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가면][탈(가면) 등장배경][탈(가면) 기원][탈(가면) 형상][탈(가면) 사용][다양한 종류의 탈(가면)]탈(가면) 정의, 탈(가면) 등장배경, 탈(가면) 기원, 탈(가면) 형상, 탈(가면) 사용, 다양한 종류의 탈(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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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탈(가면)의 정의

Ⅲ. 탈(가면)의 등장배경

Ⅳ. 탈(가면)의 기원

Ⅴ. 탈(가면)의 형상

Ⅵ. 탈(가면)의 사용

Ⅶ. 다양한 종류의 탈(가면)
1. 봉산탈
2. 하회탈
3. 강령탈
4. 은율탈
5. 산대놀이탈
6. 오광대놀이탈
7. 야유탈
1) 동래야유탈
2) 수영야유탈
8. 병산탈
9. 처용탈
10. 창귀씨탈
11. 사자탈
12. 방상씨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탈은 각 지방의 12가지 탈놀이에 따라 제각기 다른 표정의 탈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수가 매우 많다. 탈제작의 재료로는 나무와 종이 , 그리고 바가지가 가장 많이 쓰인다. 중부지방의 산대탈은 주로 바가지이고, 황해도지방의 탈은 종이, 영남지방의 오광대와 야류탈은 종이와 바가지를 주로 사용하고, 대바구니와 모피도 사용된다. <증보문헌비고>권 64 나조에 보면 1623년(인조1)에 궁중에서 나례에 종이가면을 쓰면 비용이 많이 드니 나무가면으로 바꾸어 매년 개장만 하여 쓰기로 논의된 사실이 보이는데, 민간에 서는 봉산탈춤 등 황해도탈은 종이가면이나, 산대탈은 오래 전부터 바가지탈이었던 것 같다. 하회별신굿 탈놀이를 제외한 모든 탈놀이는 공연 뒤에 부정을 꺼려서 탈과 소도구 등을 태우거나 부셔버리고 행사 때마다 새로 만들었으나, 금세기에 들면서 양주별산대놀이의 경우만 하더라도 탈을 사직골 당집에 보관하고 해마다 개장하여 써왔다고 한다.
탈의 색은 붉은색, 검은색, 푸른색, 노란색, 또는 갈색, 흰색 등의 오방색이 주로 쓰이는데, 그 색이 가지는 의미도 민간신앙적인 면에서 설명되기도 한다. 사용되는 탈의 수는, 양주별 산대놀이를 예를 들면 상좌 2개, 옴중1개, 목중4개, 연닢, 눈꿈적이, 완보, 신주부, 왜장녀, 노장 각1개, 소무 2개 ,말뚝이, 원숭이, 취발이, 샌님, 포도부장, 신할아비, 미얄할미 각 1개로 모두 22개 내외가 된다. 각 탈은 제각기 일정한 도형을 가지고 있어 그 기본 바탕에 의하여 제작되나, 재료가 주로 종이거나 바가지이므로 그 모양은 제작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지만 보다 편법화된 수법은 조선시대적인 민예의 매력과 아름다움을 갖추고 있다.

Ⅱ. 탈(가면)의 정의
우리말 󰡐탈󰡑은 광대, 초란이, 탈박, 탈바가지라고도 하고 한자의 표기로는 면(面), 면구(面具), 가변(假面), 대면(代面), 귀두(鬼頭), 가두(假頭), 가수(假首), 괴뢰(傀儡), 귀뢰(鬼儡) 등으로 뒤섞여 사용되었다.
참고문헌
김수남(1988), 한국의 탈, 행림출판
안동문화연구소(1999), 하회탈과 하회탈춤의 미학, 사계절
임재해(2005), 하회탈 그 한국인의 얼굴, 민속원
전경욱(1998), 한국 가면극 그 역사와 원리, 열화당
채희완/글, 김문호/사진(1992), 탈이란-, 탈춤, 대원사
편집기획실(1996), 한국의 탈,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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