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가면극을 중심으로 바라 본 민속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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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면극의 기원과 형성과정

1. 산대극 기원설

2. 기악 기원설

3. 제의 기원설

4. 풍농굿 기원설

5. 연희자를 중심으로 본 기원설들의 상호보완성

가면극의 구조와 구성 원리

1. 가면극의 공연방식

2. 가면극의 극적 형식

Ⅰ. 가면극에서의 여성 - 봉산탈춤 미얄할미과장을 중심으로

Ⅱ. 가면극의 양반풍자

가면극의 소개와 가면의 종류

1. 관노 가면극

2. 가면의 소개와 그 특성

3. 소재의 상징성

4. 하회별신굿 탈놀이

5. 하회별신굿 내용

6. 하회탈의 소개

[봉산탈춤 참고자료]

[학습지]

[임용시험 기출문제]
본문내용

1. 관노 가면극

관노가면극은 조선조 관노들이 연희한 한국 유일의 무언 가면극이다. 강릉단오제 기간 중에만 연희 하여 굿에서 독립하지 못한 상태지만, 원시적인 단계의 탈, 흥겨운 장단, 정교한 춤사위로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관노가면극은 남 여성황, 여역신, 토지신 등 강릉 지역의 가장 보편적인 지역 수호신들이 인격화된 모습으로 등장하는 원초적이고 제의적인 연극이다. 강릉관노가면극의 등장인물은 양반 광대 1인, 소매각시 1인, 시시딱딱이 2인 및 악사이다. 전체5과장으로 구성되어진다.

2. 제 1과장 : 장자마리 개시

장자마리 개시로 탈놀이 시작과 함께 제일 먼저 포대자루와 같은 포가면을 전신에 쓴 2명의 장자마리가 연희개시를 한다. 요란한 몸짓을 하며 불룩한 배를 내밀면서 놀이마당을 넓히기 위해 빙빙 돌아다니고 관중을 희롱하기도 하고 선 사람을 앉히기도 하며 모의 성적인 춤도 춘다. 옷의 표면에는 말치나 나리 등 해초나 곡식을 매달고, 속에는 둥근 대나무를 넣어 배가 불룩하게 나온다. 장자마리는 공연의 시작을 유도하며 마당을 정리하고 해학적인 춤을 춘다.

2. 제 2과장 : 양반광대와 소매각시의 사랑

양반광대와 소매각시의 사랑으로 양반 광대와 소매각시는 장자마리가 마당을 정리한 후 양쪽에서 등장한다. 양반 관대는 뾰족한 고깔을 쓰고 긴 수염을 쓰다듬으며 점잖고 위엄 있게 등장하여 소매각시 에게 먼저 구애를 한다. 소매각시는 얌전한 탈을 쓰고 노랑저고리 분홍치마를 입고 수줍은 모습으로 춤을 추며 양반광대와 서로 뜻이 맞아 어깨를 끼고 장내를 돌아다니며 사랑을 나눈다.

3. 제 3과장 : 시시딱딱이의 훼방

시시딱딱이의 훼방으로 시시딱딱이는 무서운 형상의 탈을 쓰고 양쪽에서 호방한 칼춤을 추며 뛰어 나온다. 양반 광대와 소매각시의 사랑에 질투를 하며 훼방을 놓기로 모의하고 때로는 밀고 잡아당기며 훼방하다가 둘의 사이를 갈라놓는다. 시시딱딱이는 무서운 벽사가면을 쓰고 붉고 작은 칼을 휘두르며 춤을 춘다.

4. 제 4과장 : 소매각시의 자살소동

소매각시의 자살소동으로 시시딱딱이가 양반광대와 소매각시의 사이를 갈라 한쪽에서는 양반광대를 놀리고 다른 편에서는 소매각시를 희롱하며 함께 춤추기를 원하나 완강히 거부한다. 이를 본 양반 광대는 크게 노하며 애태우나 어쩔 수 없이 분통해 하다가 시시딱딱이를 밀치고 나와 소매각시를 끌고 온다. 양반광대의 질책에 소매각시는 자신을 결백을 증명하기 위하여 긴 수염에 목을 매려고 한다. 결국 소매각시의 결백호소에 용서하며 소매각시의 결백을 인정한다. 수염으로 목을 감는 모습은 해학적이며 권위의 상징이었던 수염을 당기어 결백을 시인케 하는 내용은 풍자적이기도 하고 죽음의식을 초월한 희극화된 표현이다.

5. 제 5과장 : 양반광대와 소매각시의 화해
참고문헌
< 참고문헌 >
假面劇의 兩班諷刺에 대하여 박진태
'한풀이'를 통해 일어나는 화해와 생명문화 - 봉산탈춤의 미얄할미 과장에 대한 여성신학적 해석을 중심으로, 최영실
http://www.hahoemask.co.kr/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http://www.kwanno.or.kr/ 중요무형문화제 제13호 강릉 단오제 관노가면극
한국 가면극과 그 주변문화, 전경욱, 월인출판사 2007
한국 가면극 그 역사와 원리, 전경욱, 열화당 1998
윤희재 전공국어 영역별 기출문제집, 윤희재, 희소, 2010
한국고전문학전집8 민속극, 전경욱 역주,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서울, 1993
구비문학개설, 장덕순 외3, 일조각, 서울, 2006
한국민속학의이해, 민속학회, 문학아카데미, 서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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