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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칭호
1. 메시야, 그리스도
2. 인자
3. 하나님의 아들
4. 지혜화 말씀, 로고스
5. 주
6. 야웨의 종, 하나님의 종
7. 구주
8. 하나님

Ⅲ.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1. 반(反) 예수파
2. 11사도
3. 비주류파

Ⅳ.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1. 예수 그리스도와 아브라함의 관계
2. 예수 그리스도와 다윗의 관계

Ⅴ.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성이해

Ⅵ.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성령세례

Ⅶ.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와 역사적 예수탐구
1. 위로부터의 기독론
2. 아래로부터의 기독론
3. 평가
1) 위로부터의 기독론
2) 아래로부터의 기독론
4. 대안적 접근
1) 위로부터의 기독론
2) 아래로부터의 기독론
3) 어거스틴적(the Augusinian)이다

Ⅷ.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와 교회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수 그리스도는 이 땅에서 사는 삶의 전 과정에서 자신을 아버지 하나님께 받침으로써 그의 주되심을 실현하였다. 삼위 하나님은 자기를 상대방에게 주는(self-giving) 상호 관계를 통해서 존재하며 자신의 뜻을 인류에게 밝히고 죄에서 구원한다면,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사람의 몸을 입고 온 것은 아버지 하나님께 대한 그의 순종의 표현이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 위에서 살았던 삶은 한 마디로 아버지와 그의 다스림에 자신을 복종시키는 삶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가 갈보리 언덕의 십자가에서 죽은 것은 이러한 자기 순종 행위의 절정이다. 그가 죽은 지 사흘 되던 날에 무덤에서 다시 살아난 것은 이러한 사실을 마지막으로 확증한 사건이다. 한 걸음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 자기 헌신은 그가 세상을 죄에서 구원하는 방식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완벽한 순종의 삶을 통해서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알지 못하고 그의 다스림에 반역한 죄로부터 인류를 구원하여 그의 주되심의 영역 안으로 이끌었다. 이 구속의 방식은 인류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에 기초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자신의 존재와 구원 사역의 방식으로 갖는 이 자기 헌신은 이미 영원 전에 자신이 아버지 하나님과 그의 주되심에 순종함으로써 아버지 하나님과 연합하고 그와 사랑의 사귐을 가진 것에서 비롯된다. 이 땅에서의 헌신은 바로 이러한 영원한 하나님의 아들이 아버지 하나님과 그의 주되심에 대한 순종의 역사적 구현이다. 이와 같이 기독교 신앙의 본질을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의 전망에서 이해해야 한다면, 교회의 정체성 역시 이 전망에서 규정되어야 한다. 교회는 기독교 신앙에 그 기본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체성에 대한 이해는 교회의 본질을 주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순종으로 규정한다. 뿐만 아니라,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이 땅에서 매개해 가는 사역의 공동체이다. 이 주되심의 성격은 보편적이다. 그것은 인종, 성, 나이, 사회 계층, 민족, 나라 등 이 땅에 있는 모든 사람이 그를 주로 고백하고 삶의 모든 분야에서 그분의 다스림을 받아 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주되심을 그의 몸인 교회를 통해서 실현해 간다. 이러한 뜻에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의 실현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 역사의 도구이다.
참고문헌
김승태(1995) / 예수교 전도 금지령 : 기독교 신앙의 자유 허용 과정에 대한 자료 II, 복음과 상황
송영찬 /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논문
신광철(2003) / 개항기 한국사회의 그리스도교 이해, 종교연구 33
산전영임 외, 김용한 역(1982) / 선과 그리스도교, 서울 : 전망사
이찬수(2004) / 한국 그리스도교 연구 100년
정승우(1975) / 예수, 역사인가 신화인가, 책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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