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불안 장애, 소아 우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불안 장애
1) ‘불안’의 정의
2) ‘소아 불안’의 원인
(1) 기질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행동상의 정의
3) 분리불안 장애
(1) 정의 및 임상특성 (2) 발달과정과 그 결과
4) 특정 공포증
(1) 정의 및 임상특성 (2) 발달과정과 그 결과
5) 사회 공포증
(1) 정의 및 임상특성 (2) 발달과정과 그 결과
6)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1) 정의 및 임상특성 (2) 발달과정과 그 결과
7) 강박 장애
(1) 정의 및 임상특성 (2) 발달과정과 그 결과
8) 분리불안·불안장애 예방
9) 불안장애 치료법
(1) 약물치료 (2) 비 약물치료 (3) 인지행동치료 (4) 치료기간의 주의점
10) 부모교육
2. 소아 우울
1) 소아우울이란?
2) 소아우울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생물학적 요인
3) 소아우울의 증상
(1) 소아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하는 증상 (2) 연령에 따른 우울증 증상
(3) 소아 우울증 치료 방법
4) 부모교육
(1) 소아우울증 부모가 해서는 안 될 양육태도 (2) 소아우울증 예방하는 육아법
- 본문내용
-
(2-2) 역학
공포증은 아동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불안장애이지만 공포 자극을 회피할 때 편안해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치료를 받으러 오지 않는다. 장애가 6개월 동안 지속되어야 한다는 준거를 사용할 때, 모든 연령 수준에 걸친 연구에서 5~12%의 유병률 추정치가 보고되었다. 발병에서 성비는 남아보다 여아가 2배 정도로 많고 전형적인 발병 연령은 초기 아동기에서 중기 아동기(4~12세)이며 특히 10~13세 사이에 증가한다.
(2-3) 발달경과
특정 공포증의 증상은 종종 시간에 따라 호전되고, 대부분의 아동들에서 자발적으로 경감되거나 혹은 조절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감소된다. 중요한 소수에서는 불안장애로 발전될 수 있고 혹은 함께 발생할 수 있는 지속적인 증상을 가진다.
5) 사회공포증
사례
중학교 2학년인 주영이는 영어수업 시간에 발음을 잘못하여 친구들의 웃음거리가 된 적이 있다. 초등학교 때부터 주영이는 발표를 하거나 책을 읽을 때면 목소리가 작아지고 떨린다고 하였고 그래서 수업시간에 자신이 지목을 받으면 어떡하나 하고 마음을 졸이며 가능한 발표를 하는 것을 피한다고 하였다. 그 일이 있은 후 부터는 학교에서 방귀가 자꾸 나와 너무 창피하다고 하고 이제는 수업시간에도 계속 방귀가 나와 다른 바에도 소문이 났고 남학생들이 놀린다고 하였고 주의 집중이 안 되고 성적도 많이 저하되었다고 한다. 주영이는 방귀 뀌는 증상 때문에 먼저 소화기 내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았으나 이상이 없어 소아정신과로 의뢰되었다.
(1) 정의 및 임상특성
(1-1) 정의
사회 공포증(Sosial Phobia/ Social Anxiety Disorder)은 주로 사람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를 대인 공포증이라고도 한다. 한 가지나 그 이상의 특정한 사회적 상황 혹은 수행사황에 대해서 현저하고 지속적인 불안을 가지는 것이다. 이것은 사회적 관계를 방해할 정도로 충분히 심각하며 그 밖의 기능상의 장애나 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1-2) 임상특성
특징적으로 친숙하지 않은 사람들의 집단에서는 사회적으로 철수되고, 당황하고, 소심한것처럼 보이지만 그들의 자신의 두려움이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소수의 친밀한 사람에 대해서는 애착을 가지기도 한다. 하지만 낯선 타인과 사소한 방식으로조차 상호작용하는 것은 불안을 초래하여 회피, 몸을 떨기, 숨기, 얼어붙음, 친밀한 타인에게 달라붙기와 같은 형태로 나타난다. 사회적 불안이 심하다면 아동은 말을 하지 않게 되고 함묵하기도 한다. 불안정함, 오한, 메스꺼움, 발한 같은 불안-신체 및 공황 증상이 자주 보고된다.
수줍거나 조용한 아동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심각한 장해로 고통 받지는 않는다. 반면에 사회 공포증 아동은 관계를 맺기까지도 과도한 양의 시간을 요한다. 분리불안장애 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해폐기물의 발생 원인 및 방지 방안
- [사회복지실천론] 자신의 강점, 약점 3가지를 기술하시오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
- 제영란 주제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 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