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불안 장애, 소아 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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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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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불안 장애
1) ‘불안’의 정의
2) ‘소아 불안’의 원인
(1) 기질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행동상의 정의
3) 분리불안 장애
(1) 정의 및 임상특성 (2) 발달과정과 그 결과
4) 특정 공포증
(1) 정의 및 임상특성 (2) 발달과정과 그 결과
5) 사회 공포증
(1) 정의 및 임상특성 (2) 발달과정과 그 결과
6)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1) 정의 및 임상특성 (2) 발달과정과 그 결과
7) 강박 장애
(1) 정의 및 임상특성 (2) 발달과정과 그 결과
8) 분리불안·불안장애 예방
9) 불안장애 치료법
(1) 약물치료 (2) 비 약물치료 (3) 인지행동치료 (4) 치료기간의 주의점
10) 부모교육

2. 소아 우울
1) 소아우울이란?
2) 소아우울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생물학적 요인
3) 소아우울의 증상
(1) 소아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하는 증상 (2) 연령에 따른 우울증 증상
(3) 소아 우울증 치료 방법
4) 부모교육
(1) 소아우울증 부모가 해서는 안 될 양육태도 (2) 소아우울증 예방하는 육아법

본문내용
(2-2) 역학
공포증은 아동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불안장애이지만 공포 자극을 회피할 때 편안해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치료를 받으러 오지 않는다. 장애가 6개월 동안 지속되어야 한다는 준거를 사용할 때, 모든 연령 수준에 걸친 연구에서 5~12%의 유병률 추정치가 보고되었다. 발병에서 성비는 남아보다 여아가 2배 정도로 많고 전형적인 발병 연령은 초기 아동기에서 중기 아동기(4~12세)이며 특히 10~13세 사이에 증가한다.

(2-3) 발달경과
특정 공포증의 증상은 종종 시간에 따라 호전되고, 대부분의 아동들에서 자발적으로 경감되거나 혹은 조절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감소된다. 중요한 소수에서는 불안장애로 발전될 수 있고 혹은 함께 발생할 수 있는 지속적인 증상을 가진다.


5) 사회공포증

사례
중학교 2학년인 주영이는 영어수업 시간에 발음을 잘못하여 친구들의 웃음거리가 된 적이 있다. 초등학교 때부터 주영이는 발표를 하거나 책을 읽을 때면 목소리가 작아지고 떨린다고 하였고 그래서 수업시간에 자신이 지목을 받으면 어떡하나 하고 마음을 졸이며 가능한 발표를 하는 것을 피한다고 하였다. 그 일이 있은 후 부터는 학교에서 방귀가 자꾸 나와 너무 창피하다고 하고 이제는 수업시간에도 계속 방귀가 나와 다른 바에도 소문이 났고 남학생들이 놀린다고 하였고 주의 집중이 안 되고 성적도 많이 저하되었다고 한다. 주영이는 방귀 뀌는 증상 때문에 먼저 소화기 내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았으나 이상이 없어 소아정신과로 의뢰되었다.

(1) 정의 및 임상특성

(1-1) 정의
사회 공포증(Sosial Phobia/ Social Anxiety Disorder)은 주로 사람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를 대인 공포증이라고도 한다. 한 가지나 그 이상의 특정한 사회적 상황 혹은 수행사황에 대해서 현저하고 지속적인 불안을 가지는 것이다. 이것은 사회적 관계를 방해할 정도로 충분히 심각하며 그 밖의 기능상의 장애나 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1-2) 임상특성
특징적으로 친숙하지 않은 사람들의 집단에서는 사회적으로 철수되고, 당황하고, 소심한것처럼 보이지만 그들의 자신의 두려움이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소수의 친밀한 사람에 대해서는 애착을 가지기도 한다. 하지만 낯선 타인과 사소한 방식으로조차 상호작용하는 것은 불안을 초래하여 회피, 몸을 떨기, 숨기, 얼어붙음, 친밀한 타인에게 달라붙기와 같은 형태로 나타난다. 사회적 불안이 심하다면 아동은 말을 하지 않게 되고 함묵하기도 한다. 불안정함, 오한, 메스꺼움, 발한 같은 불안-신체 및 공황 증상이 자주 보고된다.
수줍거나 조용한 아동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심각한 장해로 고통 받지는 않는다. 반면에 사회 공포증 아동은 관계를 맺기까지도 과도한 양의 시간을 요한다. 분리불안장애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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