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광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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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06.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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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증언광고란 무엇인가?
1) 증언광고의 통괄적 개념
▶ 증언광고를 선택하게 된 이유
1) 고전적인 광고 기법 중의 하나인 ‘증언식 광고’가 최근 다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2) 증언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차별화를 알고 싶었습니다.
3) 외국계 기업과 대기업이 증언광고를 선호하는 현상을 이해하고 싶었습니다.
증언식 광고 제작 시 주의해야 할 점
증언광고를 선호하는 제품
여성을 타겟으로 한 증언광고
▶ 증언광고의 사례와 분석
맥도날드 맥카페 광고
SK2 화장품(임수정) 광고
닌텐도 매일매일 DS 두뇌 트레이닝 광고
인사돌-‘정애리’ 광고
▶ 증언광고의 개선점 및 활용방안

본문내용
▶ 증언광고란 무엇인가?
▻ 증언광고는 품질에 대한 자신감이 큰 기업이 선택하는 기법이다. 시장에 나온 지 오래돼 소비자 사이에서 이미 평가가 난 제품이나, 일정 기간 품질 개선 노력을 한 뒤일 경우 이를 증명하기 위해 실제 사용자를 찾아 나서는 것이다.

1) 증언광고의 통괄적 개념
▻ 증언식 소구(testimonial appeal)란 제품의 장점, 이미지, 품질 등을 생산자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등장인물을 내세워 대중에게 전달하는 소구방식을 말한다. 증언식 소구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볼 때 제품에 대해 호의적으로 설명하거나 권장, 추천하는 인기인이나 여론형성층 (opinion leader)에 의해 전달되므로 주의를 환기 시키는 이점이 있다.

증언식 광고에는 등장인물에 따라서 유명인사, 작가, 예술가, 학자를 등장시켜 지위와 명예를 배경으로 제품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방식과 제품의 생산책임자인 공장장 혹은 제품에 대해 특별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 등을 내세워 품질을 강조하는 방식, 그리고 보통사람으로서 잘 알려지지 않은 주부나 실제 사용자 등을 내세워 제품의 좋은 점을 강조하는 방식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보통사람을 등장시키는 방식은 전문 모델이 해 낼 수 없는 영역, 즉 실제 소비자의 입을 빌어 증언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어색한 포즈, 더듬는 말, 창피해하는 모습 등이 광고의 타겟으로 하여금 진실하고 믿을 수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이처럼 증언식 소구의 가장 큰 장점은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부여하거나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여 기존 이미지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이라 하겠다.


▶ 증언광고를 선택하게 된 이유

1) 고전적인 광고 기법 중의 하나인 ‘증언식 광고’가 최근 다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증언 광고’는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본 모델이 독백 형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 기법으로 현란한 기교나 톡톡 튀는 장면은 없지만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데는 그만이다. 무미건조하고 밋밋해 보이기도 하지만 거부감 없이 소비자에게 다가설 수 있어 최근 외국계 기업광고를 중심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2) 증언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차별화를 알고 싶었습니다.
외국계 생보사 1위인 ING생명은 국내시장 ‘빅3’ 진입이라는 야심찬 목표 아래 최근 새 광고를 선보이고 있다. 6년 만에 광고모델로 돌아온 연극배우 윤석화가 이 보험사의 상징인 오렌지빛 그림 앞에서 인터뷰라도 하듯 차분하지만 확신에 찬 어조로 증언한다. “연극,할수록 더 어려워요. 그러니까 더 많이 연습하게 되죠. 하지만 인생에는 연습이 없잖아요. 그래서 ING생명! 전문가에게도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감성에 호소하는 국내 생보사 광고와는 확실히 차별화된다.
① 증언광고가 소비자의 구매의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고 싶었습니다. 광고회사 휘닉스 커뮤니케이션즈 관계자는 “증언식 광고는 주로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많이 활용되다가 최근에는 보험, 자동차 등으로까지 확산되는 추세”라며 “구매 의향은 있지만 망설여질 때 이미 제품을 경험해 본 사용자의 증언은 소비자의 구매의욕에 확신을 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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