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학습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학습이론 총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6 / 2019.12.24
- 5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출처표기)
- 웹기반 비동기적 게시판 이용 학습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탐색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와 체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심리학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 하고 싶은 말
- 학습이론의 완벽한 정리입니다. 상당한 시간과 정성이 들어있는 교수님도 극찬한 노트입니다. 각 부분별로 잘라서 그대로 레포트로 제출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 목차
-
제1장 서설 : 변화하기를 학습하기
제2장 학습과 행동의 연구
제3장 파블로프식 조건형성(고전적 조건형성)
제4장 파블로프식 학습의 응용
제5장 조작적 강화
제6장 조작적 절차 : 처벌
제7장 조작적 학습의 응용
제9장 일반화, 변별, 그리고 자극통제
제10장 강화계획
제8장 대리학습
제11장 망각
- 본문내용
-
● 자연선택
• 환경은 생존에 기여하는 특성을 선택한다. → 다윈은 자연선택(Natural Selection) 이라함
종은 자연선택을 통하여 변화한다.
• 인류는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고 있다. 다만 느릴 뿐...
• 좋은 유전자를 가진 개체가 더 생존률이 높다. 유전자가 세대간 전이된다. → 자연선택 But 자연도 변화한다. 유전자의 절대적 생존률은 없고 변화하는 자연에 적응하는 유전자가 살아남는다.
• 어떤 특성이 그 종이 존속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한에서만 ‘좋은’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 돌연변이(Mutation) - '유전자의 급격한 변화' 방사선, 화학물질, 바이러스 등에 발생
생식세포 돌연변이 → 세대간 유전
유리한 돌연변이 → 종의 특성에 급격한 변화 유발
유전자 상의 급격한 변화는 돌연변이 라고 불린다. 생식세포에서 이런 변화가 일어나면 자손에게 전달될 수 있다.
• 행동 - 유전자 영향 존재(자연선택의 대상)
• 행동 상의 변이 + 자연선택 과정 → 선천적, 적응적 행동 형성
반사, 고정행위패턴, 일반적 행동특질
△ 반사(Reflex)
• 구체적 사건, 사건에 대한 단순반응 사이의 관계 (뜨거운 것을 만지면.. )
• 적응적 도구의 일부 - 부상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신체의 보호)
• 지능이 필요없다. 유전적 영향을 받는다.(아기들 - 잡기반사)
반사는 하나의 구체적 사건과 하나의 단순한 반응 사이의 관계이다.
• 선천적 반사의 연쇄
예 : 포유반사 → 빨기반사 → 침 분비 반사
• 상동적(형태, 빈도, 강도, 발현 시기의 고정)
• 민감화(Sensitization) - 반사 반응을 한 번 일으키면 자극에 대한 반응의 강도 혹은 확률을 증가시킨다.(깜짝반사, 경악반사)
• 둔감화(습관화, Habituation) - 반사 방응을 계속해서 일어나게 하면 결국 그 반응의 강도 혹은 확률이 감소한다.(기타 변인들에 의해 좌우)
민감화는 반사 반응의 확률 혹은 강도의 증가이다. 둔감화는 그 확률 혹은 강도의 감소이다.
• 알레르기반응도 반사의 일종(민감화) - 장단점이 있다. 알레르기 반응이 심하면 큰 고통..
• 해가 되는 음식을 꺼리는 것도 반사의 일종(학습도 관여)
△ 고정행위패턴(Fixed Action Pattern ; FAP)
• 유전으로 물려받은 일련의 상호 연관된 행동
• 신체 전체가 관여, 복잡함, 상동적이나 다양함(반사는 특정부분이 움직임)
• 과거 본능(Instincts)으로 불림
• 예 - 주머니쥐의 죽은 척
고정행위패턴이 반사와 다른 점은 FAP는 유기체 신체전체와 관련되며, 더 복잡하고 다양하다는 것이다.
• 방출인(방출자극, 해발인, Releaser) - 고정행위패턴을 유발
빨간 색은 큰가시고기 수컷에게는 공격을 유발하는 방출인(해발인, 방출자극, Releaser)이다.
• 환경의 점진적인 변화에 의해 선택된 것이라는 주장
• 과거에는 본능이라고 함 - 자동행동까지 포함하는 용어. 자동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 조건형성 - 어떤 조건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서 행동을 일어나게 만든다.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 - 원래는 생리학자
• 순환계에 관한 연구로 학자생활을 시작, 소화의 생리학 연구를 함
• 타액반사 - 음식물이 입 속으로 들어오면 침 분비가 촉발된다.
• 심적 분비(Psychic Secretion) - 여러 번 먹이를 받아먹은 동물이 음식만 봐도 침을 흘리더라.
● 기본 절차
• 처음 - 먹이를 개의 입 속에 넣으면 침을 흘렸다.(일상적 타액반사) → 얼마후에는 개가 먹이를 얻기 전에 침을 흘리고 했다.(심적 분비)
• 심적 분비의 촉발요인 - 먹이의 모습, 냄새, 먹이를 담아주었던 그릇, 그릇을 들고 오는 사람의 모습, 그의 발자국 소리
• 무조건 반사(Unconditional Reflexes) - 선천적이고 영구적인 반사, 동종의 구성원에게 모두 똑같이 발현, 비학습적
• 한 시행(Trial) - CS와 US를 한 번 짝지어 제시하는 것 ← 이절차를 파블로프식 조건형성(Pavlovian Conditioning),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반응적 조건형성(Respondent Conditioning) 이라함
파블로프는 무조건 반사와 조건 반사라는 두 가지 종류의 반사를 정의하였다.
• 중요한 점 두가지 - 두 자극의 제시는 유기체의 행동과는 달리 독립적 - 절차에 사용되는 행동은 항상 반사반응의 일종(침 흘림, 눈을 깜박, 땀 흘림, 큰 소음에 놀람 등등...)
• 조작적 조건형성과의 차이는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유기체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 정서반응의 경우 고전적 조건형성의 효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 참고문헌
- 학습과 행동(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괜찮은데.....^^
- kaise***
(2006.12.08 11:28: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