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론, 상대론적 언어, 상대론적 윤리관, 상대론 입장] 상대론의 의의, 상대론적 언어, 상대론적 윤리관, 상대론에 대한 입장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상대론의 의의
Ⅲ. 상대론적 언어
Ⅳ. 상대론적 윤리관
1. 개요
1) 윤리적 행위
2) 옳은 행위와 그른 행위
3) 행동원리
4) 행위의 기준
2. 내용
3. 상대론적 윤리관의 예
Ⅴ. 상대론에 대한 입장 비교
1. 강/긍의 입장
2. 약/긍의 입장
3. 부/부의 입장
4. 긍/긍의 입장
5. 부/긍의 입장
- 본문내용
-
서구의 합리주의적 세계 파악이 안고 있는 문제를 무엇보다도 먼저 제기한 "인류학"이라 할 수 있다. 물론 "문화인류학" 또는 "사회인류학"도 서구적 합리주의라는 절대적 관점으로부터 출발해서 식민주의를 정당화했던 학문이었으며 아직도 이 문제는 남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학문보다 먼저 서구 합리주의와는 "다른" 세계 파악과 접촉한 인류학이 서구적 합리주의라는 절대적 시각을 통해서 모든 것을 재단하려는 입장에 대해서 비판적 태도를 취할 수 있었던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서구의 합리주의가 인종주의와 식민주의와 결합된 이러한 잘못된 시각에 대한 인류학의 자기비판은 물론 서구인에 비하여 "열등"하고 "야만스럽다"고 굴레 씌워진 "대지의 저주받은 자들"(프란츠 파농)의 자기확인의 노력과 투쟁 없이는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식민화된 자들의 식민지 세계에 대한 물음은 결코 관점들간에 합리적 충돌이 아니다. 그것은 결코 보편적인 것에 대한 논술도 아니고, 단지 절대적으로 제기된 특수에 대한 원칙적 주장일 뿐이다.
이와 같이 식민지세계의 절대적 자기긍정 없이는 서구의 식민주의나 인종주의의 절대적 시각에 대한 비판도 불가능하다는 상대론의 역설을 우리는 동시에 읽어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반제·반식민지적 절대부정이 식민지사회가 안고 있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하는 자기비판적 물음을 동반한다. 물론 식민주의는 식민화 이전의 전통적인 사회의 억압적
- 참고문헌
-
교육부 :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2001
문두영 : ADSL/HDSL 전송기술, 전자공학회지 141, pp82-90, 1996
서정옥 : 정보기술의 현재와 미래, 과학사상, 1996
윤종언·김득갑 : 디지털시대의 의미와 대응전략, 2002
윤종언 : 디지털시대: 변화와 과제,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2000
한상완 : 디지털시대의 정보조사제공학, 구미무역(주),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 뷰티풀 마인드 사례 분석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영화심리분석]영화 `뷰티풀마인드` 등장인물의 정신분석과 행동분석
- 경영학개론] 재벌이 우리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책임을 제시하시오
- 순자의 생애와 철학
- 특목고 폐지에 대한 찬반 또는 반대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그 이유에 대해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아동학대 연구 보고서] 아동학대 개념,원인및 사례분석과 아동학대 예방사례및 아동학대 예방위한 대책방안 제안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