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영상학] 일본의 아이돌 문화에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smap(sports and music assemble people)

tokio

v6

kinkin kids

칸쟈니

KAT-TUN

1) 모닝구 무스메의 탄생

2) 초창기 무닝구 무스메

3) 2~5기 모닝구 무스메

4) 6기 모닝구 무스메(현재)

고토마키

마츠우라 아야

큐트

에이벡스

아무로 나미에

코다쿠미

하마사키 아유미

1) 신인의 조직적 등용 및 그룹의 육성

2)유닛과 셔플을 통한 활동의 확장

3) 텔레비젼을 통한 활동연계

4) 멤버들의 다양한 개인 활동

5) 관련 상품의 다양한 개발

6) 팬들과의 유대감 형성을 위한 활동


본문내용

구체적으로 아이돌(idol)의 의미를 알아보자면 사전적 의미는‘우상’이다. 즉, 아이돌스타란 우상처럼 떠받들어지는 연예인을 일컫는 말이다. 청소년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는 예쁘고, 화려한 스타의 모습을 우러러보는 마음에서 만들어진 의미인 것이다. 그런데 일본인들에게 있어 아이돌(idol)은 그 의미가 조금 다르다. 마치 다른 세상에 사는 존재와도 같은 스타에 비해, 심리적으로 훨씬 가까운 친숙한 존재를 일컫는다. 스타 같은 카리스마는 부족한 대신 귀엽거나 멋진 친구처럼 편한 존재라고 느끼는 것이다. 이것은 처음의 우상같이 우러러보는 스타에서 대중의 기호와 필요에 의해 그 모습이 변형된 것이라 할 수 있다.
smap(sports and music assemble people)
그룹결성은 1988년 4월 스케이트보이즈 12명중 6명으로 구성된 smap그룹으로 결성하고 데뷔앨범으로 1991년 싱글 앨범 can't stop loving입니다. 이들은 일본의 국민 아이돌이라 불리는 그룹이 바로 smap 그룹과 개인 레귤러 총합 약 20개 가량의 레귤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01년 일본 공연 역사상 최초로 5대 돔투어를 달성했으며 2003년 발표한 세카이니-싱글이 일본음반시장 3년만에 더블 밀리언을 기록하며 대히트를 했다. 90년대 초반부터 지금까지 가장 영향력 있는 아이돌 그룹이며 멤버들 다수가 매번 레귤러 방송의 촬영차 한국에 자주 내한 하고 있다.
tokio
정확하게 토키오의 결성은 1989년 죠시마 시게루 밴드가 토키오의 시초그룹이다. 데뷔앨범은 1994년 싱글 앨범 love you only로 데뷔했다. 토키오는 89년 죠시마와 야마구치의 밴드인 죠사마 시게루 밴드로 만들어졌으나 그 후 도쿄의 로마표기법인 tokio로 그룹명을 변경하였고 90년 죠사마 마츠오카, 고쿠분, 코지마로 tokio band로 재구성되었다. 91년 야마구치와 서포트멤버로 나가세를 영입하고 94년 보컬코지마가 탈퇴함으로 나가세를 정식 보컬로 영입하였다. 토키오는 현재 진행하는 멘토레g가 골등방송대로 이동하였고, 소라후네 싱글이 자신들의 최고 음판을 뛰어넘는 등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일본드라마 블로그를 만나다
  • 연구를 진행 바 있다. 그러나 그 당시에는 일본문화 개방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주로 이루어 졌다. 이후 일본문화 개방전면시기부터 시청자들의 수용 양상을 살피는 연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다. 김영덕,이만제(「일본방송프로그램의 국내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2004)는 개방과 관련해 가장 민감한 사안이었던 드라마 장르를 중심적으로 수용 실태를 파악했고 윤경원,나미수( 「문화 지역화와 미디어수용

  • 한류문화허브 정의와 흐름
  • 관한 연구,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KOTRA*01K-Culture한류의 경제효과한류문화허브경제적 파급효과취업유발효과지속적으로 증가상품별로 보면, 2014년에 관광, 게임, 식음료의 순으로 취업유발효과가 높게 나타남2014년 증가율 측면에서는 화장품 증가율이 높게 나타남출처 : 2014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KOTRA*01K-Culture한류의 성공요인한류문화허브스마트미디어의발전소셜미디어(SNS) 기반전 세계로 동시다발

  • [미디어경제학] 인디음악 산업 구조 분석
  • 문화적 수행(Performance)이나 소동 혹은 난장 그리고 카니발이 일어나는 문화적인 생성의 공간을 의미하는 용어로 일단 설정되고 활용될 수 있다. 이기형, 「홍대 앞 인디 음악문화에 대한 문화연구적인 분석」, 『언론과 사회』 15권 1호, 2007, p.75. 그러므로 ‘인디씬’ 이라 함은 인디음악이 연주되는 라이브 클럽과 인디 레이블 등 인디음악을 둘러싼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공간을 의미한다. 문서인,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확보에 관한 연구

  • [PR론] 외국의 사례에 비춰본 한국 스타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개 요제 1장 서 론제 1절 스타의 개념 / 영향력제 2절 스타 마케팅의 개념 제 3절 스타 캠페인 연구를 위해 동원된 방법 제 2장 본 론제 1절 스타를 만들어내는 요소제 2절 스타가 탄생하고 만들어지는 과정 제 3절 스타 탄생에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제 4절 문화산업으로서의 스타시스템제 5절 일본의 스타 시스템 사례제 6절 미국의 스타 시스템 사례제 7절 한국의 스타 시스템 사례- 한국시장의 특수성 제 8절 한국 스타시스템의 문제점과

  • 아이돌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아이돌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목 차서 론본 론1.국가 별 아이돌 문화 및 청소년들이 열광하는 이유□왜 유독 우리나라에서 아이돌 문화가 발달했는가?□다른 나라 아이돌 문화의 특징○중국○일본○미국□청소년들은 왜 아이돌 문화에 열광하는가?○자아정체감○연령○동조경향성○기타요인2.아이돌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청소년 개인적 차원○정서적 안정○목표 설정과 새로운 대안 탐색○동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