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의 전개 탈춤 무대극 현대의 공연물들 무당굿놀이 꼭두각시놀음과 발탈 탈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극의 전개 - 탈춤, 무대극, 현대의 공연물들
< 차 례 >
Ⅰ. 서론 ----------------------------------------------------------- 2p.
Ⅱ. 본론 ----------------------------------------------------------- 2p.
1. 무당굿놀이 ------------------------------------------------------ 3p.
2. 꼭두각시놀음과 발탈 ---------------------------------------------------- 3p.
3. 탈춤 ----------------------------------------------------------------- 3p.
가. 탈춤의 기원과 주 특성 ------------------------------------------------ 3p.
나. 탈춤의 유형 - 조동일 ------------------------------------------------- 4p.
(1) 탈춤의 세 유형 - 농촌탈춤, 떠돌이탈춤, 도시탈춤
농촌탈춤
떠돌이탈춤
도시탈춤
다. 탈춤의 극성의 구현 양상(장르론적 관점) ---------------------------------- 7p.
(1) 행위중심의 제시형식과 다원적 구조
① 제시수단의 결합방식과 장면전화 방식
② 인물 중심의 사건 전개와 극적 구조
(2) 향유 공간의 공동체적 성격과 대동성
탈춤 연행에 관련된 여러 계층의 성격과 역할
향유 공간의 성격과 인물 - 관객의 교류 양상
4. 전통극의 현대화와 마당극 ---------------------------------------------- 15p.
가. 마당극의 등장 ------------------------------------------------------ 15p.
나. 마당극의 형성 ------------------------------------------------------ 15p.
다. 마당극의 성과와 과제 ------------------------------------------------ 17p.
5. 무대극 -------------------------------------------------------------- 17p.
가. 무대극의 정의 ------------------------------------------------------ 17p.
나. 창극의 등장 -------------------------------------------------------- 17p.
다. 창극의 종류와 극복 과제 --------------------------------------------- 18p.
라. 창극의 민족극적 특성 ------------------------------------------------ 18p.
Ⅲ.결론------------------------------------------------------------------19p.
Ⅰ. 서론
민속극은 내력을 쉽게 알 수 없다. 나라에서 주관하는 연회, 무용, 상층문화는 기록이 많지만 이와 달리 본격적인 민속극 무당굿놀이, 꼭두각시놀음, 탈춤 같은 것들은 하층의 연극으로 머물렀기 때문에 자취를 밝히기 위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속극은 큰 의의를 가진다. 상층문화의 전례에 구애되지 않고 민중의 독자적인 창조력을 가장 뚜렷하게 구현한 것이 민속극이기 때문이다. 민속극은 구전되어 전해지는 만큼 의지할 만한 전례, 규범이 없으므로 격식화된 문학에서는 기대할 수 없는 신선하고 발랄한 표현을 키워나갈 수 있게 했다.
민속극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탈춤이지만 탈춤을 살펴보기 전에 무당굿놀이와 꼭두각시놀음을 간단하게 살펴보고 넘어가도록 하자.
Ⅱ. 본론
1. 무당굿놀이
무당굿놀이는 무당이 하는 굿에 포함되어 있는 연극이다. 굿은 엄숙하게 거행되는 종교적이고 주술적인 행사이지만 그 자체가 구경거리일 수 있으며, 흥미롭고 연극적인 성향을 지닌 놀이를 갖추어 청중을 모았다. 그리고 그 놀이하는 내용이 다채로워져, 조선후기 민속극의 하나로 뚜렷한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굿이 연극적인 성향이 있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신을 맞이한다는 의식을 보여주기 위해 무당은 신을 나타내는 탈을 쓰고, 또 다른 사람들은 배역이 있는 다른 극중 인물을 설정하면서 서로 놀이를 한다. 한 사람이 일인다역을 하기도 하고 관중가운데 아무나 즉석에서 끌어내서 잠시 동안 상대역 노릇을 하게 하기도 한다. 때로는 신을 즐겁게 한다는 구실을 내세워 관중을 즐겁게 하는 효과를 노려, 신을 격하시키고 일상생활의 비속한 모습을 드러내기도 한다. 이러한 모습들이 바로 무당굿놀이의 극적 특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모습이 드러나는 굿들에는 제주도 <입춘굿>, <영감놀이>, <소놀이굿>, 동해안 무속의 <도리강관원놀이> 등이 있다. 예를 들어 <도리강관원놀이>는 원님굿이라고도 하는 천왕굿에 이어서 하는 것인데, 과거에 그 고을에서 원님 노릇하던 이들의 혼을 불러 위로하는 절차이다. 내용은 원님을 욕보이는 내용인데, 여러 역들이 다음과 같은 극적 대화를 나눈다.
사또 : 이 골 도리강관 바삐 현신하렸다.
강관, 고지기 : 예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희곡사] 한국 희곡사의 이해
  • 한국 희곡사의 이해Ⅰ. 전통극의 이해마을굿(부락제)․무당굿․풍물굿․탈춤(탈놀음)․판소리․꼭두각시놀음․창극으로 크게 구분 지을 수 있다. 이 중 창극을 제외한 것들은 모두 서구문화의 유입과 일제의 국권 강점 이전에 이미 그 전통적인 연극양식을 갖춘 것이고, 창극은 전통적 연극양식인 판소리를 좀더 근대적인 양식으로 재창조한 것이다. 마을굿․무당굿․풍물굿․탈춤․꼭두각시놀음․판소리는 모두 구비전승과 행이전승을 통해 그 실

  • [마당극][마당극 정의와 특성][마당극 특성][마당극 구성과 인물][마당극 내용][공연과정]마당극의 정의와 특성, 마당극의 특성, 마당극의 구성과 인물, 마당극의 내용, 마당극의 공연과정, 마당극의 전망 분석
  • 극은 탈놀이와 같은 전통적 양식에 근원을 두었기 때문에, 말/글의 연극보다도 몸/동작의 연극이기를 지향한다. 그것은 마당극이 추구하는 신명의 근원을 ‘문자’가 아니라 ‘몸’에서 찾고자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마당극이 언어 텍스트 자체를 불신하는 것은 아니며, 다층적인 텍스트들을 개방적으로 수용하는 열린 공연이기를 지향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Ⅱ. 마당극의 정의와 특성마당극은 전통극의 한 갈래인 탈춤을 현대적으로 계승

  • 연행 예술로서의 판소리와 민속극
  • 극 무당굿놀이, 꼭두각시놀음, 탈춤 같은 것들은 하층의 연극으로 머물렀기 때문에 자취를 밝힐만한 자료를 찾기 매우 어렵다.때문에 기록에 오르지 않은 채 전승되어 온 민속극을 조사한 자료를 이용해 지난시기의 모습을 밝히는 것을 통해 알아보아야 한다. 그 과정으로는 고대 연극의 잔존형태를 알아볼 수도 있고, 조선후기에 이룩한 창조를 찾을 수도 있고, 현대적인 변모도 확인 가능하다.민속극은 오랜 전승이기 때문에 계속 공연되는 데 그치

  • [한국의 공연예술] 마당극
  • 공연예술의 이해한국의 공연예술 : 마당극1. 마당극의 역사와 정의1) 마당극의 정의① 사전적 정의 탈춤 ․ 풍물 ․ 판소리 따위의 전통적인 민속연희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킨 야외 연극. 주로, 사회 비판과 현실 고발의 내용을 담고 있음.② 개괄적 정의 근대 이전의 전통연희를 현대적으로 계승한 한국적인 연극 양식이다. 우리의 근대극이 서양의 근대극의 이식으로 이루어진 것에 대한 반성으로 1970년대 탈춤부흥운동과 함께 시작되었다.

  • [체육] 탈춤의 유래
  • 놀이(탈춤)가. 탈춤의 정의 탈춤이란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탈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 다른 인물이나 동물 또는 초자연적 존재 등으로 분장하여 말도 하고 노래도 부르며 춤추고 놀며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연극적 놀이 또는 놀이적 연극인 종합 예술적 연극이라고 할 수 있으며 탈을 쓰고 추는 춤이란 뜻에서 춤에 큰 비중을 둔 명칭이다. 탈의 착용은 은폐성, 신비감, 역할 대행, 판놀음의 신명 등으로 탈춤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