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주요이론적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신역동적 접근
2. 행동주의 & 인지 행동주의 접근
3. 인본주의 접근 : Rogers, Maslow, Perls
4. 가족체계 접근
5. 생물학적(의학적)모델
6. 통합적 접근 - 생물심리사회적 조망
본문내용
1. 정신역동적 접근
1) 정신역동적 접근의 기본 가정
- 인간행동의 정신내적 추동, 동기, 갈등 및 충동에 의한 영향 강조(주로 무의식적)
- 적응적, 혹은 부적응적 자아 방어기제들로 정상 및 비정상 행동에 기여하는 미해결된 갈등, 욕구, 소원 및 공상 설명
- 부모와의 관계 등 아동기 초기 경험의 심리발달 및 성인 행동에 미치는 중요성
- 무의식적 영향에 대한 통찰과 훈습(working-through)
- 전이의 분석을 통해 갈등 해결 및 적응적 심리 기능과 행동 형성
2) 주요 개념
- 자유연상 : 마음 속에 떠오르는 것을 여과 없이 말하도록 함
- 전이 : 환자와 주요 인물과의 쟁점이나 역동성을 치료자에게 투사함
- 통찰: 무의식적 영향과 충동을 이해, 의식에 통합시키는 것
- 훈습 : 매일의 생활 속에 새로운 통찰을 동화시키고 통합시키는 것
- 꿈 분석 : 일상 생활에서 꿈의 무의식적 영향 이해하기
- 역전이 : 치료자가 환자에게 자신의 욕구, 소망 및 역동을 투사하여 환자의 전이에 반응하는 것
3) 이론적 흐름
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조망 or 고전적 프로이트 학파
a. 정신역동모델 : 인간의 세가지 정신 내적 구조인 이드, 에고, 수퍼에고의 역학 모델
- 에고는 이드와 수퍼에고의 갈등이 초래하는 불안과 불편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기 위해 적응적 or 부적응적 방어기제를 발달시킴
ex> 억압, 부인, 반동형성, 투사, 승화, 대치
=> 부적응적 방어기제의 사용 시 정신 병리 초래
b. 심리성적 발달 단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생식기
- 리비도는 각 단계 동안 만족을 요구하는 신체 부위와 연결
- 한단계의 과도한 불만족이나 자극은 고착 유발
- 외디푸스 콤플렉스와 일렉트라 콤플렉스 :
이성 무보에 대한 비타적 관계욕망→거세 불안→ 충동억제→ 동성 부모와의 동일시
c. 치료적 접근
- 통찰, 훈습, 자유연상, 꿈, 전이 분석, 치료 저항 분석, 방어기제 분석
② 수정주의, 신프로이트 학파 : 융, 아들러, 에릭슨 등
a.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모델
- 아동기 이후 발달에 대한 강조, 평생발달의 관점
b. 융 : 성욕에 대한 강조 거부, 집단 무의식과 영적인 영향의 강조, 에고의 역할 강조
c. 아들러 : 에고에 대한 강조, 원초와와 성욕에 대한 지나친 강조 비판, 열등감의 보상이 성격 형성과 심리적 기능 형성에 중요함 주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모델혼합
  • 심리학 등도 인지 행동 모델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인지행동이론이 미국의 사회복지 문헌에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중반이었으나, 지금은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적 기반으로 자리잡았다. 1978년 사회복지사에 대한 실천이론 선호도에 관한 연구에서는 응답자의 ⅓이상이 행동주의적 입장을 선호한다고 하였고, 나머지 대다수가 정신분석 입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1994년 Storm이 임상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선호하는 실천이론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관점과 접근모델 & Turnaround people and places
  • 모델(School-Community-Pupil Relations Model)를 소개하였다. 또한 1980년대부터 미국의 공립학교개혁의 일환으로 추진되고있는 학교 연계 통합 서비스 모델(School-Linked Integrated Services Model) 도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이라 할 수 있겠다. 1)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 Clinical Model) 전통적 임상모델은 초기에는 정신분석학에 이론적 근거를 두었고 그 이후에는 자아심리학에 근거를 두었다. 이 모델의 주요한 가정은 개별학생 및 학생의 가족이 역기능적이고 어려움을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지역사회학교모델, 학교상호작용모델)
  • 모델은 임상사회사업이 가장 전문적으로 발달한 미국에서 체계화되었다. Alderson(1972)은 학교사회복지의 모델로서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al clinical model) 학교변화모델(school change model), 지역사회학교모델(community school model) 학교상호작용모델(school interaction model)의 네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I. 전통적 임상모델첫째, 전통적 임상모델은 초기에는 정신분석학에 이론적 근거를 두었고 그 이후에는 자아심리학에 근거를 두었다. 이 모델의 주요 가정은 개별

  • 인지이론주요개념 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 콜버그의도덕발달단계 앨리스의인지행동모델
  • 심리학자 되기로 결심 → 1947~1953 까지 고전적 분석과 분석지향적 심리치료 실행앨리스(Ellis)의 생애첫째 - 인지활동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점검되고, 변경될 수도 있다둘째 - 또한 바람직한 행동변화는 인지변화를 통해서 영향을 받는다셋째 - 대부분의 인지행동모델은 문제에 초점을 둔 시간제한적 접근으로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대처기제를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을 강조한다.넷째 - 인지변화는 감정의 변화로 연

  • 사회복지실천론 - 위기개입이론의 모델과 실천
  • 임상조사 등의 영향을 많이 받으면서 형성됨. 건강 및 인간 서비스 영역에 종사하던 실무자들은 위기를 아예 발생하지 못하도록 예방하고, 심리적 병리나 가족해체 등을 미연에 방지하는 개입들을 개발함으로써 이러한 진보적 지식의 형성에 더욱 박차를 가함.사회복지실천론Term Project : 위기개입모델위기개입모델6 / 25IntroductionMain SubjectConclusion이론적기반- 1. 심리학적 관점2019-08-10Natural disaster in europe1944년 미국 보스턴의 유명한 술집에서 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