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학] 논리학의 역사와 발전 및 개념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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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학에서 사용하는 용어 (논리학, 논리학의 의의, 유비추리, 형식논리학, 변증법, 상대론, 귀납추리, 연역추리 , 동서양 논리학, )의 정의, 정리등 논리학 관련 모든 내용을 정의와 사례로서 설명해 놓았습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논리학의 개요
가. 사유의 두 측면
나. 논리학의 연구대상
3. 논리학의 의의
4. 동서양의 論理學 歷史
가. 東洋의 論理學 歷史 : 意味論
5. 西洋의 論理學史
6. 형식논리학과 변증법적 논리학의 비교
7. 논리학의 범위에 관하여<중국인의 논리학>
8. 중국논리학의 특징
가. 동양의 합리사상
나. 중국과학의 사상적 풍토
다. 중국인의 논리학
라. 類比推理
9. 西洋 論理學의 內容
10. 형식논리학의 근본적인 다섯가지 오류
11. 불교나 한의학에서는 변증법처럼 상대론적 관점이다.
12. 자연의 자기운동
가. 원리
나. 개념
다. 정의
13. 문제점
14. 판단(judgement)
15. 오류(fallacy)
분류
16. 추리(inference)
가. 귀납추리
다. 두 추리간의 차이점 : 1
라. 연역추리의 타당성
마. 일반화
본문내용
1. 논리학의 개요
논리학은 언어에서 무의식적으로 구현된 사유방법의 특징이 논리학에서는 자각되고 체계화되고 조직화된 형태로 나타난다. 즉 사유(사고)의 형식과 법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사유의 두 측면
ⓐ 사유내용: 시간적 측면
㉮ 존재기술-과학적 사유,
삶의 대상이 어떻게 있는가를 충실히 기술하는 것. 존재 기술의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없다.
㉯ 존재해석-철학적 사유,
삶의 대상의 의미를 해석하려는 것, 존재해석에는 구구한 해석이 있을 수 있다.
ⓑ사유형식: 공간적 측면. 우리가 부족한 측면 즉 윤리적 측면의 논리학, 사유의 구조와 거기에 적용하는 법칙을 밝히는 것, 논리학은 다른 학문이 언제나 사용하면서도 자기의 연구 대상으로 삼지 않고 있는 사유를 연구한다.

가. 논리학의 연구대상
인식은 크게 이성적 인식과 감성적 인식의 두 단계로 나누어지는데, 이중 이성적 인식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2. 논리학의 의의
초학문으로서의 논리학은 비단 철학뿐만 아니라 자연과학, 사회과학, 인문과학을 망라해서 모든 학문연구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도구학이자 예비학인 것이다.
예) 스포츠에서 육상에 비유할 수 있다.

3. 동서양의 論理學 歷史
가. 東洋의 論理學 歷史 : 意味論
ⓐ 荀子에 의해 意味論的 方向으로 진행.<荀子·正名篇>
論語의 경우에는 그것이 도덕적 의미(名分, 이차 기호)가 주가 된데 대하여 荀子는 순전히 논리학의 의미로 쓰이고 있다. 卽 이름(名, 일차 기호)을 바로잡는 논리학이요, 有名論의 논리학인 것이다.
ⓑ 後漢時代를 거처 魏晉시대 : 불교의 전래와 함께 印度의 因明學이 飜譯紹介되었다.
ⓒ 明代 : 기독교 관계자를 통하여 유럽과 접촉하게 되고, 중세 유럽의 形式論理學의 영향을 받는다.
* 名理探(1631) :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주석서를 풀루타크가 口譯하고 이지조가 받아쓴 책으로 삼과(문법. 논리. 수사)를 대표한다.
ⓓ 現代 : 이러한 인명학과 유럽의 형식논리학의 흐름에 가세하여, 중국에서도 結合論의 역사가 이어졌다.

4. 西洋의 論理學史
㉠ 고대
ⓐ 제논(Zenon, B.C.490-430경) : 고대 희랍에서 최초로 논리학을 다룬 엘레아학파의 인물
ⓑ Sophist시대 : 자기의 주장으로써 교묘하게 타인을 설득하여 타인의 주장을 논파하게 위한 변론술이 발달
ⓒ Sokrates(B.C.470-400경) : 대화법에 의해서 개념의 의미를 분명히 함
ⓓ Platon(B.C.427-347) : 소크라테스의 제자로서 개념의 분류법에 관하여 논함으로써 논리학의 발달에 공헌
ⓔ Aristoteies(B.C.384-322) : 논리학을 하나의 조직적인 학문으로서 체계화.
연역적 논리가 근간을 이루고 귀납적 논리는 이것을 보충하는 관계에 있다. 오늘날 행해지는 삼단논법은 그가 창안한 것이다. 그의 논리학은 주로 형식논리학이나 지식의 기원에 관한 인식논리학의 요소도 없지 않다. <organon> 즉 범주론(최고유개념을 논함). 해석론(명제와 판단을 논함). 분석론(오늘날 형식논리학에 해당). 변증론(개연적 귀납적 논증을 다룸).
ⓕ Stoa학파 : 논리학을 문법학과 결부시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을 발전시키고 가언적 삼단논법과 선언적 삼단논법을 첨가하였다.
㉡ 중세 : 철학이 신학의 시녀로서 신학에 봉사하는 위치에 있었다.
㉢ 근세 초 : 새로운 자연과학의 대두와 더불어 자연탐구의 방법이 문제시되었다.
- F.Bacon(1561-1626) : 귀납적 논리를 창조. 관찰과 실험에 의하여 수집된 자연의 제 사실로부터 일반적 원리를 도출하는 방법으로서 새로운 과학연구의 방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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