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론, 상대론적 언어, 상대론적 윤리관, 상대론 입장] 상대론의 의의, 상대론적 언어, 상대론적 윤리관, 상대론에 대한 입장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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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상대론의 의의

Ⅲ. 상대론적 언어

Ⅳ. 상대론적 윤리관
1. 개요
1) 윤리적 행위
2) 옳은 행위와 그른 행위
3) 행동원리
4) 행위의 기준
2. 내용
3. 상대론적 윤리관의 예

Ⅴ. 상대론에 대한 입장 비교
1. 강/긍의 입장
2. 약/긍의 입장
3. 부/부의 입장
4. 긍/긍의 입장
5. 부/긍의 입장

본문내용
서구의 합리주의적 세계 파악이 안고 있는 문제를 무엇보다도 먼저 제기한 "인류학"이라 할 수 있다. 물론 "문화인류학" 또는 "사회인류학"도 서구적 합리주의라는 절대적 관점으로부터 출발해서 식민주의를 정당화했던 학문이었으며 아직도 이 문제는 남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학문보다 먼저 서구 합리주의와는 "다른" 세계 파악과 접촉한 인류학이 서구적 합리주의라는 절대적 시각을 통해서 모든 것을 재단하려는 입장에 대해서 비판적 태도를 취할 수 있었던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서구의 합리주의가 인종주의와 식민주의와 결합된 이러한 잘못된 시각에 대한 인류학의 자기비판은 물론 서구인에 비하여 "열등"하고 "야만스럽다"고 굴레 씌워진 "대지의 저주받은 자들"(프란츠 파농)의 자기확인의 노력과 투쟁 없이는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식민화된 자들의 식민지 세계에 대한 물음은 결코 관점들간에 합리적 충돌이 아니다. 그것은 결코 보편적인 것에 대한 논술도 아니고, 단지 절대적으로 제기된 특수에 대한 원칙적 주장일 뿐이다.
이와 같이 식민지세계의 절대적 자기긍정 없이는 서구의 식민주의나 인종주의의 절대적 시각에 대한 비판도 불가능하다는 상대론의 역설을 우리는 동시에 읽어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반제·반식민지적 절대부정이 식민지사회가 안고 있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하는 자기비판적 물음을 동반한다. 물론 식민주의는 식민화 이전의 전통적인 사회의 억압적

참고문헌
교육부 :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2001
문두영 : ADSL/HDSL 전송기술, 전자공학회지 141, pp82-90, 1996
서정옥 : 정보기술의 현재와 미래, 과학사상, 1996
윤종언·김득갑 : 디지털시대의 의미와 대응전략, 2002
윤종언 : 디지털시대: 변화와 과제,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2000
한상완 : 디지털시대의 정보조사제공학, 구미무역(주),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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