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과 대중매체] 다양한 언론 조작, 여론조사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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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여론 조작
- 다양한 언론 조작 혹은 여론조사 사례 연구 -


Ⅰ. 서론

Ⅱ. 여론조작과 미디어

1. 여론조작의 개념
2. 언론통제의 역사
3. 여론형성과 매스미디어의 관계

Ⅲ. 매체 발달 역사에 따른 사례연구

1. 신문
2. 라디오
3. 텔레비전
4. 인터넷
5. 그리고 현재, 복합미디어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 강효과 이론 - 문화계발효과 이론(Cultivation theory)

문화계발효과 이론은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직접 접할 수 없는 정보를 공급함으로써 수용자에게 매우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즉, 어떤 수용자가 가보지 못한 나라에 대하여 좋은 인상을 갖고 있다고 한다면, 그 나라에 대한 이미지는 수용자가 접해왔던 미디어가 계발했다는 것이다.
1910년대는 사학에서 무단통치시기로 분류하는 시기로써 당시의 대중들은 미디어의 역할이나 특징 등을 잘 알 만큼 교육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오로지 미디어, 권력이 주는 정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던 시기였다. 그런데 대한제국의 고종황제와 일본 메이지천황이 둘 다 근대국가 정치의 주역이 되고자 하였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제는『매일신보』를 통해 일본 천황의 사진은 야망과 신중함의 이미지, 강하고 서구화된 듯한 이미지를 갖춘 근대화된 국가공동체의 대표로 그렸으나 고종은 전근대적이고 무기력한 군주의 이미지로 그렸다. 이로 인해 대중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고종을 일본 천황에 비해 열등한 군주로서 인식하게 되었다. 이는 일제의 식민사학을 정당화하고, 한국을 무지하고 힘없는 나라로 인식하게 만드는 결과를 낳았다.

② 이승만 정권의 여순사건

여순사건은 지난 1948년 10월11일 여수 지역에 주둔하고 있는 국군 제14연대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허버트 실러. 여론조작. 기린원.
노암 촘스키. 노암 촘스키의 미디어 컨트롤. 이상모색.
에드워드 버네이즈. 프로파간다. 공존.
노암 촘스키. 촘스키, 세상의 물음에 답하다. 시대의 창.
니콜라스 잭슨 오쇼네시. 정치와 프로파간다. 한울 아카데미.
노암 촘스키. 여론조작. 에코리브르

논문

문갑식. 언론통제 정책에 관한 연구. 한양대 언론정보 대학원2008.
김창희. 정치적 여론의 형성과 조작 그리고 인터넷.
홍은미. 일제강점기 한ㆍ일 황실사진 비교연구 : 『매일신보』에 게재된 한일황실사진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학위 논문.
김서형. 프랭클린 루즈벨트(Franklin D. Roosevelt)와 정치적 설득 :노변담화(Fireside Chats)를 중심으로. 학술지 미국학논집 제 38집 제 2호

웹사이트

http://albertbelle.tistory.com/54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408328&CMPT_CD=P0001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10&no=341142
http://blog.daum.net/0870123/8858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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