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진로의 국제커뮤니케이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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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상황분석
1. 자사분석2. 진로재팬 분석3. 시장분석4. 경쟁상황분석5. 소비자분석

Ⅲ 커뮤니케이션 전략 분석

Ⅳ TV광고 및 프로모션 분석

Ⅴ Chamisul

Ⅵ 결론

Ⅷ 참고자료

첨부자료 별지첨부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나라에서나 다른 나라의 제품이 성공하기 가장 어려운 분야 중 하나가 바로 식품업계이다. 그것은 각 나라마다 입맛이 다르고 그 입맛이라는 것이 어릴 때부터 익숙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칠성사이다가 세븐업이나 스프라이트를 이길 수 있었던 것이다. 더구나 주류의 경우 수입되는 술에 관세가 붙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도 떨어져 더더욱 자국의 브랜드를 이기는 것이 어려워지게 된다. 독일이 맥주의 종주국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도 우리나라에서도 맥주시장을 쥐고 있는 것은 자국의 브랜드이다.
그런데 이러한 가운데 다른 나라의 식품시장에서, 그것도 주류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제품이 있다. 바로 주식회사 진로의 소주이다. 진로 소주는 88년 서울올림픽 이후 꾸준히 일본 내 매출을 증가시켰으며 1999년부터 무려 7년간 일본 소주 시장 1위를 차지했었다. 비록 최근 매출이 떨어지기는 하였으나 실로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대체 진로는 어떤 전략을 사용했기에 그 어려운 주류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일까. 이 레포트에서는 국제 커뮤니케이션학의 시각에서 진로가 일본 시장에 대해 행한 커뮤니케이션을 살펴보고 진로의 성공 원인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상황분석

1. 자사분석 진로 홈페이지<http://www.jinro.com>와 기업정보제공 사이트 비즈파크<http://www.bizpark.co.kr>참조

진로는 현재 국내 소주시장 점유율 51%를 차지하고 있는 부동의 1위 기업이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는 진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회사개요 (2006년 12월 기준)
정식명칭 : 주식회사 진로설 립 일 : 1924년 10월 03일자 본 금 : 1389억원연 매 출 : 7007억원사업분야 : 소주, 과실주, 와인, 스피릿계 열 사 : HITE (맥주)

2) 회사연혁
1924.10 - 진천양조상회 창립(10월 3일), 소주 진로(眞露)생산 판매1977.11 - 진로소주 일본시장 진출1998.03 - “참眞이슬露" 출시, 5천만불 수출탑 수상2001.11 - 7천만불 수출탑 수상2004.05 - 진로 3년 연속 세계 증류수 판매 1위2005.02 - 일본소주시장 7년 연속 1위2008.06 - 일품진로 ‘2008 몽드셀렉션’ 대상

3) 해외사업
1968년 베트남에 진출한 것을 시작으로 1973년에는 서독, 1975년에는 미국 그리고 1979년에는 일본에 진출하였다. 현재는 아르헨티나, 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국, 괌, 이탈리아, 인도네시아, 멕시코, 네덜란드, 필리핀, 싱가포르, 베트남, 카자흐스탄 등 세계 60여개 국가에 진로 소주를 중심으로 하는 자사의 증류주를 판매하고 있다. 현재 진로 글로벌 사업부의 목표는 2010년까지 해외매출의 비중을 전체 매출액의 30%로 끌어 올리는 것과 중국시장을 공략하여 일본의 뒤를 잇는 제2의 거점시장으로 만드는 것이다.

2. 진로재팬 분석 진로재팬 홈페이지 <http://www.jinro.co.jp/>

진로재팬은 진로 해외사업장의 하나로 독립된 현지단독법인으로서 일본 국내에서의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진로재팬이 판매하는 소주 “JINRO”는 처음으로 일본에서 단일 품목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한국 제품이다.

1) 진로재팬 개요 (2007년 4월 기준)
정식명칭 : 眞露ジャパン株式会社(진로재팬주식회사)조직형태 : 현지단독법인설 립 일 : 1988년 10월 25일회사위치 : 일본 동경 미나토구 롯폰기(日本東京都港区六本木)자 본 금 : 2억엔(약 30억원)사 원 수 : 96명사업분야 : 소주(소주 갑류, 본격소주), 과실주, 소프트 알콜

2) 진로재팬 연혁
- 1979년. 일본 수출 개시- 1988년 서울 올림픽 이후. 한국에 대한 관심과 함께 한국식당이 증가하면서 취급점 확보- 1990년대 이후. 한식점 위주 판매에서 고급 Bar나 스낵 등으로 판매처가 확대- 1991년부터 7년간 연속 최고 인기브랜드로 선정

참고문헌
- 경향신문2008.04.27, “진로-참이슬·진로소주 50여개국에”
- 내일신문2006.06.22, “감성 자극한 마케팅으로 승부”2006.06.22, “일본 주당 사로잡은 진로소주”
- 비즈파크(기업정보제공사이트)
- 산토리 홈페이지
- 세계일보2007.04.10, “진로 소주, 현지 '주당 입맛 잡기 대성공”
- 아사히맥주 홈페이지
- 진로 홈페이지
- 진로재팬 홈페이지
- 타카라주조 홈페이지
- 후지경제2006.10, “2007년 식품마케팅 편람”
- KIRIN 일본주류시장데이터,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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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스커뮤니케이션, 국제커뮤니케이션, 집단커뮤니케이션, 이미지커뮤니케이션, 스피치커뮤니케이션, 통합적마케팅,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
  • 사례와 같이 국제적 광고 및 PR 등이 모두 이런 단기적 효과를 위한 것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그러나 좀더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면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될 영향은 이런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이데올로기적 영향이다. 이들 문화상품은 서구의 가치와 이념을 전파하는 능동적 이념기구, 즉 알튀세르가 지칭하고 있는 국가이념주의(Ideological State Apparatus: ISA)의 국제판으로서의 기능이 더욱 중요하며, 특히 선진국의 다국적기업이 이를 체계적으로 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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