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의 원인과 증상, 불안장애 치료방법, 불안장애 진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불안장애
I. 정의
II. 진단 및 증상
가. 일반화된 불안장애
나. 분리불안장애
다. 특정 공포증
라. 사회공포증
마. 강박장애
III. 원인
가. 기질
나. 유전 및 가족위험
다. 신경학적 원인
라. 발달경로
IV. 치료
가. 행동치료
나. 약물
V. 가족중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불안장애
I. 정의
불안이란 개체 자신도 때로는 걱정의 대상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명확히 모르고, 내적 ․ 심리적 갈등에서 기원하며, 현실 상황이 아닌 막연히 미래에 일어날 상황에 대한 염려로서, 만성적인 경과를 밟는다. 불안은 개체가 내부로 느끼는 감정적 과정인데, 심하여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경우 불안장애라 한다.
DSM-IV에서는 아동의 불안을 반응과 원인에 따라 분리불안장애, 일반화된 불안장애, 특정 공포증, 사회공포증, 강박장애, 급성불안장애, 광장공포증의 급성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급성 스트레스 장애, 선택적 함구증 등으로 구분하였다. 본 장에서는 일반화된 불안장애, 분리불안장애, 특정 공포증, 사회공포증, 강박장애 등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II. 진단 및 증상
가. 일반화된 불안장애
약간의 걱정은 정상적인 발달에서 누구나 경험한다. 그러나 아동들 중에는 끊임없이 사소한 일로 걱정하고 모든 것에 관하여 걱정하는 아동들이 있다. 이들은 옷 입는 것, TV보는 것 등과같이 일상적인 작은 일에 대해서도 아주 심하게 걱정을 하며 박론사람이 나를 좋아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지? 학교에 가다가 무슨 일이 생기면 어떻게 하지? 등과 같이 두려운 사건 또는 자연재해와 같은 것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두려움을 갖는다.
이런 아동은 흔히 매우 자의식이 강하며 자기회의적이고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들은 끊임없이 성인으로부터 인정받으려고 하고 확신을 받으려 하고 그들이 불쾌하고 비평적이고 또는 불공정하다고 지각하는 사람에 대해서 두려워한다. 이러한 아동은 자신의 수행에 대해서 극도로 아주 높은 규준을 설정한다. 이러한 기준에 실패하였을 경우는 극히 자기-비난적이 된다. 게다가 그들은 걱정의 이유가 적절하지 않을 때도 계속하여 걱정을 한다(Eiic J. Mash & David A Wolfe, 조현준 외 역, 2001). 이러한 걱정으로 인해 이들은 흔히 두통, 소화불량, 근육긴장, 떨림 등의 신체적 증상을 나타낸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