 해석의 지평을 열게 된다고 보았다. Ibid., p. 15.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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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서적>
Sanford, J.『Mystical Christianity : A Psychological Commentary on the Gospel of John』, New York: Crossroad, 1993.
<번역서적>
Dolto F. 『인간의 욕망과 기독교 복음』김성민 역, 서울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00.
Jung, C. G. 외. 『융 심리학 해설』설영환 역. 서울: 선영사, 1986.
<국내서적>
김성민, 『융의 심리학과 종교』, 서울: 동명사, 1999.
김성민, 『분석심리학과 기독교』서울 : 학지사, 2001.
<논문>
박정아, “심리학적 성경 해석학의 가능성과 방법연구”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침례신학대학교 상담대학원, 2006.
오우성 “심리학적 신약해석에 대한 비판적 개관”『신약논단』8 (2001)
오효강, “예수와 간음한 여인(요한복음 7:53-8:11)”,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장로회신학대학원, 1993.
이찬규, “칼 융의 인간론과 기독교적 전인치유에 관한 연구”, 미간행석사논문, 숭실대 기독교학대학원, 2001.
<인터넷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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