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자원개발론] 학습 조직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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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습조직 이론
1) 학습조직의 정의
2) 학습조직의 대두배경
3) 학습조직의 분과학
2. 학습조직 실천사례
1) 인천 구월동 토크하우스
2) 삼성전자 학습조직
Ⅲ. 결 론
IV. 마치며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는 디지털 혁명시대라고 일컬어질 만큼, 급속한 정보 통신 기술
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이전 사회에서 발명 후 널리 보급되기까지 전화기는
120년이 걸렸고, 팩스는 거의 30년이 소요되었으며, 5천 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하는데 라
디오는 38년, TV는 13년이 소요된 것에 비해, 현대 사회의 가장 획기적인 발명품이라고
불려지는 인터넷의 경우는 위와 같은 업적을 달성하는데 불과 3년 내지 5년이 소요될 정
도에 그치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또한 지식․정보와 관련된 측면에서도 그 양의 이전 시대에 비한 폭발적인 증가가 이루어
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기존 지식의 유용성이 급속하게 반감하는 지식 기반의 경제 사회
가 도래하였으며, 이 같은 사회 분위기 속에서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속도 및
성취능력 등이 특히 중요시 되고 있다. 그러므로 21세기의 새로운 경쟁력은 기업과 국가
의 지식축적, 배양, 보급수준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무리가 아니라고 할 수 있을 것이
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기존의 교육 체제와 기업의 조직 문화 역시 변화의 흐름에 대한 거
센 도전을 받게 되었는데, 그 결과로 교육 체제는 끊임없는 학습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평생학습체제로의 전환을 모색하게 되었으며, 조직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그
조직의 미래가 구성원의 지속적 학습 능력 뿐만 아니라 조직 자체의 학습력에 의존하게
되는 학습 기반의 조직 문화 수용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 추구의 결과로 등장한 것들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지금부터 다루고자 하는
학습 조직으로, 이 같은 관점에서 여기에서는 학습조직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실제
현실에서 적용되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학습 조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본 론
1. 학습조직 이론
1) 학습 조직의 정의
(1) Senge (1990) : 학습 조직이란 조직원들이 진실로 원하는 성과를 달성하도록 지속적
으로 역량을 확대시키고, 새롭고 포용력 있는 사고 능력을 함양하며,
집중된 열의가 자유롭게 설정되고, 학습방법을 서로 공유하면서 지속
적으로 배우는 조직

참고문헌
Peter M. Senge, 『제 5 경영』, 세종서적, 1996
배을규, 「학교 조직의 조직학 학습의 준비도 분석」, 경북대학교 사범대 부속 중등교육 연구소, 2005
조승원, 「국내기업의 학습조직 도입에 관한 사례 연구 : 3개 회사의 HRD 부문을 중심 으로」, 이화여대, 1997
제 4회 전국 평생학습축제 학술세미나 “우수기업의 학습조직 성공사례 세미나”,
2005. 9. 24(주최 : 교육인적자원부, 주관 : 광명시, 월간 H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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