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 우발적강화 -미신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나의 미신행동
 2.2. 우발적강화 -미신행동-에 대한 학습심리학적 해설
 2.3. 학습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나의 미신행동
3. 결론
본문내용
2.2. 우발적 강화 -미신행동-에 대한 학습심리학적 해설
조작적 조건형성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반응 후에 반드시 보상이 뒤따라야 하는데 학습심리학에서 말하는 미신행동은 보상이 반응에 관계없이 주어질 때 그 보상과 우발적으로 연합된 반응이 학습되는 현상을 말한다.
미국의 행동 심리학자 스키너(B.F. Skinner)의 실험 중에 ‘미신을 믿는 비둘기’란 것이 있다. 상자에 넣은 비둘기에게 소리신호와 함께 먹을 것을 준다. 소리가 나면 먹을 것이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된 비둘기들은 나중에는 소리 신호만으로 먹이가 나오는 곳으로 모여든다.
그 이후 스키너는 비둘기에게 소리신호와 관계없이 일정한 간격으로 먹이를 주었다. 며칠이 지난 후 비둘기의 행동에 특이한 변화가 관찰됐다. 비둘기마다 배가 고플 때 각기 특별한 행동을 보이게 된 것이다. 어떤 비둘기는 상자의 모서리를 쪼아대고, 어떤 비둘기는 새장 안에서 시계 반대방향으로 두세 바퀴씩 돌아다녔다. 또 한 마리는 투명 막대기를 머리로 들어 올리는 듯한 반응을 반복적으로 보이기도 했다.
먹이와 비둘기의 행동과는 실제로 아무런 관련이 없지만 비둘기 나름대로 원인과 결과의 패턴을 찾아 인과관계를 만든 것이다. 우연히 상자의 모서리를 쪼았는데 금방 먹이를 제공받는 일을 몇 번 경험한 비둘기는 ‘우발적’으로 강화 받아 상자의 모서리를 쪼는 사건과 먹이가 제공되는 사건이 연관이 있다고 여기고, 배고플 때마다 이 행동을 반복한 것이다. 스키너는 이처럼 자극에 반응을 보이는 비둘기의 행동을 `일종의 미신적 행위‘라고 설명했다.
다시 말해 미신행동(superstitious behavior)은 우발적인 강화로 인해 일어나는 행동 강도의 증가를 말한다. 이러한 스키너의 미신행동에 대한 해설은 Gregory Wagner와 Edward Morris, Alferd Bruner와 Samuel Revusky, Koichi Ono와 같은 여러 학자들의 실험에 의해서도 지지를 받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 학습(avoidance learning) : 혐오적인 결과를 미리 신호하는 자극을 단서로 특정한 반응을 획득하는 것. 예) 전기충격과 신호자극 - 동물은 처음에는 전기충격을 받을 때만 다른 칸으로 달려가지만(도피학습) 점차적으로 불빛이 전기충격을 신호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 불빛이 제시되면 즉시 안전한 칸으로 도망치는 것을 학습하게 됨.(회피학습) ④ 미신행동 - 반응과 그에 후속하는 강화물이 우연적으로 결합되었을 때, 미신 행동이 발달하게 됨. 반응과 강화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행동계획의 이행과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추진을 포함한 제반 노력을 고찰하고 있다. http://blog.naver.com/susugirls/40030571037Ⅲ. 아동복지의 교육 방법 1.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정신지체학생들에게 사용할 수 있는 교육방법은 다양하다. 교사는 교수 학습적인 변인(능력, 과제, 책략 변인)에 따라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해야 한다. (1) 또래교수법 또래교수(peer tutoring)는 최근 정신지체아교육 분야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 [심리학]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 학습시키는 도구적 조건화 절차이다. 즉, 개인에게 자기의 신체과정에서 일어나는 자율적인 반응들의 변화를 알려주고, 그 상태의 변화반응을 강화시킴으로서 스스로 반응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계기를 통해 개인의 신체적인 변화를 알려 줌으로써 스스로 부정적 상태를 피하도록 만든다. (예: 고혈압, 편두통, 당뇨치료)마. 미신행동 -> 보상과 아무런 관련이 없으면서 완전히 우연히 한 어떤 행동이 강화에 선행한 경우 그 행동은 고정

  • 제4주차 1강 파블로프와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제4주차 1강 파블로프와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1. 에 관한 탈무드의 일화를 보면서 파블로프와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에 대한 학습을 준비한다. 2. 강의이론과 주교재를 통해 고전적 조건반사와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화, 강화, 처벌 등의 파블로프와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에 관련된 기초지식을 습득한 후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3. 자료실에 소개된 파블로프와 스키너 이론 관련 자료와 실사례들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심리학 13. 제 15장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 14. 제 16장-1 실존주의적 접근 15. 제 16장-2 의미치료- 빅터 프랭클 16. 제 17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7. 제 18장 로토의 사회적 학습이론 18. 제 19장 알버트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19. 제 20장 켈리의 개인구성개념 이론 20. 제 21장-1 엘리스의 합리적 성격이론 21. 제 21장 -2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 22. 프릿츠 펄스-게슈탈트 심리 치료 이론 23. 에릭 번의 교류분석 2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2)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