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정립의 새로운 과제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머리말

2. 뉴미디어의 속성과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탐색

3.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이해

4. 커뮤니케이션 정책연구의 부각

5.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심리학

6. 뉴미디어와 국제 커뮤니케이션

7. 뉴미디어와 정보경제

8. 뉴미디어와 수용자

9. 뉴미디어와 정치경제학적 논의

10. 뉴미디어의 문화적 담론

11. 맺음말
본문내용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학문적 논의는 겉으로는 침묵하고 있으나 안으로는 불확실한 미래를 극복해야하는 이론적 난점으로 갈등을 겪고 있다. 미국을 중심으로 이러한 논의는 1980년대 초반 국제커뮤니케이션학회(ICA)에서 편집한 학술지를 통해 표명화되었다(Ferment in the Field, 1983). 당시의 논의는 주로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독자적인 학문 discipline 에 속하느냐 또는 연구 분야 field 에 머물러 있느냐를 거론되었고 특히 유럽과 미국으로 갈라지는 지형적 차이와 이에 편승한 학문적 접근의 차이, 즉 비판이론 critical theories 과 실증이론 administrative research 의 차이가 심오하게 거론되었고 심지어는 반목으로 치닫는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한국에서도 1980년대에 이러한 흐름과 맥을 같이하여 지형적, 이념적 차이의 조화를 맞추지 못한 채 당시의 정치.사회적 특수성을 반영하듯이 비판 이론의 주류가 강세를 보이던 시절이 있었다. 또 미국에서는 1980년대에 기존의 연구 주제를 지속하되 새로운 연구 접근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든지 또는 이론적 틀을 혁신적으로 전환시켜야 된다는 파라다임의 차원에서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기도 했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원우현(편) (1991). 《한국 언론학의 쟁점과 진로》. 서울:나남.
강상현 (1996). 《정보통신 혁명과 한국사회》. 서울: 한나래.
권혁남 (1991). 수용자 개념의 변화와 효과이론, 《방송연구》, 32.
존 스토리 (1994).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박모(역). 서울: 현실문화연구.
전석호 (1993). 《정보사회론: 커뮤니케이션 혁명과 뉴미디어》. 서울: 나남.
전석호 (1987).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미디어 근접성에 관한 연구. 《신문학보》, 22.
전석호 외 (1997). 《정보정책론》. 서울: 나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전망과 정책적 시사점 (2) 21세기 새로운 유통환경과 정책적 시사점 제2장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소비자보호 1.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영향 (1)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2) 유통산업에 대한 영향 (3)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대한 제약요인 2.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 (1) 소비자보호의 중요성 (2) 소비자보호에 관한 국제적 논의 (3) 우리나라의 소비자보호 현황 3.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책과제 (1) 정책의 기본방향 (2) 정책 과제 제3장 물류혁

  •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단계와 한계, 문제점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전망이 좋다고 하겠다. 이는 유통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제조자와 고객 사이에서 다리 역할을 하며 이윤을 취하였던 중간 상인들은 인터넷 사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위축될 것이고 결재 서비스를 담당하였던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도 그 형태를 달리 할 것이다. 품질 면에서 보면 인터넷 고객의 품질에 대한 관심은 대단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직접 보거나 사용해 보지 않고 화면에 나타난 그림과 제품의 소개로 구매 결정을 내려야 하기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제도권에서의 청소년미디어교육방안
  • 과제가 무엇인지 분석하여 국내의 교육 환경과 사정에 어울릴만한 방안들을 찾아 제시할 것이다. 본론의 1장에서는 우선 미디어 교육이 무엇인지 그 정의를 구체적으로 정립한 후에, 특히 그것이 왜 청소년에게 있어서 더 중요하고 필요한지를 설명할 것이다. 제 2장과 제 3장에서는 외국의 사례를 살펴본 후에 그것과 비교하여 우리 나라 미디어 교육의 사례와 현황을 밝힌다. 이미 오래 전부터 미디어 교육에 대한 논의와 프로그램 연구가 활발하게

  • 글로벌(GLOBAL) 경영전략
  • 새로운 아이디어와 접근 방법은 현실 세계에서 이전과는 다른 결과를 창출한다. 그것들은 경쟁적인 비즈니스 환경과 사회적 조건의 개선 속에서 결정적인 성공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좀더 발전된 기반에 근거한 참신한 통찰력이 필요하다. 정말로 가능한 것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나면, 또 하나의 핵심적인 질문이 이어진다. 복잡다단한 현대 세계에서 힘과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이 새로운 전망을 창조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
  • 새로운 개념이 인적자원상이 대두되도 있는 실정이다. 이는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존엄성의 인정을 근간으로 한다. 과거의 피라미드식 계층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적 형태에서 벗어나 고객을 접하는 새로운 일선부서가 책임을 지고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는 수평적 조직이 되어야 한다는 인식아래에서 전 사원의 셀프리더화 통한 자율경영체제(개털이론)의 확립을 추구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반드시 전제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