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시장의 이해] 전북지역 대형마트진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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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배경
2. 대형마트 역사 및 개념
1) 대형마트 역사
2) 대형마트 개념
3.전북지역 대형마트 현황
1) 지역별 현황
2) 매출 현황
4. 전북지역 대형마트의 문제점
1) 지역별 문제점
2) 매출 현황의 문제점
5, 시사점

6. 대형마트 진출 제한 사례
1) 해외사례
2) 우리나라 각 지자체 사례
3) 전북지역 6개 시 조례규정현황
7. 지역과 대형마트간
협약체결 현황
8. 개선방안 및 해결방안
1) 대형마트 법률적 규제 건의
2)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3) 중소유통기업과 대형마트간
협력증진 방안
9. 맺음말
본문내용
1.연구배경


지난 1996년 유통시장의 개방이후 이마트 ·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방에 까지 무분별하게 확장하여 지역경제들의 조그만한 구멍가게나 각 지역의 재래시장의 몰락을 야기하며, 이뿐만이 아니라 지역의 자금을 서울 및 수도권으로 유출해 지역 경제의 기반을 붕괴시키고 있어 연구하게 되었음.

2. 대형마트의 역사 및 개념

1) 대형마트의 역사

- 국내 최초의 대형할인마트 = 이마트로 1993년 11월 오픈
- 저렴한 가격에 상품제공
(마케팅+판촉비+최소한의 판매사원 등으로 비용 절감)
- 1996년 유통시장의 개방과 함께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사업확장 (현재 전국 대형마트 수 331개)
- 또한 전북지역의 대형마트의 시초는 1998년 12월 3일
이마트 개점으로 시작 지금현재 도내에 11개
(전주4, 익산3, 군산2, 남원1, 김제1)


① 통상적으로 상품을 현저히 낮은 가격에 판매한다.
저 가격은 바겐세일, 점포정리세일, 특별가격할인 등과는 달리 정규적인 형태
를 띤다.
② 할인점은 전국상표에 중점을 둔다.
저가격이 저 품질 이미지를 초래하는 것을 막는다. 즉, 저가격, 저 품질이 아닌 표준적인 전국상표에 초점을 둔다.
③ 할인점은 셀프서비스를 실시하며 최소한의 시설만을 유지한다.
④ 할인점은 통상 지대가 낮은 지역(low-rent area)에 위치하며, 비교적 먼 거리의 고객을 흡입한다.
⑤ 통상적으로 대량판매를 위주로 한다.
참고문헌
http://www.pspa.or.kr/~pspa/liguard_bbs/aribbs/table.php?code=li_data01&page=1&keyfield=&key=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http://center.kbiz.or.kr/EP/web/kfsb/info/mailzine/KEP_mailzine_view.jsp?seq=21350&subcode=04&date=2007-02-08
(중소기업중앙회, 대형마트 현황과 중소유통 활성화 방안)(FIELD REPORT, KBIZ 2007)


http://www.kosis.kr/OLAP/Analysis/stat_OLAP.jsp?tbl_id=DT_1K20508&org_id=101&vwcd=MT_ZTITLE&path=도소매·서비스%20>%20소매판매액%20통계%20>%20판매액&oper_YN=Y&item=&keyword=대형마트&lang_mode=kor&list_id=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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