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 우발적강화 -미신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2.1. 나의 미신행동
2.2. 우발적강화 -미신행동-에 대한 학습심리학적 해설
2.3. 학습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나의 미신행동
3. 결론
- 본문내용
-
2.2. 우발적 강화 -미신행동-에 대한 학습심리학적 해설
조작적 조건형성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반응 후에 반드시 보상이 뒤따라야 하는데 학습심리학에서 말하는 미신행동은 보상이 반응에 관계없이 주어질 때 그 보상과 우발적으로 연합된 반응이 학습되는 현상을 말한다.
미국의 행동 심리학자 스키너(B.F. Skinner)의 실험 중에 ‘미신을 믿는 비둘기’란 것이 있다. 상자에 넣은 비둘기에게 소리신호와 함께 먹을 것을 준다. 소리가 나면 먹을 것이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된 비둘기들은 나중에는 소리 신호만으로 먹이가 나오는 곳으로 모여든다.
그 이후 스키너는 비둘기에게 소리신호와 관계없이 일정한 간격으로 먹이를 주었다. 며칠이 지난 후 비둘기의 행동에 특이한 변화가 관찰됐다. 비둘기마다 배가 고플 때 각기 특별한 행동을 보이게 된 것이다. 어떤 비둘기는 상자의 모서리를 쪼아대고, 어떤 비둘기는 새장 안에서 시계 반대방향으로 두세 바퀴씩 돌아다녔다. 또 한 마리는 투명 막대기를 머리로 들어 올리는 듯한 반응을 반복적으로 보이기도 했다.
먹이와 비둘기의 행동과는 실제로 아무런 관련이 없지만 비둘기 나름대로 원인과 결과의 패턴을 찾아 인과관계를 만든 것이다. 우연히 상자의 모서리를 쪼았는데 금방 먹이를 제공받는 일을 몇 번 경험한 비둘기는 ‘우발적’으로 강화 받아 상자의 모서리를 쪼는 사건과 먹이가 제공되는 사건이 연관이 있다고 여기고, 배고플 때마다 이 행동을 반복한 것이다. 스키너는 이처럼 자극에 반응을 보이는 비둘기의 행동을 `일종의 미신적 행위‘라고 설명했다.
다시 말해 미신행동(superstitious behavior)은 우발적인 강화로 인해 일어나는 행동 강도의 증가를 말한다. 이러한 스키너의 미신행동에 대한 해설은 Gregory Wagner와 Edward Morris, Alferd Bruner와 Samuel Revusky, Koichi Ono와 같은 여러 학자들의 실험에 의해서도 지지를 받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 정신장애관련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 1명을 선정하여 인물의 주요 증상을 정리하여 해당 장애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예상진단을 내리고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 나의 소비 행동 사례를 통해 소비자 구매행동 개념과 구매행동 5단계 과정을 제시하고, 구매행동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
- 학습자에게 오류가 중요한 것인지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오류에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가 중요한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을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