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학] 대안방송 팟 캐스트방송과 SNS 트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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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분석 대상
1. 기존의 매스미디어 보도
1) ‘미디어,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중심으로
2. 대안 언론매체로서 팟 캐스트 <나는 꼼수다>와 SNS 트위터
1) 팟 캐스트 <나는 꼼수다>
① 범주화 분석
② 전제화 분석
③ 프레임 분석
④ 대안 매체로서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의 한계
2) SNS 트위터
① 범주화 분석
② 전제화 분석
③ 프레임 분석
④ 대안 매체로서 SNS 트위터의 한계
제3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장 서론
글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보도’라는 개념에 대해 살펴보자면 ‘대중 전달 매체를 통하여 일반 사람들에게 새로운 소식을 알림, 또는 그 소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보도라는 개념에 대해서는 한 가지 질문을 던질 수 있는데 보도를 객관적으로 해야 하는가, 주관적으로 해야 하는가에 대한 것이다. 이와 유사하게 역사를 객관적으로 서술해야 하는가, 주관적으로 서술해야하는가라는 논지가 있는데, 우리사회에서는 대부분 ‘객관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실제 생활에서는 보도는 결코 객관적일 수 없는데, 논조나 용어의 사용, 해석 틀 등에 의해 보도의 내용이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사진이나 영상과 같은 보조 자료도 중립적이거나 객관적이지 않다. 특정 인물에 대하여 어떤 앵글로 잡는가, 배경을 어떻게 잡는가에 대하여 한 인물의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미디어가 내보내는 보도의 ‘취사선택’에는 어떠한 세력에 의해 소유되고 통제되는가에 따라 이런 과정들이 커다란 영향을 받는 것이 명백한 사실이다. 재벌이 소유하고 있는 매체, 국가의 통제를 강하게 받는 매체, 가족자본이 소유하고 있는 매체 등 매체의 소유 및 통제구조는 보도의 방향과 내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소유와 경영 및 편집이 전혀 분리되지 않은 상태의 매체는 더욱 그러할 것이다.
한편, 이러한 취사선택은 이른바 ‘뉴스가치’라는 기준에 의해 수행되는데, 뉴스가치란 수용자의 관심과 반향을 일으키는 크기라고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으며, 대중매체의 뉴스가치의 기준은 무엇보다도 조직의 성격에 의해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대중은 그동안 지배적인 보도의 이데올로기 속에 ‘미디어 소수자’로서 존재해온 것이다. 따라서 대중의 ‘문화적 결핍’은 새로운 대안보도 매체의 가능성을 쌓아갔고, 그러한 열망의 반영으로서 최근 ‘트위터’나 팟 캐스트의 <나는 꼼수다>가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이 점에 착안하여, 보도의 이데올로기에 배제되는 사회적 약자를 대중으로 설정하고, 기존의 이데올로기에 저항하는 대안 보도 매체의 가능성을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 ‘인터넷 여론과 소통의 집단 극화(極化)’, 2011, 오미영
- 선거뉴스 프레임이 수용자의 정치적 냉소주의에 미치는 영향, 1999, 서미혜
- 자사 이기주의적 보도행위가 언론의 공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종합편성 채널’ 도입에 대한 프레임분석 중심, 2011, 김정탁
-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언론 보도에 관한연구: ‘트위터 저널리즘’을 중심으로‘, 2011, 이주영 석사학위 논문
- ‘웹 2.0 시대의 SNS(Social Network Service)에 관한 고찰’, 2010, 이석용 ․ 정이상
- 인터넷 매일 신문 보도기사,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63585&yy=2011
- ‘퍼스널 브랜드 신드롬’, 2009, 피터 몬도야 지음, 도희진 옮김, 바이북스
- ‘네이버 지식 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938
- ‘미디어 오늘’ 기사,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97799
- 트위터(Twitter) 사용자들의 투표 참여에 관한 연구 : 2‧30대 젊은층의 참여행태 분석을 중심으로, 배병익
- 트위터 사용자 `좌편향`…괴담 부추겨, 한국경제 2011년 11월 29일 기사
- 곽노현 사태 이후 한 달, 트위터 민심 보고서, 미디컴,
http://blog.naver.com/medicompr?Redirect=Log&logNo=80141823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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